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규칙 -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재인 |
그러나 이 장르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 제대로 갖고 놀았달까요? 진부하고 뻔하기까지 한 밀실, 고립된 산장, 다잉 메시지, 시간표 트릭, 기발한 흉기와 같은 요소를 비롯하여 범인의 의외성이나 토막 살인, 동요 살인과 같은 플롯까지 주인공인 오가와라 반죠 경감과 명탐정 덴카이치의 입을 빌어 철저하게 조롱합니다. 조롱하는 이유도 모두 이치에 합당하고요. 그래서 통쾌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아울러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에 대한 조롱은 물론, 추리 독자들을 향한 날선 비판 – 아무도 시간표나 저택 구조도를 들여다보지도 않고 정해진 단서들로 추리하지 않으며 단지 감으로 범인을 때려 맞출 뿐이라는 이야기 – 역시 수긍이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작가 스스로도 이 작품 이후부터 전형을 깬 작품들을 발표했다고 하니, 본인 스스로에 대한 반성도 묻어났던 것 같네요.
이러한 조롱과 비판을 제대로 된 추리물 형식으로 녹여냈을 뿐 아니라, 몇몇 이야기에서는 상당한 아이디어와 트릭이 펼쳐진다는 것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덕분에 단순한 패러디 개그물에 그치지 않고 독특한 추리물로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잉 메시지의 뜻이라든가, 토막 살인과 목 없는 시체 사건의 진상, 보이지 않는 흉기의 정체 같은 것은 재미도 있지만 하나의 트릭으로도 충분한 수준이었어요. 오가와라 반죠와 덴카이치 탐정이라는 캐릭터로 정통 본격물의 구조를 비트는 서술 트릭들도 괜찮았고요. 이렇게 추리적 트릭에 대한 비판과 정통 추리물을 조합했다는 점에서는 만화 "Nervous Breakdown"이 떠오르기도 하더군요. 비판의 정도는 좀 다르지만.
에피소드별로 편차가 좀 있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별점은 3점입니다.
그런데 추리소설이라기보다는 추리소설이라는 장르 자체를 즐길거리로 만드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아무래도 추리소설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작품이 아닌가 싶어서 추천하기는 약간 애매하네요. 일반적인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의 팬들에게도 마찬가지. 작풍이 너무 다르거든요. 열린 마음의 추리소설 애호가분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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