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23/05/14

亂れからくり 복잡한 기계장치 : 10. 밥을 먹는 쥐

亂れからくり (創元推理文庫) (文庫) - 8점 泡坂 妻夫/東京創元社

10. 밥을 먹는 쥐
나라키 경감의 짜증은 누구의 눈에도 선명하게 드러났다. 초기 수사 도중 또 다른 살인이 일어난 것이 나라키의 신경을 더욱 곤두세우게 만든 것 같았다.
"소우지 씨가 역립 인형을 꺼내기 전과 후, 특별히 달라진 점은 없었습니까?"
토시오가 소우지의 방에서 일어난 일을 다 말하자, 나라키가 말했다. 눈썹 사이사이의 주름이 쭈뼛쭈뼛 움직이고 있었다.
"이상한 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소우지 씨는 유쾌했고, 자신의 수집품을 보여주는 것을 즐기는 것 같았어요."
"유쾌하다고? 자기 여동생이 살해당한 직후에 즐거워하는 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마사오 씨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우지 씨는 그녀를 어떻게든 기쁘게 만들기 위해 억지로라도 밝게 행동하려고 했습니다."
나라키는 입을 다물었다. 토시오의 말에 설득당한 모양이다. 나라키의 옆에 있는 인품 좋아보이는 남자가 입을 열었다.
"소우지 씨가 마지막으로 남긴 말, 기억하십니까?"
"소우지 씨가 인형의 태엽을 다 감았을 때였어요. '아, 아프다'라고........'
"그 뒤는?"
"우리는 인형의 신기한 움직임에 정신이 팔려 있었어요. 정신을 차려보니 소우지 씨가 괴로워하는 표정을 짓고 있었어요."
"그 때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나요?"
"네, 소우지 씨도 마지막까지 인형을 보고 있었어요. 인형은 소우지 씨 곁을 지나가려고 했어요. 그 때, ‘멈추지 않는다, 이상하다’고 중얼거렸습니다"
"’멈추지 않는다, 이상하다?’ 나라키 경감님, 인형은 거기서 멈춰야 하는 거 아니었을까요?"
"그렇겠지요."
"그렇다면 인형의 기계가 이상하게 작동하고 있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군요. 아니면 누군가가 일부러 손을 댄 건가?"
나라키는 곤란한 표정을 지었다. 옆의 남자는 다시 토시오를 바라보았다.
"소우지 씨가 한 말은 그게 마지막이었나요?"
"...... 소우지 씨는 인형을 잡으려고 손을 뻗다가 그대로 쓰러져 버렸습니다. 우다이 씨가 일으켜 세웠을 때 ...... 소우지 씨는 '하지만 훌륭하지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게 마지막입니다."
"’하지만, 훌륭하지 않습니까?’ 이건 무슨 뜻일까요?"
나라키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토시오는 소우지의 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소우지는 죽기 직전까지 인형에 대해 진심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그들에게 설명하는 것은 헛수고에 가까웠다.
"소우지 씨는 그 역립 인형을 보여주겠다는 것은 예전부터 약속한 것이었습니까?"
나라키가 말했다. 질문의 주도권을 되찾는 듯한 분위기였다.
"약속은 없습니다. 다만 예전에 우다이 씨에게 주모우를 보여주겠다는 약속이라면 들은 적이 있습니다."
"주모우?"
"소우지 씨 방에 있었잖아요. 비누방울을 뿜어내는 자동 인형입니다."
"비누방울을요?"
"그게 계기가 되어 소우지 씨는 카라쿠리에 대해 설명하면서 역립 인형도 꺼냈어요"
"소우지 씨가 역립 인형을 꺼낸 것은 순전히 우연이었군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인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더라면, 역립 인형 따위는 보여주지 않았을지도 몰라요."
나라키는 오늘만 아니었으면, 끔찍한 사건은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모양이었다.
"하지만 소우지 씨가 역립 인형을 보여주지 않았을 가능성이 더 희박해 보이는데요."
