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의 심리학 - 배리 슈워츠 지음, 형선호 옮김/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
제목 그대로인 책입니다. 우리 주위에 넘치는 선택, 그러한 선택에 따라 좌우되는 심리 (주로 '후회'), 그리고 후회없는 선택을 위한 원칙까지 실려있는 그야말로 '선택의 심리학'에 대한 종합선물세트같은 책이거든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당연하다', '뻔하다' 싶은 내용까지 여러가지 실험 등을 통해 심리학적으로 분석한 것은 조금 지나치고 지루해 보였으며 후회없는 선택을 위한 원칙은 결국 '안빈낙도(安貧樂道)' 라는 동양철학적인 사고방식과 별 차이가 없어서 약간 아쉽더군요.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마케팅 쪽에 접목시키면 참 좋겠다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은 이론과 내용이 많은 것은 좋았습니다. 선택의 가짓수가 많아질 수록 선택에 대한 후회가 커진다는 것 (대안이 많아질 수록 후회가 커진다) 라던가 자기 자신이 받는 비용보다는 남보다 얼마나 더 받는지가 중요하다던가 하는 것들은 충분히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녹여서 사용해봄직 할 거 같았으니까요. 물론 이 책에 따르면 결국 다 어떤 사람이 선택하냐에 따라 다르기에 최적화된 전략을 구축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결론적으로 별점은 2.5점. 담고있는 결론 자체가 뻔하기에 아무리 이론이나 설명이 재미있고 유익하더라도 평이한 수준이 아니었나 싶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