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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9/14

프라모코시로 (プラモ狂四郎) 1~11 : 별점 1.5점

 

초딩시절 다이나믹 코믹스로 접했던 작품을 이제서야 완독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만든 프라모델의 데이터가 시뮬레이션 게임에 정직하게 반영된다는 설정이 유명한 작품으로 프라모델을 강하게(?)만들기 위한 여러가지 디테일업이나 개조 방법이 작례처럼 소개되어 있기 때문에 아동 모델러들에게는 어필할 점이 많습니다. 지옹그에 돔의 다리를 달아 퍼펙트 지옹그를 만든다던가, 무장 일부를 금속이나 다른 소재로 대체한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또한 유명 프로모델러였던 오다 (스트림베이스) 등의 모델러가 실물로 직접 등장한다던가, 실제로 프라모델화 된 '퍼펙트 건담'이 처음 등장한다던가 하는 장치들도 아동 모델러들 사이에서는 인기를 끌만한 요소였을겁니다. '마개조'라는 말도 이 작품에서 처음 나왔다죠.
또한 생각외로 건담 이외의 프라모델이 상당히 많이 등장하는 것도 이채로왔습니다. 초반의 자붕글과 다그람, 중반의 단바인, 고그, 엘가임 등 선라이즈 계열 로봇들은 한번 이상씩은 등장해 주더군요.

그러나 그 외의 부분은 솔직히 너무 유치합니다. 전형적인 80년대 근성 열혈 소년만화의 기본 룰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 때문이죠. 계속된 라이벌들의 등장... 계속된 주인공의 업그레이드... 그냥 프라모델에 관한 부분만 충실했더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게다가 필요도 없는 클리셰 역시 잔뜩 들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라모델 만드는데 왜 합숙이나 특훈이 필요한 걸까요?
시뮬레이션도 특정 개조 포인트나 스케일 차이, 디오라마 환경에만 집중할 뿐 가장 기본적인 총기의 발포 원리 등의 설명은 전혀 없고 모델별 차이도 없어서 현실적인 맛도 없죠.

무엇보다도 가면 갈수록 무리수 설정이 너무 많아져서 짜증이 날 정도였어요. 대표적인게 아래의 '트리플제타' 같은 예를 들 수 있겠습니다. 이건 뭐... 킹기도라도 아니고...

하여간 다시 보려니 보는 것 자체가 힘들 정도로 너무나 시대착오적인 부분이 많네요. 아동 취향의 분위기도 영 적응하기 어려웠고요. 추억은 추억으로만 두는게 더 좋다는 말이 새삼 다시 떠오릅니다. 별점은 1.5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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