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리즈키 린타로의 모험 - 노리즈키 린타로 지음, 최고은 옮김/엘릭시르 |
신본격의 기수 중 한명인 노리즈키 린타로 단편집. 시리즈 최초의 단편집이라고 합니다. 데뷰작을 비롯, <<요리코를 위해>>와 비슷한 시기에 발표된 작품들까지 비교적 작가의 초기작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작품들은 역시나 초기작답더군요. 완성도에 문제가 많은 작품들이 많거든요. 신본격 작가다운 트릭, 특유의 논리는 여전하지만 이러한 추리적 요소들이 설득력있게 사용되지 못한다는 점이 그러합니다. 억지스럽고 작위적인 이야기가 대부분이에요.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데뷰작인 <<월광게임>>도 아주 별로였었는데, 당시 (80년대 후반~90년대 초반)는 이 정도의 이야기로 데뷰하고 작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일까요?
물론 지금의 노리즈키 린타로는 거장이긴 합니다. 몇몇 장편들은 아주 좋죠. 단편 역시 <<녹스 머신>>은 취향이 아니었으나 예전에 읽었던 <<이콜 Y의 비극>>은 어설프지만 직접 번역하여 소개드릴만큼 괜찮았기도 했고요.
하지만 이 책에 수록된 초기작은 거장의 편린조차 느끼기 어려운 평균 이하의 작품들이 많습니다. 작가의 팬이 아니시라면 구태여 읽어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 별점은 1.5점입니다. 수록작별 상세 리뷰는 아래와 같습니다. 언제나처럼 스포일러 가득한 점, 읽으시기 전 참고 부탁드립니다.
<<사형수 퍼즐>>
사형수 아리아케 쇼지가 교수대에 선 직후 고통을 호소하며 사망한다. 검시 결과 니코틴 중독사로 밝혀진다.
사형수가 사형 직전 독살당한 해괴한 사건 해결을 위해 교도소장은 참관 검사의 동의 하에 극비리에 노리즈키 부자에게 진상을 밝혀줄 것을 부탁한다.
전형적인 불가능 범죄를 떠오르게 만드는 설정이 흥미를 자아냅니다. 이전 <<에드가상 수상 작품집>>에서 읽었던 단편이 떠오르기도 했어요. 교수대에서 사라진 사형수에 대한 이야기였죠.
하지만 추리적으로는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워요. 일단 트릭이라는 것은 등장하지도 않는 우발적 범행에 불과합니다. 만약 아리아케가 담배를 피웠다면 이 범행 자체가 일어나지 않았으리라는 점, 차를 아리아케가 마신다는 것 역시 보장할 수 없다는 점 모두가 작위적이고요.
무엇보다도 용의자들이 형장에 있었던 사람들로 좁혀진 상태에서 경찰 수사가 시작되었다면 미화원 나카미네가 본인이 아니라는건 바로 들통났을테니 사건이라고 부르기 힘듭니다.
작가가 이야기를 끌어가는 전개도 매끄럽지 못합니다. 불필요한 장황한 설명은 지루했으며 고장난 소각로, 파쇄기의 존재가 용의자를 좁히는데 큰 도움을 주리라는 것이 뻔히 들여다 보이는 것 역시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듭니다. 이에 바탕을 둔 노리즈키 린타로의 추리는 괜찮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불필요한 요소였고요.
무엇보다도 아버지를 아들이 죽일 수도 있는 상황을 막기 위한 절망적 노력의 결과였다는 동기는 최악입니다. 어찌되었건 입을 다물고 있는게 제일 바람직했을겁니다. 설령 아들이 사형을 집행하는 본인이 된다 하더라도 무덤까지 비밀을 가져가면 되지 왜 이런 말도 안되는 범죄를 저지른 것인지 도무지 설명되지 않아요. 그리스 신화의 오이디푸스 이야기를 끼워다 맞추건 솔직히 억지로 밖에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영화 <<모범 시민>>처럼 피해자 중 누군가의 가족이 편안한 죽음을 맞지 않게 하기 위해 복수한다는 이야기가 더 설득력이 높아 보일 정도니 말 다했죠.
한마디로 참신한 설정 외에는 건질게 없는 작품. 별점은 1.5점입니다.
<<상복의 집>>
도마 가문을 지배하는 것은 어머니 사요. 장남 야스노리는 어머니에게 꼼짝도 못하지만 차남 가쓰키는 반항하여 집을 찾지 않은지 10여년 후, 아버지의 죽음으로 가족이 다시 모이지만 큰 싸움 끝에 가쓰키는 어머니 죽기 전에는 가족과 함께 찾지 않겠다는 말을 남기고 떠난다.
