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0/04/12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 박민규 : 별점은 2.5점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 6점
박민규 지음/한겨레출판

현 시점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작가 중 한명인 박민규의 작품입니다. 이래저래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완독은 처음이네요. 웹툰작가 메가쇼킹을 연상케하는 박민규의 화려한 글빨은 소문대로 맛깔날 뿐 아니라 프로야구팬으로서 삼미 슈퍼스타즈의 전설적인 활약(?)이 이야기의 주요 소재인지라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의 행복은 인생을 소모해가며 열심히 사는데에 있는 것이 아니라 대충대충 무난한 삶에 있다는 이야기의 주제를 드러내기 위해 삼미 슈퍼스타즈를 끌어들인 것은 용서하기 어렵네요. 스스로 프로를 거부하며 평범하게, 행복하게 살아가겠다는 주장의 근거가 삼미 슈퍼스타즈는 "못"한게 아니라 "안" 한거다라는 어거지 논리인데 삼미는 열심히 했지만 다른 구단, 선수들보다 "못"한게 맞습니다. 그들이 정말로 대충대충 행복하게 살기 위해 진지한 플레이를 하지 않은 것이라면 당시 선수들에 대한 모독이 아닐까요?
삼미 슈퍼스타즈를 끌어들여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면 차라리 너구리 장명부의 불꽃같은 활약, 즉 "돈"을 위해서는 사람은 초인이 될 수 있다는 주제로 끌고가는건 어땠을까 싶군요. 돈을 위해서 일하고 돈 만큼 일하는 것이 바로 프로니까 말이죠.

재미는 있었지만 주제가 제 생각과는 거리가 있기에 별점은 2.5점입니다. 이러한 주제에 공감하기에는 제가 나이가 너무 많은 것 같아 씁쓸하기도 하네요.

아울러 프로야구가 개막한 82년에 중학교 1학년이었으니 69년생 88학번일 주인공이 IMF 사태때 직장을 잃는다는 묘사는 설득력이 없어 보입니다. 이 나이라면 IMF때라면 직장 4년차 정도로 기껏해야 대리정도였을텐데 구조조정 대상에 오른다는 것이 제 주위 선배들을 보아도 현실적이지가 않거든요. 혹 주인공이 무능력해서 짤린 거라면 프로야구 지명받고 별다른 활약도 못한채 방출 수순을 밟은 선수와 마찬가지이므로 삼미 슈퍼스타즈 운운하며 인생을 논할 자격은 없겠죠. 남들만큼 열심히는 했지만 단지 "못"한거니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