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06/09/29

기회를 만드는 확률의 법칙 - 아미르 D 악젤 / 윤상운

 


삶을 살아가면서 뭔가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그러한 경우 "감"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선택하는데 도움을 얻기 위해 우연히 서점에서 발견한 이 책을 구입해 읽게 되었습니다. 일단 표지에 혹했죠. "주식, 결혼, 도박을 둘러싼 확률에의 도전과 함정"이라는 카피가 너무나 근사해 보였거든요.

읽어보니 제목과 카피 그대로의 책입니다. 다양한 확률의 법칙을 정말 쉽게 풀어서 쓴 책으로 여러가지 사례를 적절하게 인용함으로써 보다 재미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 처럼 느끼게 만들어 주더군요. 예를 들면 카지노에서 항상 잃은돈의 2배수로 돈을 걸면 언젠가는 딴 다는 유명한 법칙이 있죠. 그러나 이 책을 읽어보니 그게 아니더라고요. 예컨대 1달러를 걸어서 잃은 뒤 2달러를 다시 걸어서 4달러를 딴다고 치면 결국 배팅액은 3달러, 즉 딴 돈은 1달러밖에 안됩니다. 수가 늘어도 마찬가지죠. 즉 처음에 배팅한 금액 이상은 절대 따지 못한다는 이야기. 또 31명이 모였을 경우 그 중 적어도 2명의 생일이 똑같을 확률은 95%가 넘는다는 수학적 설명이라던가 불행이 일어날 확률을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랜덤위크 그래프, 그리고 머피의 법칙을 설명하는 관찰 패러독스. 우연까지 풀어내는 확률의 법칙, 최고의 배우자를 찾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 등 재미있는 사례를 확률적으로 풀어낸 흥미진진한 내용이 가득합니다.

제가 수학쪽은 원래 싫어했고 젬병이었지만 이야기 자체가 워낙 흥미로와서인지 쉽게,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두께나 내용에 비하면 가격은 좀 센편인 것이 좀 아쉽네요. 부록으로는 도박, 게임할 때 최고의 승률을 보장하는 방법이 실려있는데 이쪽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서점에서 뒷부분의 짤막한 부록만 참고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도박은 안 좋은 것이지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