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오리와 들오리의 코인로커 - 이사카 고타로 지음, 오유리 옮김/현대문학 |
<아래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학 입학 후 자취를 시작한 나 (시나)는 우연히 알게 된 이웃인 가와사키에게서 기이한 제안을 받는다. 같은 건물에 살고 있는 외국인을 위해 서점을 터는 것을 도와달라는 것.
그리고 2년전, 펫샵에서 일하며 외국인 도르지와 동거하는 나 (고토미)는 우연히 애완동물 살해범 3인조와 엮이게 되는데....
이사카 고타로의 장편 소설. <사신 치바>는 나쁘지 않게 읽었지만 이상하게 땡기지는 않은 작가였습니다. 정통 추리물 작가라 생각하지도 않았었고요. 허나 이 작품은 어딘가의 추리소설 추천 리스트에도 올라가 있을 정도로 유명한 대표작이라 관심이 가던 차에 읽게 되었습니다. (무슨 리스트인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네요)
그런데 하루만에 푹 빠져서 완독할 정도로 유명 작가의 대표작다운 맛은 있었습니다. 작가를 다시 보게 되었달까요? 일단 읽는 맛이 뛰어나요. 2년전 과거를 고토미라는 화자를 통해, 그리고 현재를 시나라는 화자를 통해 교차시키면서 전개하는 방식도 독특할 뿐더러, 고토미와 도르지가 얽히게 된 애완동물 살해범들의 범죄와 시나가 가와사키와 얽혀 기이한 사건에 빠져든다는 이야기가 무척이나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이 두개의 이야기가 도대체 어떻게 연결될지 계속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하고요.
캐릭터가 생생한 것도 큰 장점으로 막 사는 것 처럼 보여도 나름의 철학이 있는 가와사키는 정말로 보기드문 멋진 캐릭터였어요. 도르지도 부탄이라는 나라의 종교관, 인생관이 바탕이 되어 있는 독특함이 만만치 않을 정도로 생생하게 묘사되고 있는데, 특히나 부탄 출신 외국인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영화 <방가방가>가 떠올라 반가왔습니다. 문제는 이 영화가 연상된 덕분에 이어지는 서술 트릭을 더더욱 눈치채기 어려웠다는 점입니다만....
아울러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추리적인 요소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현재의 가와사키는 사실 도르지였다는 일종의 서술 트릭이 대표적으로, 화자를 오가는 전개를 통해 교묘하게 잘 짜여져 있어서 마지막까지 눈치챌 수 없었어요. 2년이라는 시차를 통해 성립될 수 있었던 어학 실력 등은 충분히 설득력을 가지기도 하고요.
또한 이 사실이 드러나는 장면에서의 추리적 장치도 괜찮은 편이에요. 시나의 집 전공도서가 사라진 것, "옆옆집"이라는 단어, 글을 못 읽는 외국인이라는 설정 등을 활용하여 일상계 느낌을 전해주는, 멋진 장면이었습니다.
그러나 잘 짜여진 작품으로 보기에는 아쉬운 점도 없지는 않아요. 고토미가 왜 경찰에 신고를 하지 않았는지가 가장 의문입니다. 아무리 경찰에 대해 신뢰가 없었어도, 신고만 했더라면 죽음에 이르지는 않았을텐데 말이죠. 처음에는 도르지가 불법체류자라 경찰에 알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아무런 이유가 없더군요.
그리고 2년전, 펫샵에서 일하며 외국인 도르지와 동거하는 나 (고토미)는 우연히 애완동물 살해범 3인조와 엮이게 되는데....
이사카 고타로의 장편 소설. <사신 치바>는 나쁘지 않게 읽었지만 이상하게 땡기지는 않은 작가였습니다. 정통 추리물 작가라 생각하지도 않았었고요. 허나 이 작품은 어딘가의 추리소설 추천 리스트에도 올라가 있을 정도로 유명한 대표작이라 관심이 가던 차에 읽게 되었습니다. (무슨 리스트인지는 기억이 잘 나지 않네요)
그런데 하루만에 푹 빠져서 완독할 정도로 유명 작가의 대표작다운 맛은 있었습니다. 작가를 다시 보게 되었달까요? 일단 읽는 맛이 뛰어나요. 2년전 과거를 고토미라는 화자를 통해, 그리고 현재를 시나라는 화자를 통해 교차시키면서 전개하는 방식도 독특할 뿐더러, 고토미와 도르지가 얽히게 된 애완동물 살해범들의 범죄와 시나가 가와사키와 얽혀 기이한 사건에 빠져든다는 이야기가 무척이나 흥미롭기 때문입니다. 이 두개의 이야기가 도대체 어떻게 연결될지 계속 호기심을 자극하기도 하고요.
캐릭터가 생생한 것도 큰 장점으로 막 사는 것 처럼 보여도 나름의 철학이 있는 가와사키는 정말로 보기드문 멋진 캐릭터였어요. 도르지도 부탄이라는 나라의 종교관, 인생관이 바탕이 되어 있는 독특함이 만만치 않을 정도로 생생하게 묘사되고 있는데, 특히나 부탄 출신 외국인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 영화 <방가방가>가 떠올라 반가왔습니다. 문제는 이 영화가 연상된 덕분에 이어지는 서술 트릭을 더더욱 눈치채기 어려웠다는 점입니다만....