"뭐라고요?"
"역립 인형을 소우지 씨가 복원했다는 것은 최근이라고 합니다. 문헌에도 기록되어 있지 않은 귀중한 인형이라는게 자랑거리 중 하나였어요. 인형은 언제든 꺼내볼 수 있도록 소우지 씨의 책상 위에 놓여 있었고요. 카라쿠리 이야기가 나오면 당연히 역립 인형도 보여주고 싶어질 수밖에 없죠."
"카라쿠리 얘기가 나오지 않으면?"
"소우지 씨의 방은 장난감이 가득 차 있어요. 카라쿠리가 화제가 되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나라키는 또다시 말꼬리를 잡혔다. 나라키는 험악한 말투로 토시오 일행이 왜 마와리 집에 오게 되었는지 집요하게 물었다. 토시오는 있는 그대로를 차분하게, 자세히 대답했다.
"..... 정말 악랄하고 극악무도한 범행입니다."
나라키가 높은 목소리로 되풀이했다.

토시오와 마이코, 마사오는 카오리의 방에 머물게 되었다. 토시오가 방에 들어서자 마이코와 마사오는 계속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어땠어?"
마이코가 토시오의 얼굴을 보고 말했다.
"정말, 긴장되더군요."
"그렇겠지."
그리고 마사오에게 말했다,
"말하기 싫은건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라고 말했다.
수사관이 먼저 데리러 온 것은 마이코 쪽이었다. 마이코는 가방을 들고 일어섰다. 마사오는 침착한 모습으로 의자에 앉아 있었다. 마이코가 나가자 두 사람은 동시에 입을 열었다. 두 사람 모두 침묵을 견딜 수 없었다.
"미안해요."
마사오가 말했다. 토시오는 이 말에는 대답하지 않았다. 어떻게 대답해도 자신의 진심이 전달될 것 같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다친 다리는 괜찮으세요? 먼저 물어봐야 했는데요."
"괜찮아요."
마사오는 먼 옛날을 떠올리는 듯 대답했다.
"당신이 침착해서 안심이 되네요."
토시오는 토우이치가 죽던 날 밤을 기억하고 있었다.
"우다이 씨가 저를 위로해 주셨어요. 그 분이 계시지 않았더라면 이렇게까지 버틸 수 없었을 거예요."
"당신을 기쁘고 행복할 때 만날 기회가 없었던게 아쉽습니다."
"....그렇죠. 하지만 어쩔 수 없지요."
"나는 항상 상상하고 있어요. 행복할 때의 당신은..."
"마찬가지에요."
마사오는 토시오의 말을 가로막았다. 거의 발작에 가까웠다.
"나는 항상 이랬어요. 늙어 보이잖아요. 하지만 그 사건 때문만은 아니에요."
"늙어 보이지 않습니다. 나이도 저와 별반 다르지 않고요."
"카츠 씨는 젊어요. 우다이 씨가 말했어요. 아주 순수한 청년이라고."
"순수하지 않아요. 사실 아무것도 모르는 쪽에 가깝습니다."
"그래요, 세상에는 많은 일들이 있답니다. 카츠 씨는 앞으로 더 많은 사람을 알게 될 거예요. 멋진 여자와도........"
"다른 여자 따위는 필요 없어요. 나는........"
"우다이 씨는 경찰관이었군요."
마사오는 토시오의 말을 듣지 않았다.
"우다이 씨가 경찰서를 그만둔 이유도, 토모히로를 쫓은 이유도 말해줬어요. 그 분은 어떤 액운을 만나도 그것을 되돌릴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우다이 씨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왠지 모르게 힘이 솟아나더군요. 카츠 씨는 우다이 씨와 함께 일한 지 얼마나 됐나요?"
"오늘로 엿새째입니다."
"엿새째... 나는 더 오래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조사관이 된 것은 당신을 처음 본 그 날입니다."
"그럼 저와 함께한지도 엿새째군요. 나에 대해서 잘 알 수는 없겠네요."
