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7/07/22

우리 가구 손수 짜기 (보급판) - 조화신 목수, 심조원 / 김시영 : 별점 3점

우리 가구 손수 짜기 (보급판) - 6점
조화신 목수, 심조원 지음, 김시영 그림/현암사

제목 그대로 우리 가구를 만드는 방법을 순서대로 그림과 함께 소개한 책. 나무 베기 등 재료에서부터 가구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전문 용어들, 그리고 온갖 도구들과 도구들을 사용하는 방법, 가구를 조립하는 기법, 대표적인 가구 종류에 이어 판재의 종류 소개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200페이지 초반에 불과한 얇은 분량이지만 대략의 개요를 파악하기에는 큰 무리는 없습니다. 재미도 있고요. 창피한 이야기지만 그동안 톱질의 자르기와 켜기의 차이를 잘 몰랐는데 그런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그림과 함께 잘 설명해주고 있는 식이거든요. 자르는 것은 나뭇결과 직각, 켜는 것은 나뭇결을 따라 세로로 쪼개는 것이라는데 정말이지 처음 알았네요. 
각종 재료에 대해 소개하면서 감나무 속에 검은 무늬가 있으면 먹감 나무라 하여 귀하게 여긴다던가, 열대 지방 나무는 나이테가 없다던가 (계절이 바뀌지 않으면 생기지 않음) 하는 새롭게 알게 된 정보는 그 외에도 많고요.

무엇보다도 그림이 정말 대박이에요. 얇은 분량임에도 내용 이해가 쉬운 것은 거의 모든 설명을 그림으로 하는 덕인데, 제가 여태까지 본 이런 부류의 국내 도서 중 일러스트의 질과 양 모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입니다. 정성스러운 뎃셍과 터치에 수채 물감으로 채색한 느낌의 꼼꼼한 세밀화가 굉장히 미려하여 소장 가치를 높입니다.

물론 이 책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굉장히 간략한 내용에 불과해서 이 책만으로 우리 가구를 만든다든가 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며, 이런 분야에 관심이 없다면 정말 불필요한 책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아주 즐거웠기에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이 정도면 어른들을 위한 그림책이라고 불러도 손색없지 않을까 싶네요. 그림만으로도 별점 3점은 충분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