아울러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추리적인 요소도 상당한 수준입니다. 현재의 가와사키는 사실 도르지였다는 일종의 서술 트릭이 대표적으로, 화자를 오가는 전개를 통해 교묘하게 잘 짜여져 있어서 마지막까지 눈치챌 수 없었어요. 2년이라는 시차를 통해 성립될 수 있었던 어학 실력 등은 충분히 설득력을 가지기도 하고요.
또한 이 사실이 드러나는 장면에서의 추리적 장치도 괜찮은 편이에요. 시나의 집 전공도서가 사라진 것, "옆옆집"이라는 단어, 글을 못 읽는 외국인이라는 설정 등을 활용하여 일상계 느낌을 전해주는, 멋진 장면이었습니다.
그러나 잘 짜여진 작품으로 보기에는 아쉬운 점도 없지는 않아요. 고토미가 왜 경찰에 신고를 하지 않았는지가 가장 의문입니다. 아무리 경찰에 대해 신뢰가 없었어도, 신고만 했더라면 죽음에 이르지는 않았을텐데 말이죠. 처음에는 도르지가 불법체류자라 경찰에 알리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아무런 이유가 없더군요.
그 외에 불필요한 설정도 많습니다. 가와사키가 HIV 양성 보균자가 되었다는 것이라던가, 단백질 인형같은 레이코씨의 정체 등이 그러합니다. 특히 레이코씨는 중요도를 놓고 볼 때 이렇게까지 비현실적으로 설정할 필요는 없었을 것 같아요. 시나가 기묘한 상황 속에서도 평범함으로 균형을 잘 잡고 있었는데 갑자기 만화가 되어 버리는 느낌이 들 정도니까요.
또한 2년 전 이야기가 현재로 이어지는 여러가지 복선들도 작위적이죠. 가와사키가 동물을 키우고 싶다는 인적없는 숲 정도가 적당했을텐데, 래서 팬더를 훔치는 아이들을 연이어 등장시킨 것은 여러모로 무리수라 생각되거든요. 솔직히 그렇게 쉽게 훔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도 않기도 하고요.
또한 2년 전 이야기가 현재로 이어지는 여러가지 복선들도 작위적이죠. 가와사키가 동물을 키우고 싶다는 인적없는 숲 정도가 적당했을텐데, 래서 팬더를 훔치는 아이들을 연이어 등장시킨 것은 여러모로 무리수라 생각되거든요. 솔직히 그렇게 쉽게 훔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도 않기도 하고요.
무엇보다도 갓 이사온 옆집 남자가 밥 딜런의 노래를 불렀다고 살인 현장의 감시를 맡긴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가와사키 (도르지)가 레이코를 조심하라는 말을 시나에게 한 이유도 불분명하고요.
그래도 이러한 단점들을 뛰어넘을 만큼의 재미는 확실히 보장하고 있기는 합니다. 젊은 청춘들에게 다가갈만한 괜찮은 일상계 청춘 추리 스릴러라 생각되네요. 별점은 2.5점. 추리 스릴러 입문자분들께 적당한, 거부감없이 다가갈만한 작품으로 추천합니다.
영화도 꽤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던데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무엇보다도 소설의 핵심인 가와사키의 정체에 대한 서술 트릭을 도대체 어떻게 해결했는지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덧 1 : 밥 딜런의 노래 <blowin' in the wind>를 찾아 들어보니 좋은 곡이긴 했습니다만 신이 불렀다는 느낌까지는 들지 않았어요. 제가 나이를 많이 먹은 탓이겠죠.
덧 2 : 좋은 책이기는 한데 13,800원이라는 책값은 너무 비싸요. 문고본 스타일로 반값 정도로 나온다면 참 좋을텐데, 도대체 도서 정가제가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점점 더 궁금해집니다.
그래도 이러한 단점들을 뛰어넘을 만큼의 재미는 확실히 보장하고 있기는 합니다. 젊은 청춘들에게 다가갈만한 괜찮은 일상계 청춘 추리 스릴러라 생각되네요. 별점은 2.5점. 추리 스릴러 입문자분들께 적당한, 거부감없이 다가갈만한 작품으로 추천합니다.
영화도 꽤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던데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무엇보다도 소설의 핵심인 가와사키의 정체에 대한 서술 트릭을 도대체 어떻게 해결했는지 너무너무 궁금합니다.
덧 1 : 밥 딜런의 노래 <blowin' in the wind>를 찾아 들어보니 좋은 곡이긴 했습니다만 신이 불렀다는 느낌까지는 들지 않았어요. 제가 나이를 많이 먹은 탓이겠죠.
덧 2 : 좋은 책이기는 한데 13,800원이라는 책값은 너무 비싸요. 문고본 스타일로 반값 정도로 나온다면 참 좋을텐데, 도대체 도서 정가제가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점점 더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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