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현대문학 |
<아래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설가 히다카 구니히코가 살해된채 발견된다. 발견자 중 한명인 노노구치 오사무는 히다카의 오랜 친구인 아동 소설가로 사건을 맡은 형사인 가가 교이치로가 교사 시절 함께 근무했던 전직 교사이다.
노노구치는 자신의 직업을 살려 사건에 대한 견해를 일종의 수기로 작성하고, 가가는 이 수기를 빌려 읽으면서 진범이 누구인지를 추리해 내는데....
가가 형사 시리즈. 1996년 발표된 작품이네요
범인 노노구치 오사무의 수기와 가가 형사의 기록이 교차편집하는 전개방식과, 진범과 알리바이 조작 트릭이 앞부분 1/3 지점에서 밝혀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이렇게 진범이 빨리 밝혀지는 전개는 작품을 완벽한 와이더닛 계열로 만듭니다. "누가 범행을 저질렀는지?"가 아니라 "왜 범행을 저질렀는지?" 가 더 중요하다는 뜻이죠. 실제로 작품의 나머지 2/3는 온전히 노노구치의 동기와 숨겨진 진상에 할애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 "왜?" 가 정말로 대박입니다. 충격도 충격이지만 노노구치가 교묘하게 수기와 증언을 조작해서 수사의 방향을 의도한대로 흐르게 만드는 솜씨가 정말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제일 첫 부분의 고양이 죽이기에서부터 히다카의 캐릭터 형성이 자연스럽게 시작된다는 점이 가장 좋은 예죠.
또 노노구치가 고스트 라이터가 아니며 그의 증언이 모두 거짓이리라는 것은 어느정도 눈치채고는 있었습니다만 히다카의 작품은 사실 자신이 쓴 것이다!라는 명예욕이 아니라, 오래전 중학생 때 있었던 여학생 성폭행 사건과 왕따 사건이 진짜 동기라는 결말은 상당히 놀라왔어요. 이 동기를 밝히는데 가가가 수집하는 여러가지 증언들이 토대가 되는 등 여러가지 장치, 단서들도 교묘하게 짜여져 있기도 하고요. 결정적 단서가 나이든 폭죽 장인의 증언이었다는 점 등이 그러하죠.
진범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교묘하게 숨기는 노노구치의 수기는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을 연상케 하기도 합니다. 작품 전체가 거대한 서술 트릭이라는 것도 비슷하네요. 여튼, 한편의 추리물로의 완성도가 아주 높은 편입니다.
아울러 가가가 고등학교 교사를 2년 했는데 그만두게 된 계기가 왕따 사건이었으며, 그 왕따사건이 본편 이야기와 슬쩍 엮이는 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졸업>에서는 분명히 교사를 지망했는데 왜 형사가 되었는지에 대한 수수께끼가 풀린거죠. 개인적으로는 왕따로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을 억지로 등교시킨 가가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하기에 역시나 선생에는 맞지 않는 캐릭터구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런데 단점이 없는건 않습니다. 일단 치밀한 계획이 지나치게 노노구치의 시점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이 그러하죠. 일례로 히다카 하츠미의 사진을 경찰이 발견하지 못했다면? 같이 경찰이 멍청해서 노노구치의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았을 때의 대비책이 없어요.
