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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09

늑대의 왕 - 니클라스 나트 오크 다그 / 송섬별 : 별점 2.5점

늑대의 왕 - 6점
니클라스 나트 오크 다그 지음, 송섬별 옮김/세종(세종서적)

<<아래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793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방범관 카르델은 호수에서 시체 하나를 건져내었다. 시체는 살아있을 때 몇 개월에 걸쳐 혀, 이빨, 눈, 귀 및 사지가 하나씩 훼손된 후, 치료되었다는게 밝혀졌다. 인데베토우 치안본부 소속의 세실 빙에는 치안총감 놀린의 부탁으로 사건을 맡고, 카르델과 힘을 합쳐 수사에 착수했다. 놀린은 세력가 레우테르홀름의 간섭으로 치안총감 자리를 오래 유지하기 힘든 상태였고, 빙에도 폐결핵으로 죽어가는 중이라 남은 시간은 별로 없었다.
카르델의 탐문 수사, 그리고 빙에가 시체를 감쌌던 천을 추적해서 둘은 시고위층 비밀 조직 에우메니데스가 소유한 고급 창관이 시체를 버렸다는걸 알아냈는데....


18세기 후반 스웨덴을 무대로 펼쳐지는 역사 추리 소설. 무식과 야만, 과학이 공존하던 비슷한 시기 유럽을 무대로 하는 <<사형 집행인의 딸>> 시리즈와 분위기가 비슷하지만, 구스타프 3세가 일으켰던 대 러시아 전쟁, 그 중에서도 스벤스크순드 해전이 꽤 비중있게 등장하고, 프랑스 혁명도 사건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등, 역사적인 배경을 더 짙게 깔고 전개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팩션' 인 셈이지요. 이런 역사적인 부분의 디테일은 아주 빼어납니다. 당시 문화와 시대상, 생활상을 잘 알 수 있을 정도으니까요. 예를 들면, 머리가 맑아진다는 이유로 독한 아라비카 커피를 자주 마신다는 세실 빙에의 묘사처럼 말이지요.
전형적인 지知-용勇 컴비 - 허약한 두뇌파 탐정 세실 빙에와 엄청난 완력과 터프함을 자랑하는 카르델 - 설정도 이 작품에서는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웁살라 대학교 법학과 출신으로 폐결핵으로 죽어가는 빙에, 왼 팔을 대 러시아 전쟁 중에 잃었던 역전의 용사 카르텔은 그들에 대한 설명과 그들 각자의 회상 만으로도 작품의 역사적인 배경과 디테일을 보다 강화시켜 주는 덕분입니다.

그러나 추리적으로는 아주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듭니다. 빙에와 카르델이 수사를 통해 창관까지 찾아가기는 하지만, 피해자와 범인이 드러나게 되는건 피해자 다니엘 데발을 그 꼴로 만든 집행자 크리스토페르 블릭스가 남긴 편지가 빙에에게 보내졌기 때문입니다. 범인인 발크가 크리스토페르를 자유롭게 풀어준 이상, 체포되는건 시간 문제이기도 했고요. 크리스토페르가 죄책감에 밍기적거리며 시간을 낭비하지만 않았어도 사건은 더 빨리 해결되었을 겁니다.
그나마 컴비가 창관으로 찾아가기까지의 수사를 그린 1부, 크리스토페르가 범행을 저지르게 되는 과정을 그린 2부는 수사와 범죄 과정이 상세히 등장하기라도 하는데, 안나 스티나의 파란만장한 인생역정을 그린 3부는 존재 자체가 불필요했습니다. 재미도 있고, 당시 스웨덴이 얼마나 무식한 국가였는지, 노역장이 얼마나 생지옥이었는지, 방범관들이 얼마나 쓰레기인지 등의 시대상을 드러내는데에는 효과적이기는 했습니다. 그러나 3부를 읽지 않아도, 그리고 안나 스티나는 등장하지 않아도 이야기 전개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어요. 최악의 방범관이자 새디스트인 페테르손이 카르델에 의해 비참한 결말을 맞는다는 에필로그라도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그것도 아니었고요. 또 안나 스티나는 마지막에 살인까지 저질렀으니, 아무리 정상참작의 여지가 있다 한들 그냥 봐 주기는 힘들었을 겁니다.
아울러 요한네스 발크가 이런 무서운 범행을 저지른 동기가 '프랑스에서처럼 혁명을 일으키기 위함이었다'는건 팩션이라는 측면에서는 잘 어울렸으나 쉽게 와 닿지는 않았어요. 데발을 사랑했지만, 데발이 자신을 배신하고 팔아먹으려고 했던, 전 치안총감 릴옌스파레의 끄나풀이었기 때문이라는걸 알게 되어 살의를 품었다는 발크의 동기는 누가 보아도 명백했습니다. 때문에 그가 재판정에 서 봤자 혁명의 도화선이 되기는 부족했을 겁니다. 사랑했던 연인의 배신으로 살인을 저지른 귀족의 후예 때문에 폭동이 일어난다? 그럴리가 없잖아요.

그래도 4부에서 피해자 뱃 속에서 발견한 반지의 문장을 통해 피해자 신원, 그리고 범인이 누구인지를 더듬어가는 부분만큼은 좋았어요. 반지의 문장은 전 치안총감 릴옌스파레의 문장을 흉내낸 것이었고, 이를 통해 반지 주인이 릴옌스파레가 풀어놓은 정보원이었다게 밝혀지는데 앞서의 복선 등으로 꽤 설득력있게 그려지고 있기 때문이지요. 피해자가 자기 배설물을 먹었던 것도 리스토페르가 사지를 잘라내는 시술을 피해자에게 가하던 중에 문장이 새겨진 반지를 먹여서 나중에 부검을 통해 그의 신원이 드러나게끔 조치했기 때문이라는 합리적인 이유로 설명되며, 피해자가 처한 끔찍한 상황과 잘 맞아 떨어져 극적인 효과를 더해줍니다.
빙에가 "사실 다니엘 데발은 발크를 배신한게 아니라 그를 사랑했다"고 데발의 편지를 위조해서 발크를 속인 끝에 그가 순순히 죽음을 맞게 만든 결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감동을 주는 듯 하다가, 사실은 빙에의 조작이었다는게 드러난건 확실히 새로왔어요. 세실 빙에와 그의 아내에 관련된 가슴 아픈 사연과 맞물려 여운을 남기고요.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2.5점. 독특한 역사물로의 재미는 확실하고, 추리적으로도 볼 만한 부분이 없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잔혹한 범죄, 범죄 만큼이나 끔찍한 당시 스웨덴 상황 등은 부담스러워서 감점합니다. 해피 엔딩에 악당들은 확실히 응징하는 <<사형 집행인의 딸>> 시리즈가 훨씬 더 제 취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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