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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1/14

데드맨 - 가와이 간지 / 권일영 : 별점 2점

데드맨 - 4점
가와이 간지 지음, 권일영 옮김/작가정신

<하기 리뷰에는 약간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머리, 몸통, 팔, 다리가 사라진 시체 여섯구가 차례로 발견된다. 수사본부장을 맡은 가부라기는 동료들과 함께 수사에 주력하지만 마지막 범행 후 4개월이 지날때까지 아무런 단서를 찾을 수 없어 사건은 미궁에 빠진다. 그러던 어느날 수사본부로 “데드맨”이라는 인물이 보낸 이메일이 도착하는데….

전형적인 올드타입의 형사인 가부라기가 자신과 같은 타입인 마사키, 부호형사 스타일의 뉴타입 히메노, 그리고 과학수사연구소의 프로파일러 사와다와 한팀을 이루어 연쇄살인극을 수사해 나가는 수사물. 작가의 데뷰작이라고 합니다. 신인작가 발굴을 위한 “요코미조 세이시 미스터리 대상”을 2012년에 수상했다고 하네요.

젊은 작가의 데뷰작답게 빨리 빨리 속도감있게 읽히는 맛은 있고 선배 작가인 시마다 소지의 걸작을 인용하는 대담함도 눈에 띄는 점입니다. 여섯구의 시체를 가지고 하나의 완성된 인간을 만든다는 설정이 작중에도 등장하지만 <점성술 살인사건>을 연상케하거든요. 이러한 고전 걸작을 대놓고 인용하는 걸로 볼 때 작가가 상당한 강심장이라 생각됩니다. 초, 중반부까지는 나름 기대에 값하기도 하고 말이죠.
아울러 추리적으로 뛰어난 부분이 많지는 않으나 “데드맨”의 정체가 밝혀지는 과정은 괜찮은 편입니다. 앞부분에서 제법 공을 들여 “아조트” 어쩌구 하면서 정체를 궁금하게 만들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일이니만큼 결국 누군가가 그 대상일 수 밖에 없는데 이야기에 적당한 수준으로 풀어내고 있으니까요. “다니무라 시즈”의 정체 역시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데드맨"의 시력과 로보토미 시술을 엮은 설정이 아주 잘 맞아 떨어졌거든요. 그 외에 프로파일링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도 마음에 들었고요.

그러나 데드맨의 정체가 너무 뜬금없고 시온이 여섯명을 살해한 동기도 여러모로 무리가 따르는 등 전체적인 완성도 측면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연쇄살인의 목적이 “데드맨”에게 그것을 알리기 위해서라는 해석부터가 문제에요. 어차피 요양원에 갖혀 있는 신세라면 신문기사를 위조해서 보여주면 될 일이잖아요? 여섯건이나 범행을 저지르는데 들키지 않았다는 것도 순전히 우연에 가까운 만큼 현실적으로 보기 어렵죠. 물론 "복수"의 일환이기는 합니다만 정작 복수의 주적은 따로 있고 그를 죽일 수 있는 날짜까지 (요양원 방문) 이미 알고 있는 상황이라면 구태여 일으킬 필요가 없는 범행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 “데드맨”의 정체 역시도 급조하여 가져다 붙인 느낌이에요. 실종되어 기억이 엉망진창이 된 정의로운 형사가 갑툭튀한 상황 자체가 말도 안되죠. 어떻게 시온이 형사를 넘겨받아 재활치료를 시작하게 되었는지도 전혀 설명되지 않고요. 저라면 이렇게 가둬두고 괴롭히느니 차라리 중간에 죽였을겁니다.
무엇보다도 후반부는 그야말로 최악이에요. 시온이 겐다에게 살인을 지시할 이유도 없지만 본인이 슌이라고 믿고 있는 겐다가 그러한 범행을 결심할 이유도 명확하지 않을 뿐더러 (본인이 시체를 조합한 인간이라 믿고 있다면 복수의 대상은 시온이었어야죠) 결국 겐다는 실패하고 시온이 직접 나선다는 결말은 어처구니를 잃게 만들거든요. 게다가 폭탄까지? 극적 긴장감을 높이려는 시도는 알겠지만 그야말로 작위적인 설정의 극치였어요. 이후에 이어지는 동기에 대한 상세한 독백 역시 현실적이지 않기는 마찬가지였고요.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2점. 단점이 명확하여 좋은 점수를 주기는 어렵네요. 동일한 캐릭터로 시리즈가 이어진다고 하는데 캐릭터는 마음에 들은 만큼 후속작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작가의 실력이 늘었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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