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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06

사상학 탐정 1 - 미쓰다 신조 / 이연승 : 별점 3점

사상학 탐정 1 - 6점
미쓰다 신조 지음, 이연승 옮김/레드박스
<하기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인에게 나타난 사상 (死相)을 보는 특수한 능력이 있는 쓰루야 슌이치로가 탐정 사무소를 개업한 날, 사야카라는 여인이 찾아온다. 그녀는 청년 IT 재벌 아키라와 약혼하지만 약혼자가 급작스럽게 급성심부전으로 사망한 후, 자신의 주변에 떠도는 죽음에 이유가 있는지를 알아보려 한 것. 그러나 그녀에게서 아무런 사상을 보지 못한 쓰루야는 의뢰를 거절한다.

그러나 그녀가 약혼자의 본가인 이리야가에 함께 살게 된 후 기이한 사건이 연이어 일어나자 다시 쓰루야를 찾는다. 쓰루야는 그녀를 뒤덮은 섬뜩한 사상을 확인한 뒤 사건의 조사를 위해 이리야가를 방문한다. 그러나 기이한 사건은 중단되지 않고, 아키라의 이복형 나쓰키부터 한명씩 가족이 죽어나가기 시작하는데....


타인에게 나타난 사상 (死相)을 볼 수 있다는 특수능력의 소유자가 주인공인 작품.

주인공 쓰루야 슌이치로는 탐정이라는 직함을 걸고 있지만 별다른 추리력이 있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특수능력과 일본 최고의 무녀라 할 수 있는 할머니 아이젠에게서 배운 지식, 경험에 기대고 있죠. 사건도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영역이 아니라 "주술"의 영역에서 벌어지는 것이고요. 때문에 정통 추리적 요소보다는 일본식 퇴마 판타지 냄새가 물씬 풍깁니다.
하지만 만화 등에서 흔히 보는 뻔한 퇴마 배틀물은 아닙니다. 쓰루야부터가 사상을 볼 수 있을 뿐 다른 능력이 없기 때문이죠. 구태여 비교하자면 <백귀야행>의 리쓰가 탐정사무소를 열었다고나 할까요? 능력치도 거의 동일합니다. 실제 스물스물 움직이는 저주의 실체를 보고도 도망치는게 고작이니까요. 주술, 저주가 정말 일상 생활 속에 있음직한 것으로 그럴듯하게 그려져 있는 것 역시 백귀야행스러운데, 과연 민속 탐정 시리즈를 써왔던 미쓰다 신조답다 싶더군요. 백귀야행과는 다른 섬짓한 묘사들도 볼거리고요.

이러한 분위기에 더해 작가의 이름, "탐정"이라는 제목에 어울리게 추리적인 부분도 제법입니다. 비과학적인 영역이기는 하지만 주술과 저주에 적용된 일종의 법칙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이야기의 핵심으로 부제 그대로 "13"에 관련된 법칙인데, 정교하게 짜여진 복선과 함께 쓰루야의 메모를 중심으로 독자에게도 공정하게 정보를 제공하여 두뇌싸움을 벌이게끔 만드는 솜씨가 돋보였어요. 이리야가 전 당주 및 가족들의 취미와 엮은 자잘한 설정들도 괜찮았고요.

무엇보다도 마음에 든 점은 굉장히 스피디하고 빠르게 전개되는 현대적인 작품이라는 점입니다. 지루할 틈 없이 사람이 계속 죽어나가면서 책을 손에서 떼기 힘들게 만들거든요. 사실 작가의 다른 작품들은, 고작 두권 읽은게 전부지만 도조 겐야 시리즈에서처럼 어렵고 복잡한 일본 민속 관련 지식을 고풍스럽고 무거운 묘사로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영 마음에 들지 않았더랬죠. 그런데 이 작품은 읽고 깜짝 놀랄 정도였습니다. 일반 대중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흡사 만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으니까요. 나도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젊은 작품을 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되네요. 미쓰다 신조의 나이는 잘 모르겠지만 프랑스에서 젊은 감독들이 새로운 영화 운운하며 까이에 뒤 시네마 운동 (장 뤽 고다르로 대표되는) 이 일어났을때 거장 르네 끌레망이 정말 새로운 영화를 보여주겠다고 <태양은 가득히>를 발표한 일화가 떠오릅니다.

이렇듯 독특함과 재미를 모두 갖춘 좋은 작품이기는 한데,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13"에 관련된 법칙이 재미는 있지만 합리적인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설정에 가져다 맞춘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숫자만 들어가면 무엇이든 되기 때문에 단서들의 비약이 심하고 억지스러운 것도 제법 되는 편이에요. 작중에서도 등장하듯 나이든 사람들만, 그것도 일본이라는 환경 내에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서 쉽게 이해하기는 어렵다는 것도 문제고요.
사야카가 쓰루야에게 단서를 전해주려 애쓴다는 설정도 쓰루야의 무능함만 돋보일 뿐이며 혹 쓰루야가 정말로 알아차리지 못했다면 어떻게 했을지 설명되지 않는 것도 단점입니다.

동기도 이해가 잘 되지 않아요. 작품에서처럼 사야카가 모든 저주의 흑막이라면, 그녀는 아키라 재산의 60%로 왜 만족하지 못했을까요? 설령 아키라의 배다른 형제를 모두 죽였다 치더라도 60%가 80%가 될 뿐 - 20%는 죽이고 싶지 않았던 아키라의 어머니 도시코의 몫이기에 - , 예를 들어 유산이 한 40억이라고 한다면 24억이 32억이된다... 본인까지 저주를 걸 정도로 의미가 있는 금액이었을지 의문이에요.
설령 의미가 있다 하더라도 방법적으로 무리수가 많죠. 저 같으면 그냥 형제들에게 저주를 걸고 어디 외국이라도 가 있었을겁니다. 사인이야 어차피 급성 심부전이니 수상하기는 해도 아무런 증거도 뭐도 없었을테니까요. 구태여 같이 저주에 걸려가며 상종하고 싶지 않은 인간들과 동거할 이유는 없죠.
쓰루야에게 사건을 의뢰한 이유도 사건이 언젠가 쓰루야나 아이젠 귀에 들어갈까봐 의뢰했다는 것인데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증명하기 어렵다는 것은 마찬가지니까요. 설령 귀에 들어갔다손 치더라도, 주인공이나 주인공 할머니가 무슨 일을 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어요.

마지막으로 막장 드라마를 보는 듯한 이리야 가문의 설정, 판에 박은 의붓형제 캐릭터인 나쓰키, 하루미 등은 고민이 부족해 보여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새로운 시리즈의 시작이자 미쓰다 시존의 새로운 모습을 알리는 측면에서는 부족함이 없는 작품이라 생각되네요. 무엇보다도 몰입해서 읽는, 재미라는 측면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기에 별점은 3점입니다. 작가의 다른 작품들이 에스프레소라면 달달한 카푸치노같은, 아주 무섭지도 않고 지루하지도 않은 작품이니만큼 미쓰다 신조의 작품이 궁금하신 입문자분들께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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