또 베껴쓴 노트만 가지고 자신이 작품을 썼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무래도 무리 아닐까요? 오래 활동한 프로 작가가 아무런 증거나 데이터 없이 작품을 쓰지는 않았을테고, 그만큼 많은 작품이라면 충분히 히다카가 썼다는 증거나 관련해서 증언할 인물은 여럿 있을테니까요. 실제로도 히다카 리에가 그렇게 증언하기도 했죠. 아내라는 것 때문에 증언의 가치가 폄하된 감이 없잖아 있는데 이런 증언 몇개만 모여도 노노구치의 급조한(?) 데이터 정도는 눌러버릴 수 있을 힘은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노노구치의 수기에 오류가 많다는 것을 독자에게 공졍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은 점도 아쉬웠던 부분입니다. 물론 이 점은 이 작품이 후더닛 계열의 정통 본격물이 아닌만큼 큰 단점이라고 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그 외로, 가장 큰 동기인 "악의"라는 것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하긴 합니다. 노노구치의 속내가 하나도 등장하지 않는 탓이 큰데 독자가 읽은 그의 속내, 즉 수기는 모두 거짓이라 딱히 와닿을 수가 없거든요. 오랜 시절 쌓아온 열등감과 거기에서 비롯된 악의라는게 아주 설득력 없지는 않지만 본인이 아닌 남의 입으로 듣는 정보일 뿐이니까요. 또 아무리 "악의"가 쌓였다해도 사람을 죽이는 것은 좀 다른 이야기가 아닐까요? 어차피 자신이 시한부 인생으로 얼마 살지 못하면 과거 사건이 밝혀질 것을 두려워 할 이유가 없으니 이렇게 복잡한 계획을 짤 필요도 없을테고 말이죠.
물론 누군가를 미워하는 이유는 헤아릴 수 없는 법이니 딱히 단점은 아닙니다. 시티헌터 사에바 료의 아버지이자 유니온 데오페의 총수도 사랑과 증오는 종이 한장 차이, 어차피 이유가 없기는 마찬가지라고 했었죠. (아마도.... )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3점. 앞서 말해드린 노노구치의 계획에 지나치게 의존한 플롯에 약간 감점합니다. 허나 여태까지 읽었던 가가 형사 시리즈, 아니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전체를 통틀어서도 최고 수준의 재미와 깊이가 있는 작품임에는 분명하다 생각되네요. 아직 읽지 않으신 모든 추리애호가 분들께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이런걸 보면 어린 시절 나쁜 놈은 커서도 변하지 않는구나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는군요. 어린 시절 자신을 괴롭한 놈을 옛 동창이자 친구였기 때문에 다시 받아준 히다카의 말로를 보면 역시나... 확실히 사람은 가려서 사귀어야 할 것 같습니다.
노노구치는 자신의 직업을 살려 사건에 대한 견해를 일종의 수기로 작성하고, 가가는 이 수기를 빌려 읽으면서 진범이 누구인지를 추리해 내는데....
가가 형사 시리즈. 1996년 발표된 작품이네요
범인 노노구치 오사무의 수기와 가가 형사의 기록이 교차편집하는 전개방식과, 진범과 알리바이 조작 트릭이 앞부분 1/3 지점에서 밝혀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이렇게 진범이 빨리 밝혀지는 전개는 작품을 완벽한 와이더닛 계열로 만듭니다. "누가 범행을 저질렀는지?"가 아니라 "왜 범행을 저질렀는지?" 가 더 중요하다는 뜻이죠. 실제로 작품의 나머지 2/3는 온전히 노노구치의 동기와 숨겨진 진상에 할애하고 있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 "왜?" 가 정말로 대박입니다. 충격도 충격이지만 노노구치가 교묘하게 수기와 증언을 조작해서 수사의 방향을 의도한대로 흐르게 만드는 솜씨가 정말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제일 첫 부분의 고양이 죽이기에서부터 히다카의 캐릭터 형성이 자연스럽게 시작된다는 점이 가장 좋은 예죠.
또 노노구치가 고스트 라이터가 아니며 그의 증언이 모두 거짓이리라는 것은 어느정도 눈치채고는 있었습니다만 히다카의 작품은 사실 자신이 쓴 것이다!라는 명예욕이 아니라, 오래전 중학생 때 있었던 여학생 성폭행 사건과 왕따 사건이 진짜 동기라는 결말은 상당히 놀라왔어요. 이 동기를 밝히는데 가가가 수집하는 여러가지 증언들이 토대가 되는 등 여러가지 장치, 단서들도 교묘하게 짜여져 있기도 하고요. 결정적 단서가 나이든 폭죽 장인의 증언이었다는 점 등이 그러하죠.