"알고 있습니다."
토시오는 얼굴을 찌푸리며 말했다.
"네, 알아요. 내가 남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우지와 관계를 끊지 못한 더러운 여자라는걸 알고 있죠."
"당신은 소우지에게 협박을 당한 것뿐입니다."
"나는 나쁜 여자야."
"나쁘지 않습니다, 더럽지도 않아요. 괜찮습니다. 단 이틀만 못 만났을 뿐인데 나는......."
"안 돼요. 그런 말을 하려면 좀 더 오랜 시간이 지나야해요"
"오랜 시간? 얼마나 오래요?"
"2년, 아니 3년정도라도"
"그땐 내 말을 들어줄 거죠?"
"들어줄게요. 어떤 일이든요."
"예를 들어 ...... 샹보르관에 초대한다고 해도?"
"어디든 상관없어요."
마사오는 슬픈 표정으로 대답했다. 그것이 위로의 말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토시오는 매우 기뻤다. 동시에 마사오와 정을 통하던 소우지가 살해당하자마자, 마사오에게 이런 대답을 하게 한 자신이 매우 어리석게 느껴졌다.
"죄송합니다. 저는 오늘 이런 말을 할 생각이 아니었어요. 하지만 당신을 보는 동안 마음을 억누를 수 없게 되었어요."
"괜찮아요."
마사오는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그 목소리는 예전에 들어본 적이 있었다.

"나라 공에게 여러 가지를 물어봤지........"
차 안에서 마이코는 비장한 웃음을 짓고 있었다. 가을이라 해는 이미 지고 있었다. 강한 냉기가 에그 속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토우이치는 수면제 중독으로 죽었어. 외상도 없었고 충치 외에는 질병도 없었어. 체질도 정상, 혈액형도 B형.......내가 한 장의 카드를 주기는 했지. 나라공은 토우이치가 마신 약병의 뚜껑이 얼마나 단단한지 전혀 눈치채지 못하고 있으시더군."
"경감은 어떻게 해석했습니까?"
"병의 뚜껑을 연 건 토모히로 자신인 것 같다고 하더라고."
"토모히로가? 그렇다면 토모히로는 집을 떠나기 직전에 수면제를 먹은 셈이네요."
"토모히로는 약을 먹지 않았어. 하지만 마사오의 말에 따르면, 토모히로는 마사오가 산 수면제를 건네주자마자 포장을 뜯어 버렸다고 했는데, 나라공은 그 때 뚜껑도 열지 않았나 싶다네."
"마사오 씨는 병뚜껑을 여는 것까지 보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군요."
"보고 있었을지도 모르지. 하지만 다른 일에 정신이 팔려서 그 기억이 없다는군."
"그렇다면 토우이치의 죽음은 순전히 누군가의 과실일까요?"
"글쎄, 아무튼 토모히로는 마시지도 않은 약병의 뚜껑을 열었잖아."
마이코가 토우이치의 죽음에 집착하는 것은 당연하다. 토모히로의 사고에 이은 토우이치의 죽음. 그리고 카오리와 소우지까지 죽었다. 카오리와 소우지의 죽음은 완전한 살인 사건이었으니까 이 죽음의 연쇄 관계는 당연히 파헤쳐야만 했다.
"소우지는 어떻게 살해당한 겁니까?"
토시오가 물었다. 아직도 소우지가 왜 쓰러졌는지 잘 몰랐다.
"소우지는 그 역립 인형에 의해 살해당했어."
"설마 인형이?"
그 때, 소우지는 확실히 인형의 태엽을 감고 있었다. 그리고 인형의 태엽을 감았을 때, 인형에 이상이 있었던 것 같다는 것도 보았다. 하지만 인형이 사람을 죽인다고?
