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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0/23

크림슨의 미궁 - 기시 유스케 / 김미영 : 별점 3점

크림슨의 미궁 - 6점
기시 유스케 지음, 김미영 옮김/창해

대기업 증권회사에서 근무하다가 회사가 도산해 실업자가 된 뒤 전락한 후지키는 우연히 응모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정신을 잃게된다. 그리고 그가 정신이 든 곳은 '화성' 이라는 설정의 오스트레일리아의 '벙글벙글' 국립공원으로 그는 그곳에 모인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시작하게 되는데....
<주의 : 스포일러 있습니다>

<검은집><유리망치> 딱 두편만 읽었지만 두편 모두 좋았었던, 타자로 친다면 타율과 장타력을 겸비했다 할 수 있는 기시 유스케의 장편.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절반의 성공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절반 성공한 부분은 뭐니뭐니해도 재미! 재미하나만큼은 최고였어요. 일단 후지키가 알 수 없는 게임에 휘말린 뒤 4가지의 '선택지' 에서 '정보'를 선택한 뒤 게임의 단계별로 벌어지는 전개가 굉장히 흥미진진하거든요. 후지키가 자신의 정보와 아이템을 이용하여 위기를 벗어나는 과정은 두뇌게임의 묘미도 느껴지고요. '식시귀'라고 불리우는 식인종과의 마지막 추격전 역시도 손에 땀을 쥐게 만들기에 한숨에 읽어버릴 정도였어요. 재미만 따진다면 정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아울러 오래된 '게임북'이 큰 역할을 한다던가, '정보'를 통해 얻는 여러가지 단서들이 복선처럼 기능하는 등의 부분은 보다 작품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더군요.

그러나 아쉽게도 단점도 커요. 가장 큰 단점이 바로 작품의 핵심이기도 한 '게임' 이기 때문입니다.
이 작품처럼 '모종의 알 수 없는 단체나 집단에 의해 원치않은 게임에 참가하게 된 참가자들이 벌이는 게임과 학살극' 이라는 설정은 수많은 작품에서 사용된 뻔한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폐쇄형 게임 미스터리'라 칭하고 있는데 어쨌건 작품이 차별화되기 위해서는 '게임'이 얼마나 설득력 있고 흥미진진하냐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의 '게임'은 초반의 4가지 선택지 부분과 '정보'라는 선택지의 중요성을 제외하고는 그다지 잘 짜여져있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예를 들어 초반의 선택지를 선택하는 것에 있어 '호신용' 이라는 선택지의 중요성이 너무나 간과된 느낌이 큽니다. 이변이 없다면 키가 2m에 달한다는 세노오가 게임을 제압하는 것은 일도 아니었을테니까요. 하긴 플레이어 선택에 있어 세노오 같은 특출난 인물이 끼어 있다는 것 자체가 에러이기도 하죠.
그 외에도 '게임'의 목적이나 단계별 과정이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는 것도 이해하기 어려우며 모두가 아이템을 공정하게 공유하는 식으로 흘러갔더라면 어떻게 되었을지도 의문입니다. 그럴리는 없다는 아야의 주장도 설득력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식량' 이 공유되었더라면 별다른 이야기도 없이 끝나버렸을텐데 이래서야 스토리고 뭐고 있을리가 없잖아요?
마지막으로 '게임 마스터'와 '촬영자'라는 인물의 설정은 괜찮았지만 작중에서 하는게 거의 없다는 것도 감점요소에요. 게임 수행과정에서 게임 마스터가 너무나 하는게 없으니 당쵀 왜 나왔다 싶더라고요.

이렇한 요소 중 하나만 불거졌더라도 실패했을게 뻔한 게임. 만약 주인공 후지키의 추측대로 모종의 단체가 스토리가 있는 살육극을 스너프 비디오로 판매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한 게임이었다면 더 정교했어야 하지 않을까요? 몇십억의 돈은 들었을텐데.... 이런 부분에서의 설득력이 너무 약했습니다.
게임 설정의 부실함에 비하면 이러한 게임을 기획하고 실행한 주체가 밝혀지지 않고 나머지 설명들도 두루뭉실하게 넘기는 것은 단점으로 보이지도 않더군요. 하긴 어차피 이런류의 작품들 모두가 마찬가지기도 하니까.

결론적으로 별점은 3점입니다. '게임' 부분만 좀 더 정교하고 설득력있게 짜 놓았더라면 '폐쇄형게임미스터리' 작품군 중에서도 단연 빛나는 존재가 되었을텐데 여러모로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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