진범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교묘하게 숨기는 노노구치의 수기는 <애크로이드 살인사건>을 연상케 하기도 합니다. 작품 전체가 거대한 서술 트릭이라는 것도 비슷하네요. 여튼, 한편의 추리물로의 완성도가 아주 높은 편입니다.
아울러 가가가 고등학교 교사를 2년 했는데 그만두게 된 계기가 왕따 사건이었으며, 그 왕따사건이 본편 이야기와 슬쩍 엮이는 것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졸업>에서는 분명히 교사를 지망했는데 왜 형사가 되었는지에 대한 수수께끼가 풀린거죠. 개인적으로는 왕따로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을 억지로 등교시킨 가가의 책임이 크다고 생각하기에 역시나 선생에는 맞지 않는 캐릭터구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그런데 단점이 없는건 않습니다. 일단 치밀한 계획이 지나치게 노노구치의 시점에만 의존하고 있는 것이 그러하죠. 일례로 히다카 하츠미의 사진을 경찰이 발견하지 못했다면? 같이 경찰이 멍청해서 노노구치의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았을 때의 대비책이 없어요.
또 베껴쓴 노트만 가지고 자신이 작품을 썼다고 주장하는 것도 아무래도 무리 아닐까요? 오래 활동한 프로 작가가 아무런 증거나 데이터 없이 작품을 쓰지는 않았을테고, 그만큼 많은 작품이라면 충분히 히다카가 썼다는 증거나 관련해서 증언할 인물은 여럿 있을테니까요. 실제로도 히다카 리에가 그렇게 증언하기도 했죠. 아내라는 것 때문에 증언의 가치가 폄하된 감이 없잖아 있는데 이런 증언 몇개만 모여도 노노구치의 급조한(?) 데이터 정도는 눌러버릴 수 있을 힘은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마지막으로 노노구치의 수기에 오류가 많다는 것을 독자에게 공졍하게 설명하고 있지 않은 점도 아쉬웠던 부분입니다. 물론 이 점은 이 작품이 후더닛 계열의 정통 본격물이 아닌만큼 큰 단점이라고 하기는 어렵겠습니다만.
그 외로, 가장 큰 동기인 "악의"라는 것에 대한 설명이 좀 부족하긴 합니다. 노노구치의 속내가 하나도 등장하지 않는 탓이 큰데 독자가 읽은 그의 속내, 즉 수기는 모두 거짓이라 딱히 와닿을 수가 없거든요. 오랜 시절 쌓아온 열등감과 거기에서 비롯된 악의라는게 아주 설득력 없지는 않지만 본인이 아닌 남의 입으로 듣는 정보일 뿐이니까요. 또 아무리 "악의"가 쌓였다해도 사람을 죽이는 것은 좀 다른 이야기가 아닐까요? 어차피 자신이 시한부 인생으로 얼마 살지 못하면 과거 사건이 밝혀질 것을 두려워 할 이유가 없으니 이렇게 복잡한 계획을 짤 필요도 없을테고 말이죠.
물론 누군가를 미워하는 이유는 헤아릴 수 없는 법이니 딱히 단점은 아닙니다. 시티헌터 사에바 료의 아버지이자 유니온 데오페의 총수도 사랑과 증오는 종이 한장 차이, 어차피 이유가 없기는 마찬가지라고 했었죠. (아마도.... )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3점. 앞서 말해드린 노노구치의 계획에 지나치게 의존한 플롯에 약간 감점합니다. 허나 여태까지 읽었던 가가 형사 시리즈, 아니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전체를 통틀어서도 최고 수준의 재미와 깊이가 있는 작품임에는 분명하다 생각되네요. 아직 읽지 않으신 모든 추리애호가 분들께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이런걸 보면 어린 시절 나쁜 놈은 커서도 변하지 않는구나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는군요. 어린 시절 자신을 괴롭한 놈을 옛 동창이자 친구였기 때문에 다시 받아준 히다카의 말로를 보면 역시나... 확실히 사람은 가려서 사귀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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