그리고 얼마 후, 도마 사요가 독살되는 사건이 벌어지고 가문의 친척이라는 이유로 노리즈키 총경이 수사에 참여하게 되는데...
노리즈키의 친척 가문에서 일어난 독살 사건을 다룬 작품.
작가의 데뷰작이라고 하는데 마음에 들었습니다. 추리 매니아의 첫 작품다운 신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 덕으로 상식을 깨는 반전의 매력과 그것을 설명하기 위한 설득력있는 동기, 두가지가 잘 맞물려 있습니다.
우선 반전부터 설명하자면, 범인은 초등학교 5학년생인 도마 스미오일 수 밖에 없다는 상황에서 진범을 찾기 위한 추리를 펼치지만 사실은 스미오가 범인인 것이 맞다는 결말이 그것입니다. 발표 시기를 감안하면 상당히 앞서간 아이디어였다 생각되네요.
이에 더해 스미오가 범행을 저지른 동기도 완벽해요. 한눈에 반해버린 사촌누나 마리를 다시 보려면 가쓰키가 집에 돌아와야 하고, 그러려면 할머니가 죽어야 한다는 인과관계가 명확하니까요. 이를 드러내기 위해 적절하게 삽입한 복선 - 스미오의 멍한 상태와 시험 점수 등 - 도 아주 좋았습니다.
한마디로 데뷰를 위해 많은 것을 준비했구나 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단편집의 베스트로 꼽고 싶네요. 별점은 3점입니다.
<<카니발리즘 소론>>
화자 "나"에게 노리즈키 린타로가 찾아온다. 둘 모두의 지인인 오쿠보 마코토가 동거녀 미사와 요시코를 죽이고 요리해 먹은 사건에 대해 의견을 묻기 위한 것.
추리 소설이라고 부르기 아리송한 작품. 오쿠보 마코토의 식인 행위를 놓고 화자와 리타로가 그가 왜 그랬는지? 에 대해 분석하는 내용이거든요.
그래도 공부하는 작가 노리즈키 린타로의 고금 동서에 걸친 식인론 (論)이 펼쳐지기 때문에 현학적인 재미만큼은 충분합니다. 그녀를 먹은 것이 변으로 내보내기 위해서라는, 일종의 극단적인 복수라는 진상도 나쁘지는 않았고요.
하지만 두 명의 토론이 전부라 소설적 재미가 부족하다는 점과 진상에 대한 아이디어는 좋았으나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점은 아쉽습니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화자인 "나"가 오쿠보 마코토이며 그가 정신이상자라는 반전은 무리수에 불과했고요. 앞부분 몇가지 묘사를 통한 복선을 깔아 놓기는 했지만 그렇게 필요했다고 보기는 힘들어요.
때문에 별점은 2점입니다. 작가가 지금 시점에 이 아이디어를 다시 풀어낸다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
<<도서관의 잭 더 리퍼>>
그보다 더 나쁜 놈들은 추리 작가가 피를 토하는 노력 끝에 고안한 트릭을 쏙 빼다가 미스터리 가이드북이라는 이름으로 팔아먹는 녀석들이지. 이쯤 되면 기생충 수준이야. - 추리 소설에 대한 스포일러를 용서받을 수 없는 모독이라고 하며 노리즈키 린타로가 하는 말.
노리즈키 린타로는 호감을 가지고 있는 도서관 사서 호나미를 통해 추리 소설의 표제지를 잘라내는 기묘한 범행이 일어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노리즈키 린타로가 구립 도서관 사서 사와다 호나미에게 반해 그녀에게 수작을 걸기 위해 도서관을 찾다가 사건에 빠져든다는 '도서관 탐정' 시리즈.
강력 범죄가 등장하지 않는 잔잔한 일상계인데 작중 제공되는 정보로 진상을 파악하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실제로 있을 수 있는 현실적 이야기라는 것도 좋았고요. 저 개인적으로는 <<유주얼 서스펙트>> 영화 포스터로 스포일러 테러를 당한 적이 있기에 남일같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딱 한가지, 마쓰우라가 범인을 알고 있다면 왜 다른 직원에게 이야기하지 않았는지는 솔직히 미스터리입니다. 시설 관리과 직원이 범인이라서 고발이 의미없다고 생각한 건 말이 안돼죠. 다른 직원들도 많은데...
그래도 나쁘지 않았으며 보기드문 노리즈키 린타로의 일상계이기도 하니 팬이라면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작품이라 생각되네요. 노리즈키와 호나미의 밀당도 볼거리이고 말이죠. 별점은 2.5점입니다.
