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1/02/16

에키벤 철도 도시락 여행기 - 하야세 준 / 채다인 : 별점 3점

 

에키벤 1 : 큐슈 - 6점
하야세 준 지음, 채다인 옮김, 사쿠라이 칸 감수/에이케이(AK)

에키벤 4 : 홋카이도편 - 6점
하야세 준 지음, 채다인 옮김, 사쿠라이 칸 감수/에이케이(AK)

블로그 이웃이시기도 한 채다인 님이 번역하신 철도 - 에키벤 소개 만화. 요리만화를 좋아하는 저이기에 주저없이 1권을 구입하여 읽었고 2, 3권은 아직 구입하지 않았는데 채다인님의 도움으로 4권을 먼저 증정받아 읽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내용은 도시락집을 운영하는 주인공 다이스케가 일본 전국 철도일주를 하면서 각 지방역의 맛있는 에키벤을 찾아 먹는 것이 전부입니다. 한마디로 지극히 심플하죠. Channel J에서 방영했었던 <ekiben 일본기차도시락>이라는 여행 프로그램과 거의 동일한 구성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러한 심플한 구성이 이상하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요리나 와인 하나로 모든 세상만사 근심걱정 어려움이 싹 사라진다는 요리만화보다 훨씬 현실적이잖아요? 세밀하고 정교한 그림 역시 철도 여행과 에키벤을 간접 체험케 하는데 부족함이 없고 말이죠. 여행 과정과 방법을 소개하는 부분의 디테일도 대단하기에 일본 철도 여행 가이드 측면에서도 높이 평가할만합니다. 때문에 제 별점은 3점입니다.

그러나 정보전달의 요소 중심이라 내용에 별다른 드라마가 없다는 것은 큰 약점이라 호불호는 갈릴 것 같습니다. 압도적인 묘사와 정보량에서 단순한 재미 이상의 것을 전달해 주는 작품이기는 하나 정보보다 재미를 추구하시는 분에게는 별로 적합할 것 같지는 않네요. 아직 읽지 않으셨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읽으면서 다른 만화도 많이 떠올랐는데 제일 먼저 누구나 사 먹을 수 있는 에키벤이 소재라는 점에서 느껴지는 소박함과 일상성은 <고독의 구루메>가 연상되기도 했습니다. 철도와 에키벤이 50:50 으로 섞여져 있어서 에키벤 만화이기도 하지만 "철덕" 들을 위한 만화이기도 하다는 점에서는 "철광"들을 소재로 한 <월광의 살인>이 떠오르기도 했고요.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에키벤"만화라는 점에서 떠오른 만화는 바로 이겁니다.

신장개업 3 - 4점
츠치야마 시게루 지음/학산문화사(만화)

요리만화의 숨은 실력자 츠치야마 시게루의 작품 <신장개업> 3권! 하코다테의 레스토랑 '오릉곽정'의 요리장 토시죠가 전국을 돌며 망해가는 가게를 업그레이드 시켜준다는 만화로 3권에는 쇠락해가는 관광지의 에키벤인 "혼마루 도시락"을 새롭게 업그레이드한다는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업그레이드 방법이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허무하기는 하지만 (한마디로 껍데기만 바꾸는 것입니다) 에키벤 팬의 로망이라 할 수 있는 "에키벤을 먹기 위해 철도 정차역을 변경시킨다!" 라는 꿈이 담겨져 있기에 비교하며 읽게 되더군요. 어처구니없는 과장과 오버로 점철된 전형적인 성장 - 배틀형 요리만화이기는 하나 에키벤을 좋아하신다면 이 작품 역시도 한번쯤 찾아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