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 - 김홍민 지음/어크로스 |
필명인 마포 김사장으로 유명한 출판사 북스피어 사장 김홍민씨가 이런저런 매체에 기고한 글과 본인 블로그에 올린 글을 모아 출간한 책.
뉴스레터는 물론 블로그도 rss로 구독하고 있는 독자이기에 재기발랄한 글들을 책으로 만나보게 된 것은 아주 기뻤습니다. 개중 제약적인 예산 하에서 지혜를 짜내 자신이 출간한 책을 홍보하려는 노력에 제목이기도 한 그의 철학, "재미가 없으면 의미도 없다"이 더해진 좌충우돌 에피소드들이 가장 재미있었어요. 1부가 그러한 이야기 중심인데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것은
- 이와 손톱의 봉인 페이지에 대한 이야기
- 뒷날개를 활용한 등장인물 소개 (이건 정말 필요한 책에는 아주 최고일 듯 싶어요)
- 과학 소설 전문 출판사 불새 관련 기가 막히는 이야기 : 공무원이었던 어느 남자가 로버트 하인라인의 은하를 넘어서를 읽고 출판사를 차린 뒤 과학소설을 내 놓는다. 일곱권의 책을 내고 문을 닫는다. 많은 이의 성원으로 재고를 처분할 수 있었다. 그렇게 얻은 수익으로 불새 대표가 뭘 했느냐. 이런 빌어먹을, 다시 책을 펴내기 시작했다 (이 부분만큼은 원 글의 감동을 살리고자 거의 그대로 인용합니다)
또 작가, 출판인을 꿈꾸고 있는지라 여러모로 참고가 되는, 실전에 기반한 에피소드들인 2장의 이야기들도 좋았습니다. 다짜고짜 투고는 옳지 않다던가 (출판사 절차를 따를 것), 공모전에 대한 팁 - 장면 전환에 전화를 이용하지 말라, 진부한 비유는 피하라, 평범한 보통명사는 제목에 쓰지마라, 불필요한 묘사로 시작하지 마라, 뻔한 기관 국정원 등을 주요 소재로 삼지 마라, 영화처럼 서술하지 마라 (주인공의 시선과 행동만을 쫓아 전개해 나갔을때의 문제), 짧은 장을 반복해서 만들지 말 것... -, 그리고 책의 마지막 페이지가 왜 4의 배수인지, 판권 페이지 관련 이야기 등은 재미도 있고 유익했으니까요.
허나 몇가지 의견에는 동의하기 힘들긴 했어요. 미야베 미유키의 에도물 출간 논란이 대표적이죠. 일단, 북스피어가 키워놓은 시장을 날로 먹으려고 한 비채는 엄연히 상도의를 어긴 것이며, 도덕적인 면에서 비난받아야 함은 마땅하다는데 동의합니다.
허나 선인세는 엄연히 작가에게 돌아가는 돈입니다. 작가 입장에서 보면 경쟁으로 내 작품값, 내 몸값이 올라가고 출판사에서 그만큼 많이 팔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건 지극히 타당하면서도 고마운 일이에요. 즉, 좋은 작품을 썼고, 그것이 좋은 가격을 인정받고, 높은 판매를 보장받았다. 이게 전부입니다. 선인세 경쟁으로 한국 출판사가 글로벌 호구ㅏ 되었다!라고 주장하는건 이해가 되지 않네요. 마포 김사장 말대로 적정 금액이 암묵적으로 있다면 그건 담합이죠. 왜 유통사가 컨텐츠 창작자의 창작물 가격을 마음대로 정한답니까? 선인세가 높아서 독자가 피해를 본다는게 명백하게 증명되지 않는다면 (멀쩡한 책의 분책이나 동일 판형, 페이지 단행본 대비 가격 상승, 사재기를 통한 판매 부수 조작 등) 유통사들간의 분쟁일 뿐, 독자와 작가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뒤가 켕기는건 출판사지 독자가 아니에요.
딱 한가지, 통일된 디자인과 판형으로 시리즈를 모으지 못하다는 문제는 있지만 에드 멕베인의 87분서도 피니스 아프리카에 말고 검은 숲에서 나왔고 (<아이스>), 가가 형사 시리즈도 <신참자>만 출판사가 다른 등 이 바닥에 워낙에 비일비재한 일이라 문제 삼기도 뭐하네요. <경성 탐정록>은 같은 출판사에서 나왔음에도 1, 2부 판형부터가 다르니 더 말 해서 무엇하겠습니까.
그리고 한국 추리소설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의 히가시노 게이고가 왜 필요하지? 이미 히가시노 게이고가 있는데? 라는 생각을 드러낸 것도 섭섭한 부분이었어요. 한국 작가의 추리 소설은 투자 대비 성공하기 어렵다는 이유인데 한국의 장르문학 전문 출판사라면 최소한의 애정은 보여줘야 하지 않았을까 싶거든요. 꾸준히 각종 공모전을 개최하는 장르문학 전문 출판사 황금가지와 너무 비교되는 마인드가 아닌가 싶더군요. 이래서야 그냥 장사꾼 마인드죠. 미야베 미유키 작품만 영원히 팔 것도 아니고...
이렇듯 마음에 안 들거나 동의할 수 없는 이야기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앞부분, 1, 2부의 이야기는 괜찮았어요. 제 별점은 2.5점입니다.
본인, 그리고 출판사를 지지하는 팬층이 두텁다는 것은 알겠고 그렇게 두터운 팬층을 만든 마포 김사장의 노력에는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도 북스피어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덧붙이자면, 비록 이전에 제안했다가 거절당하기는 했지만 (거절의 이유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경성탐정록 장편을 여기서 내 주면 참 좋겠다 싶긴 하네요. 마포 김사장의 재기발랄한 마케팅이라면 뭔가 될지도?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뭐 그럴 일이야 없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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