"역립 인형에 독침이 박혀 있었어. 태엽 감는 나사의 중앙에 구멍이 뚫려 있었고, 독을 넣은 가느다란 주사기가 꽂혀 있었지. 테엽이 어느 정도 단단하게 감겨지면 주사기가 튀어나와서 한꺼번에 독액을 주입하고 바로 다시 들어가는 구조야. 기계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은 가공이라고 해. 게다가 노리는 사람을 확실히 찌를 수 있다고 하더군. 나사를 감는 손가락은 반드시 주사바늘 바로 위에 오기 때문이지."
"독은 뭐예요?"
"현재로서는 시신의 상태로 미루어 볼 때 알칼로이드의 일종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알칼로이드가 뭐죠?"
"모르핀, 스트리키니네, 코카인, 니코틴 같은 것들이지."
"소우지는 역립 인형의 나사를 감을 때 마사오 씨에게 감아보지 않겠냐고 제안했었죠?"
토시오는 자신의 말에 겁이 났다. 만약 마사오가 나사를 감았다면, 살해당한 것은 마사오가 였을 터였다.
"그래. 마사오가 살해당했을 가능성도 있어."
"범인이 죽인 것은 역립 인형을 움직이려고 한 사람이라면 누구든 상관없다는 뜻인가요?"
"그렇게 되겠지. 살해당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은 인형을 다루었던 소우지지만, 그런데 소우지는 마사오에게 인형의 태엽을 감아보라고 권유했었지. 소우지의 행동은 지극히 자연스러웠어. 카라쿠리에 독침을 심을 정도로 철저하게 계획적인 범인이 이 정도 변수를 예측하지 않았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야. 나는 범인의 생각을 도무지 알 수 없게 되어 버렸어."
"만약 우리가 없는 곳에서 소우지가 카라쿠리을 움직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목격자가 없었다면 수사는 상당히 어려웠을거야. 첫째, 사인 규명에도 더 많은 시간이 걸렸을거야. 사인이 밝혀져도 설마 카라쿠리에 독침이 박혀있을 거라는 생각은 쉽게 들지 않았을테고, 역립 인형은 다른 장난감들 속에 섞여버렸을테니까. 만약 방 안쪽에서 열쇠를 걸어 놓았다면 수사는 오히려 더 좁혀질 수 있었겠지. 방 안의 인형을 철저히 조사하면 되니까. 하지만 자물쇠가 걸려 있지 않다면, 상식적으로는 누군가 주사바늘을 들고 소우지의 방에 들어갔다 나왔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지. 수사도 그렇게 진행될 수밖에 없고. 때문에 수사는 난항을 겪게 되었을 거야. 그리고 소우지는 자신의 방에 지금까지 한 번도 자물쇠를 채운 적이 없었다고 하는군."
"범인은 왜 수사를 방해하는 방법을 택하지 않았을까요. 예를 들어 그날만이라도 인형을 잠시 숨기는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았을까요? 카오리 씨가 살해당했다면 당연히 많은 경찰관이 출입하는 것은 누구라도 예상할 수 있지 않습니까."
"하지만 범인은 그렇게 하지 않았어. 그럴 수 없는 이유가 있었겠지."
"카오리 씨와 소우지를 죽인 사람이 동일인물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건 뭐라 말할 수 없군."
"토우이치의 사인도 의심스럽지 않습니까?"
"나도 나라공에게 말했어. 만약 이 모든걸 같은 범인이 저질렀다면, 그는 하늘에서 운석을 떨어뜨려 토모히로를 죽이는 것과 같은 엄청난 짓을 할 수도 있을 거라고."
"역립 인형에 독침을 꽂은건 누구였을까요?"
"방금 말했듯이, 소우지는 방에 열쇠를 걸어둔 적이 없어. 낮에는 회사에 출근하기 때문에 소우지는 집에 없고.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인형에 독침을 꽂을 수 있어. 설령 여자라도 말이야."
토시오는 마이코의 말이 신경 쓰였다.
"마사오 씨에 대해 말하는 건가요?"
"네 사람이 죽은 결과, 당연히 결론은 하나야. 즉, 이번에 데츠바가 죽으면 마와리 가문의 유산은 모두 마사오의 것이 된다는 것."
