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4/11/12

마카로니 구멍의 비밀 - 하라 켄야 / 이정환 : 별점 2.5점

마카로니 구멍의 비밀 - 6점
하라 켄야 지음, 이정환 옮김/안그라픽스

"디자인의 디자인"을 통해 접해 보았던 일본 디자이너 하라 켄야의 짤막한 수필 모음집입니다. 하라 켄야가 생각하는 디자인에 대해 일상생활 속 디테일을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는 이야기들로, 주제별로 적합한 예를 드는 구성입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미의식과 표면장력을 연결하며 노구치 이사무의 조각 "Water Stone"을 인용한다든가, 일상에서 접하는 디자인의 디테일을 이야기하면서 식탁에 오를 때에는 마요네즈 용기의 구멍이 가장 큰 역할을 한다고 언급하는 식입니다. 디자이너가 의도한 바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에서는 사각형 두루마리 휴지를 예로 들고요. 이렇게 각각의 예시가 명확하다는게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러나 단지 예만 들지 말고 도판도 함께 수록해 주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완독까지 한 시간도 채 걸리지 않을 분량인 110여 페이지임에도 불구하고, 만원을 훌쩍 넘는 가격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디자인의 디자인"은 풀컬러로 도판이 수록되어 있는데도 이 책과 가격 차이는 얼마 나지도 않으니까요.

그래서 별점은 2.5점입니다. 분명히 재미있고 일상생활 속 디자인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글솜씨도 탁월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도판 없이 독자의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려는 기획 의도가 숨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더라도 책 뒤에 몰아서 도판을 수록하면 될 일이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