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21/10/09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 켄 피셔.라라 호프만스 / 이건 : 별점 3점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 6점
켄 피셔.라라 호프만스 지음, 이건 옮김/페이지2(page2)

주식 투자에 대해 사람들이 맹신하는 17가지 미신이 잘못되어 있다는걸 알려주는 책.
이 책에서의 결론은 결국 한가지입니다. 주식은 장기 투자에 유리하니까, 되도록 주식에 투자하라는 거지요. 주식은 아무리 변동성이 증가하더라도, 결국 대세 상승이라고 주장하거든요. 원금도 보장되면서, 성장도 하는 투자처는 없다, 하락 없이 상승도 없다는 말 모두 일관되게 같은 주장입니다. 물론 "잘 분산된 포트폴리오를 갖춰야 한다"는 말은 빼 놓지 않았지만요. 한 카테고리와 사랑에 빠지지 말라, 상승장이 오면 무조건 1년을 버티라는 말은 꼭 기억해 두어야 겠습니다. 고배당주의 헛점을 설명하면서, 배당은 보장되어 있지 않다는걸 지적하는 것도 인상적이었어요. 배당금 지급이 높다고 건전한 회사라는 뜻도 아니라고 하니, 주의해야 겠고요.

특히 가장 기억에 남는건 손절매는 손실을 막아주지 못한다는 설명입니다. 손절매는 수수료를 먹고사는 증권 회사에만 유리할 뿐이라네요. 이게 효과를 보려면 주가의 하락과 상승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니까요. 이익에서 얻는 기쁨보다 손실에서 겪는 고통에 훨씬 민감한 사람의 본능 때문에 행하는 어리석은 행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저 역시 소소하게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손실이 막대했지요. 하지만 손절하지 말고, 흔들리지 말고 저자의 말대로 최소한 10년 이상의 장기 비젼을 가지고 접근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별점은 3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