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05/06/15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 서중석


이 책은 한국 현대사에 대한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색다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는 역사서입니다. 제가 학교에서 "국사"를 배울때만 해도 현대사에 대한 비중은 엄청 작았었고, 그나마도 독재정권하에서 대폭 손을 본 교과서였기 때문에 이러한 책을 읽으니 무척 신선하면서도 재미있어서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얼마나 조작된(?) 정보와 교육하에서 살아왔는지 다시금 느끼게 되네요.

일단 해방 이후부터 전두환 정권까지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고 그 이후 노태우-김영삼-김대중 정권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습니다. 최근의 역사는 더 시일이 지난 뒤에 평가하겠다는 이야기일까요?

제일 앞머리는 해방 직후의 좌익, 특히 여운형의 활약에서부터 이승만의 과오와 6.25 전쟁, 그리고 4.19 까지를 조명하고 있는데 좌익과 우익을 어느정도 냉정하고 공평하게 보고 있는 시각이 돋보입니다. 자유당 정권의 수많은 부패와 과오가 눈에 띄네요. 그 이후는 장면 내각에 대한 냉정한 비판 뒤에 박정희 시대의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비교적 공평한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는 역사서로 냉정하게 평가 / 접근하고 있지만 역시나 박정희는 독재와 부정부패 말고는 별로 잘 한 것이 없군요. 우익이 찬양해 마지않는 경제성장은 미국의 자본을 들여와서 시녀노릇만 한 ("경제저격수의 고백"처럼) 것일뿐이죠. 그리고는 전두환 시대로 이어집니다. 전두환 역시 사리사욕을 위해 정권을 찬탈한 독재자라는 명확한 시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특히 이 두 군사정부 시기에 집중하여 암울했던 국내 민주주의 상황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마지막에 노태우-김영삼-김대중 정부에 대한 짤막한 설명으로 끝납니다.

단순히 그 정권하에서의 행위만 서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사회현상과 민주화 운동에 관한 에피소드, 사건들도 제목대로 사진과 그림을 동원해서 디테일하게 접근하여 알려주는 방식도 마음에 드네요. 무엇보다도 그동안 보아왔던 다른 역사서들과 다른 공평한 시각이 눈에 띕니다.

책을 읽고나니 우리나라 근 현대사의 가장 불행했던 요소는 역시나 과거사에 대한 명확한 처벌이 없었다는 점 (친일파- 이른바 혁명세력 등)과 여러 질곡의 시기에서 미국의 개입이 너무나 심했다는 점, 극단적 반공체제로 극우보수로 흘러갔던 정치 상황, 그리고 박정희 시대부터 커지게 된 이른바 지역감정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박정희와 전두환을 "前"대통령 취급하고 있는 역사관 자체가 잘못된 것이겠죠.

저야 그나마 우리나라가 민주화 되고 나서야 철이 든 셈이니 제가 무언가 평가하기는 아직 이르겠지만 이러한 과오와 문제를 해결하는 몫은 결국 우리 세대로 이어지는 것 같네요. 앞으로 작은 것 부터라도 조금씩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지금이라도 바로 잡을 것은 바로 잡아가면서 올바른 역사의식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울러 자신이 보수우익이라고 자처하는 지지자들도 한쪽 방향으로 편중된 역사의식만 가질 것이 아니라 이런 책도 접하면서 보다 공평한 시각을 가졌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