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울어진 저택의 범죄 -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시공사 |
홋카이도에 위치한 하마디젤 회장 하마모토 고자부로의 별장 "유빙관"에 크리스마스 파티를 위해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유빙관"은 괴짜 하마모토 고자부로가 일부러 기울여서 지은 이른바 '기울어진 저택'으로, 약간의 미로와 같은 방의 구성과 고자부로가 머무는 기울어진 탑이 딸려 있는 기괴한 저택이었다.
그리고 첫날 밤이 지나고, 초대손님 기쿠오카의 운전사 우에다가 완벽한 밀실인 자신의 방에서 살해되었고, 두 번째 날이 지나서는 기쿠오카 역시 완벽한 밀실에서 죽은 채 발견되었다. 사건의 조사를 위해 출동한 경찰 4명이 조사와 보호를 위해 저택에서 밤을 보냈는데도 불구하고.
수수께끼를 풀지 못한 경찰은 도쿄에 도움을 요청하였고, 이에 명탐정 미타라이 키요시가 친구 이시오카와 함께 유빙관에 나타나 사건을 해결해 나간다...
"점성술 살인사건"에 이은 명탐정 미타라이 시리즈 두 번째 작품입니다. 일본 신본격 추리를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이지요.
그동안 신본격 추리 장르의 작품들은 많이 읽어왔습니다. 대체로 '독자에게의 도전'으로 대표되는 공정한 단서 제공, 확실한 퍼즐 미스터리라는 장점도 있지만, 과장되고 작위적인 설정에 기인한 부분이 많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단점마저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놀라운 마법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이 작품의 작위적인 설정은 모두 놀라운 트릭을 위해 짜여져 있고, 이러한 작위성이 완벽한 작가의 의도로 보이기에 의외의 즐거움을 안겨다 줄 뿐 아니라 놀랍게도 재미있는 덕분입니다!
일단 등장하는 거의 대부분의 요소들이 "작위적"이라는 말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작위적인데도 불구하고, 워낙에 스케일이 크고 허풍도 심해서 그다지 거슬리지 않는 묘한 매력을 선보입니다. 여기서 한발자국만 더 나가면 곧바로 추리라는 장르를 넘어설 것 같은 아슬아슬함을 끝까지 잘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설정면에서 공들인 만큼, 트릭 하나만큼은 정말 압권입니다. 이 트릭을 위해 모든 것이 작위적으로 짜여져 있음에도, 작위적인 무대장치를 만든 방법 자체는 합리적이며 이를 쉽사리 눈치채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숨겨놓은 작가의 노력도 돋보이고요. 주어지는 정보도 비교적 공정한 편이라 본격 추리물로서의 가치도 무척 높은 편입니다.
일단 등장하는 거의 대부분의 요소들이 "작위적"이라는 말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로 작위적인데도 불구하고, 워낙에 스케일이 크고 허풍도 심해서 그다지 거슬리지 않는 묘한 매력을 선보입니다. 여기서 한발자국만 더 나가면 곧바로 추리라는 장르를 넘어설 것 같은 아슬아슬함을 끝까지 잘 유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설정면에서 공들인 만큼, 트릭 하나만큼은 정말 압권입니다. 이 트릭을 위해 모든 것이 작위적으로 짜여져 있음에도, 작위적인 무대장치를 만든 방법 자체는 합리적이며 이를 쉽사리 눈치채지 못하도록 교묘하게 숨겨놓은 작가의 노력도 돋보이고요. 주어지는 정보도 비교적 공정한 편이라 본격 추리물로서의 가치도 무척 높은 편입니다.
아울러 이러한 연극적이고 만화적인 공간에서 활동하는 인물들이 전부 "보통 사람" 이라는 것도 독특했습니다. 정체불명의 애꾸눈이나 절름발이, 꼽추노인이나 불길한 가문의 피, 몇대를 이어온 가문의 증오 같은 억지는 하나도 등장하지 않아요. 모여든 사람들 모두 약간의 동기와 속물적인 마인드는 있지만 전부 평범하게 생각하고 행동하고요. 한마디로 고전 일본 본격 추리물의 공통점이기도 한 '작위적 설정 하에서 벌어지는 기괴한 인물들의 난장판'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이 작품이 보다 현대적으로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첫 번째 우에다 살인 사건의 밀실은 실제로 해결 가능했기 때문에 여기서부터 범인을 추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 사건과 엮어서 불가능 범죄로 몰아간다는건 조금 억지스러웠습니다.
두 번째 기쿠오카 사건도 트릭은 대단하고 멋진데 여러가지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실제로 이 소설에서처럼 성공했을지도 잘 모르겠고요.
동기를 너무 숨겨놓았으며, 동기의 설득력이 부족하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이렇게까지 거대하게 공들인 트릭을 만들었다면, 동기도 그에 어울리게 좀 거창했더라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또 저택의 약도가 독자의 상상의 여지를 제한하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주는 부분이 있다는 점도 공정성 면에서는 점수를 좀 깎아먹기는 합니다. 요건 확실히 감점 요소인데 작품 보다는 출판사의 배려를 탓하고 싶네요.
이렇게 단점도 있지만, 신본격 추리라는 장르에 새로운 지평을 연 대단한 작품임에는 분명합니다. 단지 트릭을 위해서 납득하기 어려운 설정을 만든다던가, 어떻게든 독자를 설득시키려고 외려 더 비현실적인 상황으로 치닫는다던가 하는 식의 다른 신본격 작품과 비교한다면, 아예 이렇게 대놓고 허풍스럽게 이야기하는게 더 낫지 않나 싶네요.
이렇게 단점도 있지만, 신본격 추리라는 장르에 새로운 지평을 연 대단한 작품임에는 분명합니다. 단지 트릭을 위해서 납득하기 어려운 설정을 만든다던가, 어떻게든 독자를 설득시키려고 외려 더 비현실적인 상황으로 치닫는다던가 하는 식의 다른 신본격 작품과 비교한다면, 아예 이렇게 대놓고 허풍스럽게 이야기하는게 더 낫지 않나 싶네요.
하여간 읽으면서도 무척이나 즐거웠습니다. 별점은 3.5점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듯 저택의 약도 등을 보강하여 보다 공정하게 독자와 승부할 수 있게 해 준다면 별점은 4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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