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06/08/24

만화 채플린 웃음속의 칼 - 마사루 / 김경대

 


일본의 프리 일러스트 작가인 하시모토 마사루가 저술한 채플린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룬 책입니다. 책 앞부분은 출생과 여자관계, 가족관계와 당시 시대상황등에 대한 자세한 묘사 및 설명이며 중반 이후는 채플린이 출연, 감독했던 모든 영화들에 대해서 단편별, 장편별로 묶어서 꼼꼼하게 기록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진가는 뭐니뭐니 해도 일러스트 작가인 저자의 그림이 매 페이지, 매 주제마다 다채롭게 삽입되어 있다는 것인데 플러스펜으로 간단하게 그린 것 같지만 디테일과 유머스러움, 그리고 상황의 맥을 콕 집어내는 능력이 탁월하여 눈이 무척 즐겁습니다. 쉽게 그린 것 같지만 따라하기는 힘든, 그런 내공을 보여주는 그림들이라 굉장히 마음에 들고 가끔 정성들여 그린 진짜 일러스트도 몇점 삽입되어 있어 작가의 넓은 작업 범위를 보여주는 것도 좋았습니다.

그림이 너무나 마음에 들어서 다른 내용은 그닥 토를 달고 싶은 것도 없지만 채플린에 대해 몰랐었던 많은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된 것 역시 수확이랄까요? 복잡한 여성관계와 마지막 매카시즘의 광풍속에 미국에서 추방당하다시피하여 스위스에 거주하며 마지막 영화를 감독하고 아카데미상에서 화려한 복귀를 했다는 후일담, 막내아들은 히피가 되어 부모속을 무척 썩였다는 가족의 이야기, 여러 유명인들의 한토막 이야기 등등 그간 알지 못했던 재미난 이야기들이 많네요.

제목 처럼 "만화"라는 말이 붙을 정도의 내용은 아니지만 일러스트로 채플린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데에는 이만한 책이 없으리라 생각되네요. 시공 디스커버리 총서에서도 채플린에 관련된 책이 나와있지만 저는 일러스트로만 이루어진 이 책이 훨~씬 더 마음에 듭니다. 희대의 천재이자 수많은 명작들을 감독했던 채플린... 그의 일대기를 보여주는데에 부족함이 없는 책이거든요. 92년도에 출간된 책이라 구하기 쉽지는 않지만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간만에 채플린 영화나 좀 구해 봐야겠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