"그런 바보 같은 소리!"
토시오는 자기도 모르게 소리를 질렀다.
"마와리 가문의 유산 따위는 있을 수 없어요. 스페이스 레이스의 실패 탓에 조만간 나사 저택도 처분될 거 아닙니까. 설령 처분하지 않더라도 해바라기 공예가 다시 살아난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과연 팔릴만한 물건이 계속 나올 수 있을까요?"
"그렇지. 최소한 그것 때문에 사람을 네 명이나 죽인다는건 생각하기 어렵지."
"우다이 씨는 데츠바도 죽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농담이 아니야. 그렇게 놔둘 리가 있겠어? 그러면 내 뇌물죄를 풀어줄 사람이 한 명도 없게 되는 거잖아."
"나사 저택의 경호는 철저하겠죠?"
"그래, 두 사람이 동시에 살해당했으니까. 범인이 어떤 꾀를 부려도 데츠바를 건드리는 것은 불가능할 거야."
"마사오 씨는 어떻게 하실 건가요?"
"당분간은 나사 저택에 머물러야 할 것 같아"
"내일은 토모히로의 초칠일이에요."
"벌써 그렇게 될까? ...... 마사오와 무슨 얘기 했어?"
"그다지 대단한건 ......"
"그래? 마사오는 정말 마음씨 좋은 여자야."
"나도 그렇게 생각해요."
마이코는 잠시 입을 다물었다. 자신의 말이 이상하게 힘이 들어간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토시오는 생각했다.
"그런데, 역립 인형을 만든 오노 벤키치. 소우지가 죽기 전에 했던 말에 따르면 가나자와 사람이라고 했지."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나자와라는 땅이 마와리 가문과 연결되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우선, 해바라기 공예의 마와리 가문이 만든 장난감이 뭐였지?"
"후쿠나가 씨가 밥 먹는 쥐가 원형이라고 알려준 장난감이었죠"
"밥 먹는 쥐는 어느 지방에서 만든 장난감인지 알아?"
"아뇨.."
"얼마 전에 생각나서 찾아봤더니 가나자와의 장난감이었어. 덴포(天保) 때 마에다 번의 하급무사가 처음 만들기 시작했다는, 작지만 유명한 장난감이야. 가나자와에는 그.외에도 유명한 장난감이 있어. ‘하치만 기아게리’라는 아름다운 기아게리 인형이야. 해바라기 공예의 전신인 츠루슈도(鶴寿堂)의 마와리 사쿠조(馬割作蔵)가 판매한 장난감에 이 기우게리가 들어있었지. ……. 그리고 마와리 가문의 문장을 알아?”
"...... 안은 명아주(藿藿). 하지만 원래는 나사 매화였다고 하네요."
"호오, 대단하군."
"카오리 씨에게 들은 적이 있어요."
"나사 매화는 매화그릇의 가치평가가 높아. 매화그릇으로 유명한 다이묘가 있지. 가가번의 마에다 가가 매병. 가가 백만석의 정문 '자요몬(慈陽門)'. 가나자와는 성곽 마을이야. 가신에게 공적이 있으면 매화 그릇의 대체 문양인 '가에몬'의 사용을 허락해 주었었지."
"그럼 마와리 사쿠조는 가나자와 출신인가요?"
"그런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내일이 일요일이었지?"
"맞습니다."
"가나자와에 가볼까?"
"저도 갈게요."
"카츠군은 괜찮아. 이건 일이 아니야. 불필요한 경비를 들일 수 없어."
"에그를 운전해서 가면 됩니다. 물론 당일치기로요."
"가나자와까지 꽤 멀잖아. 24시간 내내 운전할 자신이 있나?"
"네,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 것보다 무언가에 몰두하고 싶거든요."
"그럼 나도 도움이 되긴 하지만."
마이코는 토시오를 다정하게 바라보며 말했다.
"나는 그때 사랑에 빠진 척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한 것뿐이야." 亂れからくり 복잡한 기계장치 : 1 달그락달그락 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