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재인 |
기존 본격추리물을 비웃는 블랙코미디였던 시리즈 전작과는 다르게 작가인 주인공이 일종의 유체이탈을 통해 자신이 구상한 작품 속 세계에서 활약한다는 동화같은 설정의 독특한 연작단편집. 전작과의 공통분모는 제목, 주인공의 이름을 제외하면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본격추리에 대한 비꼼이 약간 등장하나 본격추리에 대한 따뜻한 애정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고요. 동화같은 설정은 <시미가의 붕괴>가 연상되기도 했는데 확실하게 차별화되는 점은 비교적 진지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작품은 동화적인 설정임에도 동기와 전개, 트릭 모두 확실한 본격 추리소설의 모양새를 갖추고 있거든요.
개인적으로는 무차별한 비난이 즐거웠던 전작이 더 취향이긴 했지만 본격 추리물이 무엇인가를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드는 이번 작품도 나쁘지는 않더군요. 어느정도 이쪽 장르물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 읽어야 진짜 재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은 여전하지만 전작보다는 더 일반 추리소설에 가깝다는 것도 확실한 장점이라 생각되고요. 별점은 전체 평균하여 3점입니다.
기념관
주인공이 덴카이치가 되어 이상한 마을로 소환된 뒤 의뢰받은 사건을 수사하기 시작하는 이야기. 주인공과 여러 등장인물들, 사건의 무대가 되는 기이한 마을에 대해 소개하는 도입부 역할이 강한 에피소드입니다. 짤막한 분량안에서 많은 것을 설명하려다보니 추리적으로 그다지 눈여겨 볼 것은 없습니다. 덴카이치가 기념관 수위 팔뚝에 난 자국을 보고 그가 낮잠을 자고 있었으리라 추리하는 부분 정도가 유일할 정도죠.
그러나 동화같은 마을에 대한 묘사와 더불어 마을의 크리에이터라는 미이라, 미이라 발굴 직후 도난당한, 30cm정도 되는 직사각형의 정체를 알 수 없는 물건, Who done it? 이라는 문구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볼거리가 많아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별점은 3점입니다.
자산가
기념관 보존 위원회 멤버인 마을 제일의 자산가 미즈시마 유이치로를 찾아왔다가 그가 밀실 속에서 시체가 된 것을 발견하는 이야기. 전형적인 밀실추리극이 펼쳐지는데 <명탐정의 저주>라는 제목에 어울리는, 덴카이치 시리즈스러운 추리소설 비꼬기가 다수 등장합니다. 대표적인 것은 피해자의 아들인 아키오가 "먼저 타살이라고 결론을 내린 뒤 출입이 불가능한 상황에 대해 의심해보라고 한다 "는 밀실트릭의 문제에 대해 비판하는 것 같은 것이겠죠. 당연합니다. 밀실에서 발견된 시체는 자살한 것으로 생각하는게 합리적이니까요. 걸작 추리만화
이렇듯 비록 밀실을 비꼬고는 있지만 트릭이 합리적이라 추리적으로는 나무랄데 없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간단한 트릭이지만 워낙에 무대가 안성맞춤(?)으로 꾸며진 탓에 효과적으로 쓰여져서 제법 완성도가 높거든요. 밀실의 일곱가지 종류라는 덴카이치의 이론도 추리애호가로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던 부분이었고요.
또 이 에피소드에서부터 이 마을이 '본격 추리'라는 것을 전혀 모른다는 것과 짜여진 그대로의 무대장치라는 설정으로 설명하여 보다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도 재미있는 점이었습니다. 별점은 3점입니다.
소설가
덴카이치 탐정이 역시나 기념관 보존 위원회 멤버인 소설가 히다를 방문한 직후 히다가 살해된 시체로 발견되는 이야기. 범인이 순식간에 깜쪽같이 사라진다는 '인간소실' 트릭이 펼쳐집니다.
본격 추리물에 대한 나름의 작가론이 펼쳐지는 것은 인상적이나 트릭이 너무 쉽다는 것과 <자산가> 에피소드와 유사한 느낌이 강해서 좋은 점수를 주기는 좀 힘드네요. 그냥저냥 평작 수준으로 별점은 2.5점입니다.
위원회
남은 기념관 보존 위원회 멤버들이 시장의 별장에 모인 뒤 벼락으로 고립된 직후 한명씩 살해되기 시작한다는 전형적인 클로즈드 써클 연쇄살인극. 고립된 별장, 요일에 해당하는 이름을 가진 참석자들, 살인사건이 발생할 때 마다 그것을 예언한 듯한 살인마의 장치 등 설정만 보더라도 작가의 노골적인 의도가 눈에 뻔합니다. 이게 왕도다!라는 패기가 느껴지기까지 해요. 물론 작가가 이러한 작위성을 노리고 쓴 것이기에 단점은 아니며 오히려 진부하고 뻔한 클리셰이지만 나름의 동화적인 설정과 잘 결합시켜 구현한 것을 보는 맛이 꽤 좋았습니다. 트릭도 뻔하긴 했지만 적절하게 작품과 어우러져 괜찮게 느껴졌고요.
무엇보다도 본격 추리에 대한 작가의 향수, 그리움이 잘 느껴지는 것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아무리 낡고 오래된, 구닥다라 장르라 하더라도 추리물의 원류는 본격 추리물이고 이 장르에 대한 향수는 추리 애호가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을테니까요. 별점은 3.5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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