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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20

행각승 지장 스님의 방랑 - 아리스가와 아리스 / 권영주 : 별점 2점

 

행각승 지장 스님의 방랑 - 4점
아리스가와 아리스 지음, 권영주 옮김/비채

한 지방 촌도시에 있는 바 에이프릴에 토요일밤마다 모이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비디오가게 주인과 사진관 주인부부, 신사복점 아들, 돌팔이 치과의사. 이들이 모이는 이유는 토요일밤에 바를 방문하는 슈겐도의 행각승 지장스님에게서 재미난 이야기를 듣기 위해서죠. 일본 추리작가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단편집인데 이 작가 작품 중에서 학생 아리스와 작가 아리스 이외의 시리즈가 있는지는 처음 알았네요.

어쨌건 이렇게 범죄와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펼쳐지는 추리이야기라는 설정은 많이 있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흑거미 클럽> 이겠죠. 에도가와 란포 단편에도 이러한 모임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작품이 몇개 있고요. 또한 스님 탐정이라는 점에서 <a사이즈 살인사건>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고전적인 설정을 도입한 작품답게 실려있는 7편의 단편 모두 고전적이면서도 전형적인 퍼즐 미스터리 - 수수께끼 풀이 단편들입니다. "문제"편과 "해답"편으로 이루어져 있는 구성도 고전적이고요.

하지만 제가 이런 고전적인 단편들을 좋아라 하는데도 불구하고 높은 점수를 주기 힘드네요.
첫번째 이유로는 <흑거미 클럽>의 설정은 클럽 회원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공정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구석의 노인>과 같은 단순히 이야기 전달자와 탐정이 등장하는 구조에서 한단계 진보한 설정이었는데 이 작품은 이야기의 화자와 탐정역을 모두 행각승 지장스님이 맡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간단한 의견을 약간 전달하기는 하지만 하는게 거의 없습니다. 이래서야 지장 스님이라는 탐정이 등장하는 3인칭 추리단편으로 만드는게 낫지 않았을까요?

또한 슈겐도의 행각승이라는 주인공이자 탐정역인 지장 스님의 캐릭터도 문제였어요. 강인한 체력에 무술도 어느정도 갖추고 술이나 고기도 사양하지 않는, 좋아하는 칵테일이 "보헤미안 드림"이라는 (조사해봤는데 존재하지 않는 칵테일 같네요) 만화같은 설정도 별로 마음에 들지 않지만 주인공이 왜 스님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이 전혀 드러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a사이즈 살인사건>은 그나마 "선문답"이라는 형식을 통해 추리를 피력하는 등의 설정은 가져가는데 반해 이 작품에서는 "떠돌이"라는 설정 이외에는 행각승이 주인공이어야 하는 이유를 찾기 어려웠어요.
그외의 전체적인 분위기 모두가 소설이 아닌 TV 단막극에 더 어울리는 내용들이었고 트릭들도 영상화되는 것이 더 깔끔하게 설명될 수 있을것 같아서 TV 시리즈를 소설로 만든게 아닌가하는 의심마저 들었습니다.

결론내리자면 미스터리 매니아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고전 스타일 구현을 위한 무리한 욕심은 가상합니다만 썩 잘 만들어졌다고 보기는 어렵군요. 이 작가는 소설가보다는 "원작가"로 활동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단편별로 아래에 보다 상세하게 적기는 했는데, 전체적인 별점을 평균하자면 2점정도입니다. 개인적 베스트로는 <독 만찬회>를 꼽겠습니다.


지방 철도와 신데렐라
상-하행선이 번갈아 운행하는 시골 기차라는 설정을 바탕으로 한 트릭. 고전적인 구성과 더불어 독자에게 주는 정보도 공정한 정통 퍼즐 미스터리입니다. 아이돌과 매니저가 등장하는 설정은 뻔한 감이 없잖아 있지만 재미있었어요. 별점은 3점입니다.

저택의 가장파티
한 벼락부자 졸부의 가장파티장에서 배트맨 분장을 한 사람이 피해자를 찾아간 뒤, 다스베이더가 피해자와 배트맨의 시체를 발견한다는 이야기로 영상화되는 것이 더욱 어울릴법한 트릭이었습니다. 그다지 현실적으로 보이지 않았고 시간이 지나면 곧 범인이 누구인지 드러나지 않았을까 싶긴 합니다. 별점은 2.5점.

절벽의 교주
사이비 종교단체의 절벽아래있는 수행장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다루는 이야기. 공들여 만든 자연적인 밀실을 무대로 한 밀실살인물인데 설정 자체부터가 억지고 너무나 만화같은 트릭이라 점수를 주기가 힘드네요. 실제로 범행이 작품에서처럼 한번에 성공했다는 것도 설득력이 떨어져 보이고요. 별점은 1.5점입니다.

독 만찬회
가족 만찬회장에서 벌어진 독살사건이라는 고전적 설정도 좋지만 트릭이 굉장히 깔끔하고 기발해서 마음에 듭니다. 동기도 합당하고요. 우연에 의한 일종의 사고라는 문제가 있긴 한데 수수께끼 풀이로는 적당한 수준이었다 생각되네요. 뭐 이런게 더 현실적이기도 하겠죠. 별점은 3.5점입니다.

죽을 때는 혼자
전직 야쿠자가 총에 맞아 죽은 시체로 발견되는데 범인의 도주로는 완전히 차단된 상태였다는 내용입니다. 뭔가 거창한 밀실트릭이 쓰였을 것 같은데 실상 알맹이는 별게 없더군요. 치밀했어야 하는 범인이 중요한 단서를 간과했기 때문에 사건이 복잡해진 것 뿐이거든요. 좀 흔한 내용이기도 하고요. 별점은 2점.

깨진 유리창
일종의 순간이동 트릭으로 피해자가 사망할 때가 아닌 범인이 도주하고 나서 사망시간을 조작하기 위해 유리창을 깼다는 고전적인 트릭입니다. 어디서 많이 본 듯 싶네요. 그러나 트릭이 정말로 조잡하고 유치한 수준이었어요. 금방 조사하면 드러날 장치적인 트릭이라는 문제도 크지만 안에서 깬 유리와 밖에서 깬 유리의 형태가 당연히 다를 것이라는 기본조차 망각한 수준이하의 내용이거든요. 별점은 1점입니다.

덴마 박사의 승천
우연히 만난 발명가의 괴상한 죽음의 진상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괴상한 죽음이라는 것은 자살 같지만 현장까지 남겨진 술에 취한 듯한 엉망진창의 피해자 신발자국 때문인데요. 이 트릭은 수준을 떠나서 솔직히 반칙이었다 생각됩니다. 작위적이면서 억지스럽다라는 느낌도 받았고요. 차라리 바 손님들의 아이디어가 진상보다 더 낫지 않았나 싶네요. 별점은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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