<<녹색 문은 위험>>
호나미에게 데이트를 신청한 린타로는 그녀와 함께 도서관에 개인 장서를 기증하려는 사람의 미망인을 만나는 자리에 참석하게 된다. 기증자 스가타 구니아키는 환상 문학 매니아인데 사후 도서관에 장서를 기증하겠다는 유언을 이미 남겼으나 미망인이 거부하고 있는 것.
도서관 탐정 두번째 작품. 전작의 잔잔함과는 완전 배치되는 본격 밀실 트릭물입니다.
밀실 안에서 목을 맨 채로 발견되어 자살로 알려진 스기타 구니아키는 실제로는 살해된 것이다! 라는 내용으로 시체가 발견된 장소에 열리지 않는 녹색 문이 있다라는 설정이기 때문에 해답은 뻔합니다. 이 녹색 문이 모종의 장치에 의해 열린다는 것을 증명하면 되는 것이죠. 본격물답게 가장 중요한 단서도 독자에게 공정하게 제공됩니다. 피해자 스가타 구니아키의 '내가 죽으면 녹색 문이 열릴 것이다'라는 예언과 호나미의 한마디 말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트릭 자체는 낙제점에 가깝습니다. 장서의 무게로 인해 문이 열리지 않았다라는 현상 자체는 충분히 말이 됩니다. 허나 밀실을 만들기 위해 수천권의 장서를 하룻밤에 옮기기를 반복한다? 사람 한명을 죽이기에는 너무 품도 많이 들 뿐더러 여러모로 위험하죠. 주변 사람들 눈에 띌 수도 있으며 짐을 나른 사람들 입막음도 큰일이니까요.
때문에 별점은 2점입니다. 괜찮은 부분은 있는데 딱 한걸음 더 나아가지 못했다는 점에서 확실히 신인의 작품이구나 싶었습니다.
<<토요일의 책>>
[아이카와 데쓰야와 13의 수수께끼]라는 작가 경연 기획에 초대받은 노리즈키 린타로. 작가 마타카케 나나미 여사의 실제 체험이 바탕이 된 수수께끼 풀이에 도전하는 기획으로 수수께끼는 여사가 서점에서 아르바이트 했을 때 토요일 저녁마다 한 중년 남자가 오십 엔 짜리 동전 스무 닢을 천 엔 짜리 지폐로 바꾸어 달라고 한 이유에 대한 것.
린타로는 사와다 호나미에게 의견을 물어보는데 마침 <<도서관의 잭 더 리퍼>>사건으로 알게 된 추리 매니아 마쓰우라의 동창생 구라모리 우타코에게 동일한 사건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설정은 재미있지만 사건은 대단치 않습니다. 구라모리 우타코에게 동전을 바꾸러 온 남자를 미행하는 것이 전부라 추리의 여지가 전혀 없기도 하고요. 동전 스무 닢을 천 엔 짜리 지폐로 바꾼 이유는 린타로의 추리 형태로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 동전 수수께끼보다 중요한 내용은 따로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타무라 가오루를 연상케 하는 복면작가 도키무라 가오루의 정체에 대한 것이죠. 이를 위해 일본 추리 소설 애호가라면 반가울 작가와 작품들이 약간 이름이 수정되어 등장합니다.
한마디로 팬픽이랄까요? 재미있는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좋은 점수를 주기는 힘듭니다. 별점은 1.5점입니다.
<<지난 날의 장미는>>
매일매일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고 반납하기를 반복하는 북디자이너 혼마 시오리. 그녀가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밝혀달라는 호나미의 부탁을 받은 린타로는 그녀가 책을 읽지도 않고 책머리만 보고 고르며, 다른 도서관에서도 같은 일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낸다....
평범한 일상계로 보이지만 진상은 의외로 묵직했던 작품. 혼마 시오리가 불륜을 통해 임신한 딸을 제대 권락 (태아가 탯줄에 감겨 사망한 것)한 것 때문에 갸름끈이 있는 책만 골라 끈을 잘라내고, 그 대신 책갈피를 꽂아 넣었다는 이야기거든요.
허나 추리의 요소는 거의 없습니다. 실독증 원인이 아이를 잃었기 때문이라면 책을 빌린 것도 같은 이유일테고, 그렇다면 아이를 잃은 것과 책을 연결시키면 바로 답이 나오니까요.
물론 도서관과 책이라는 소재를 잘 활용하기는 했습니다. 문제는 소재와 엮기 위한 동기부분이 작위적이라는 것이죠. 책과 관련된 일상계는 역시 <<명탐정 홈즈걸>>쪽이 훨씬 좋은 것 같아요.
때문에 별점은 2점. 보다 설득력있는 동기를 부여했더라면 훨씬 좋았을텐데 좀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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