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09/07/19

세계의 불가사의한 건축이야기 - 스즈키 히로유키 외 / 유인경

세계의 불가사의한 건축 이야기 - 6점
구마 겐고 외 지음, 유인경 옮김/까치글방

일본인 건축가와 건축사가들이 세계 각지에 있는 여러가지 독특하거나 희한한, 또는 건축사적으로 의미가 있거나 예술적인 가치를 인정받는 77개의 건축물에 대해 짤막하게 사진을 곁들여 설명해 준 책입니다. 제가 이런 짤막한 사진 중심의 아트북스러운 책을 좋아라 하고, 재미도 있어서 아주 만족스럽게 읽었습니다.

미국-일본-프랑스에 많이 치우쳐져 있다는 것과 각 건축물에 대한 설명이 너무 짧고 사진도 몇장 없어서 이 책만으로 그 건축물에 대한 내용을 알기 힘들다는 것은 단점이지만, 해당 건축물에 대한 자세한 웹사이트를 소개하는 등으로 보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각 웹사이트를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네요. 너무 자세하게 써서 학술논문처럼 지루하게 읽히는 것보다 책의 취지에 잘 어울렸고 말이죠.

제목에 어울리는 아주 독특하고 희한한, 불가사의한 건축물은 많이 등장하지는 않지만 저에게 인상적이었던 건축물 몇개만 뽑아서 소개하자면

바위 위에 우뚝 솟은, 드루이드교의 전통 샤머니즘과 기독교 사상이 결합한 르 퓌-앙-벌레이의 교회 : www.ot-lepuyenvelay.fr

오키나와 섬 북부의 독특하고 자연스러운 건축물인 나고 시청사 : www.zoz.co.jp (건축사무소) / http://www.arch-hiroshima.net/a-map/okinawa/nago.html

중국 농촌에 1920년대부터 건축된 농민들의 마천루 도시 다올로 : http://www.kaipingdiaolou.com/ (요기는 특히 재미있는게, 마천루 형태로 지어진 이유가 산적들의 습격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하더군요. 산적 습격시 1층을 걸어 잠그고 위로 올라가 총격전을 벌였다고 합니다.)

아프리카 말리의 진흙 대 모스크 : http://www.ovpm.org/en/rep_of_mali/djenne (사진만 보면 촉수괴물들이 사는곳 같습니다)

시민케인의 모델인 미국 신문재벌 허스트의 대저택 허스트 성 : http://www.hearstcastle.com/ (그래! 이 정도는 되야 부자죠!)

Q.E.D의 한 에피소드에도 등장했던 나선형 경사를 오르내리는 아이즈 사자에 불당 : http://www.geocities.jp/aizu_sazaedo/ 

등이 있습니다. 이외의 건축물들 이야기 모두 재미있었고요. 가격이 좀 쎄긴 한데 풀컬러이고 하니 어쩔 수 없었겠죠? 별점은 3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