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캡슐의 수수께끼 - 존 딕슨 카 지음, 임경아 옮김/로크미디어 |
영국의 시골마을 소드버리 크로스에서 독이 든 초콜릿에 의한 독살 사건이 벌어지고, 사건 해결을 돕기 위해 런던 경찰청의 엘리엇 형사가 수사에 합류한다. 그러나 엘리엇이 도착하자마자 마을의 지역 유지인 마커스 체스니가 가족, 친지가 보는 앞에서 독살된다. 마커스는 스스로 독살사건의 증명을 위한 퍼포먼스를 벌였던 것. 퍼포먼스로 빚어진 주요 용의자들의 확고한 알리바이 등으로 사건이 미궁에 빠지고 엘리엇은 기디온 펠 박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주의 : 스포일러 있습니다>
존 딕슨 카의 기디온 펠 박사 시리즈 장편입니다. 국내에는 처음 소개되는 작품이죠.
이 작품은 다른 존 딕슨 카 작품과는 다르게 굉장히 소품같은 느낌을 주고 별다른 역사나 전설, 괴담과 연관되지 않는 등 많은 부분에서 독특했습니다. 그 중 가장 독특했던 것은 피해자 마커스 체스니가 스스로 '퍼포먼스'를 벌인다는 것이겠죠. 이 퍼포먼스는 추리물의 맹점인 '가치없는 증언'이라는 요소를 이용하여 이중 삼중으로 꾸며진 일종의 추리쇼이기에 아주 인상적이었어요. 연극적인 느낌과 더불어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의 디테일을 가지고 목격자들이 서로 다른 증언을 하는 등 세세한 부분에서 잘 짜여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퍼포먼스 추리쇼가 작품의 핵심 트릭이기도 하고요. 아울러 이 퍼포먼스와 이어지는 질문-답변을 통해 심리학자 잉그람 교수가 보여주는 진지한 두뇌게임 역시 볼거였습니다.
또 기디온 펠 박사를 통해 작가가 설명하는 "독살"에 대한 진지한 고찰도 재미있었어요. 여러가지 사례들을 열거하며 독살범이 감수해야 할 세가지 위험요소, 즉 독살은 독을 넣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독살범은 독을 넣을 기회와 동기가 없다는 것을 납득시켜야 한다, 그리고 걸리지 않고 독을 입수하여야 한다 에서 도출되는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방법 중에서 가장 도망가기 어려운 것이 독살이다' 라는 결론으로 이어지는 내용은 충분한 현학적 재미를 가져다 주거든요.
그러나 그 이외의 부분에서는 딕슨 카라는 작가에게서 기대했던 완벽한 추리소설과는 좀 거리가 있었습니다. 범인의 별다른 관여 없이 피해자가 주관한 퍼포먼스가 범인의 혐의를 가리는 역할을 한다는 우연과 운이 겹친 작위성이야 이 퍼포먼스가 중심인 작품 특성상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일단 범인이 소드버리 크로스에서 왜 무차별 독살 사건을 벌였는지에 대한 이유가 전무하다는 것이 가장 크죠. 범인의 진짜 목적은 마커스를 살해하는 것인데 왜 불필요한 사건을 벌여서 시골마을에 수사력을 집중시키는지 도저히 알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윌버를 가격하여 뇌진탕을 일으킨 것 역시 설득력이 약해요. 윌버가 죽지 않는다면 모든 진상을 고백했을 것이라는 점에서 단지 운이 좋았을 뿐이라 그다지 치밀해 보이지 않더군요.
마지막으로 카메라로 촬영한 필름 트릭은 좀 억지가 강했어요. 과연 낮과 밤의 구분이 그렇게까지 모호했을까라는 의문은 둘째치고서라도 직접 목격한 주요 목격자가 2명이나 있는데 과연 리허설이 원래의 퍼포먼스와 완벽하게 동일했으리라고 확신하는 것은 무리잖아요. 뭔가 하나의 변수라도 생겼다면 이 트릭은 사용할 수 없는 트릭이라 역시 운으로밖에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작품임에는 분명해요. 용의자가 굉장히 한정된 상황에서 빚어지는 긴장을 다루는 솜씨도 대단하고 뻔한 상황을 노련하게 극복해나가는 전개 역시 거장답고요. 단점을 쭉 적기는 했지만 공정한 두뇌게임이라는 본격 추리소설로서의 기본 원칙에도 충실한 정통 퍼즐 미스터리로 추리적인 수준 역시 높은 편입니다. 단지 작가의 이름값에 비교한다면 전체적으로 작위성이 너무 지나치기에 아쉽네요. 별점은 3점입니다.
그나저나 존 딕슨 카 작품 완독에 도전하기 위해 읽은 작품으로 다 읽고나서 완독이라고 좋아했더니 신작 <기묘한 사건, 사고 전담반>이 또 출간되었네요. 이 작품은 언제 읽는다냐....
<완독한 존 딕슨 카 작품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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