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화의 용사 1 - 야마가타 이시오 지음, 김동욱 옮김, 미야기 그림/학산문화사(만화) |
<하기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신을 쓰러뜨린 성자가 마신은 돌아오지만 자신의 힘을 이어받은 여섯 용사가 나타나 마신을 다시 쓰러트릴 것이라 예언한다. 여섯 용사의 증거는 몸 어딘가에 떠오르는 꽃잎 여섯개의 문장. 그래서 그들은 육화의 용사라 불리운다. 그 뒤 마신이 두번 깨어나지만 예언대로 여섯 용사에 의해 다시 봉인된다.다시 마신의 깨어날 조짐이 있는 시기, 자칭 "지상 최강의 사나이" 아들렛은 육화의 용사로 선택받아 다른 용사들과 함께 마신의 근거지 마곡령으로 항하지만 그곳에 모인 용사는 일곱명. 가짜는 누구인가?
한국 최고의 미스터리 동호회 하우 미스터리의 이벤트에서 어떤분이 추천하였기에 읽게 된 작품.
마신을 쓰러트리기 위해 용사들이 힘을 합친다는 전형적인 판타지 서사에서 마신을 쓰러트리기 전 파티가 규합될 때 일어나는 일종의 해프닝에 집중한 것이 독특하게 다가왔습니다. 정해진 숫자의 파티 인원을 초과한 상황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위기가 닥치는 설정은 <11인이 있다!>와 동일합니다만 진상을 밝히는 과정이 추리적으로 보다 정교하게 짜여져 있고요.
그런데 라이트 노벨이라는 장르가 모두 이런가요? 저하고는 전혀 맞지 않더군요. 제가 읽기에는 너무 유치한 설정과 묘사가 많았거든요. <타임 리프>는 이렇게까지 유치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었는데...
한국 최고의 미스터리 동호회 하우 미스터리의 이벤트에서 어떤분이 추천하였기에 읽게 된 작품.
마신을 쓰러트리기 위해 용사들이 힘을 합친다는 전형적인 판타지 서사에서 마신을 쓰러트리기 전 파티가 규합될 때 일어나는 일종의 해프닝에 집중한 것이 독특하게 다가왔습니다. 정해진 숫자의 파티 인원을 초과한 상황 때문에 문제가 생기고 위기가 닥치는 설정은 <11인이 있다!>와 동일합니다만 진상을 밝히는 과정이 추리적으로 보다 정교하게 짜여져 있고요.
그런데 라이트 노벨이라는 장르가 모두 이런가요? 저하고는 전혀 맞지 않더군요. 제가 읽기에는 너무 유치한 설정과 묘사가 많았거든요. <타임 리프>는 이렇게까지 유치하게 느껴지지는 않았었는데...
일단 캐릭터 설정부터 도무지 익숙해지기 어려웠습니다. 육화의 용사 모두가 만화 등에서 수없이 접해왔던 전형적인 캐릭터들의 향연으로 여러가지 도구를 이용하고 두뇌로 싸워나가는 허세남, 타고날때부터 천재라던가 특별한 능력의 소유자들, 공주, 기사, 마족과의 혼혈아, 로리로리...... 죄다 어딘가에서 보아왔던 설정들에다가 성격도 평면적이고 묘사도 지루했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별다른 능력없이 근성과 노력, 장비와 잔재주로 버티는 아들렛이 약간 인상적이나 결국은 모든 면에서 (심지어 트라우마까지도) 배트맨과 다를바 없었어요. 그 외의 묘사도 유치해서 믿음에 대해 프레미와 아들렛이 나누는 대화는 손발이 오그라들 지경이었고요.
게다가 등장인물들 이름은 모두 서양식인데 지명이라던가 별호등은 대부분 한문식이라는 것도 거슬린 부분입니다. 비유하자면 "무당파 장문인 톰 크루즈와 마교 교주 매튜 매커너히가 마신을 상대하기 위해 미들랜드 왕국의 고모령으로 향한다"와 같은 식이랄까요? 만화로 보았다면 그렇게 이상하지 않았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육화의 용사들이 갇히게 된 결계의 비밀을 다루는 트릭 하나만큼은 괜찮은 편입니다. 아들렛이 결계를 동작시키는 밀실에 처음 들어가게 되어 가짜로 몰리게 된 사건의 해결을 위한 밀실트릭으로 "결계를 동작시키는 방법으로 알려진 초반의 증언이 사실은 가짜였고 진짜 결계 동작은 다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결계가 동작된 것으로 오인하게 만든 안개를 대량으로 갑자기 발생시킨 것이다"라는 것인데 과학과 마법을 잘 조화시킨 점이 돋보였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판타지라는 장르에 잘 어울렸다 생각되네요. 독자에게 마곡령 근처의 기온이라던가 "태양의 성자"에 대해 알려주는 등 공정하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개방식도 마음에 든 점이고요.
허나 트릭 외의 부분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먼저 이렇게 복잡하게 작전을 꾸미는 것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요. 결계에 가두지 않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상황이고 최소한 프레미를 없애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 용사가 죽으면 육화 문장의 꽃잎이 떨어진다는 설정으로 가짜로 몰아 죽이는 것도 결국 한계가 있으리라는 점 등이 설명되지 않거든요. 나셰타니아가 아들렛이 무죄라고 믿는 과정 역시 마찬가지고요. 가짜, 즉 일곱번째가 나셰타니아였다면 처음부터 가짜로 몰아 죽이면 되지 이런 불필요한 과정이 왜 필요했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추리적인 모든 요소는 결계에 대한 것, 즉 밀실 트릭을 푸는 것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 범인이 누구인지를 알려주지도 못할 뿐더러 범인의 정체가 너무나 뜬금없어서 도저히 설득력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는 단점 역시 너무나 크게 느껴지네요.
결론내리자면 제 별점은 2점입니다. 저는 이 작품을 "추리소설"이라고 접근했기에 점수가 짤 수 밖에 없네요. 판타지 추리소설로는 다아시경 시리즈, 그리고 <부러진 용골>과 같은 작품과 차마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작품으로 감히 비교한다면 <장미빛 인생>조차도 "소설"로는 더 낫지 싶습니다. 괜찮았던 트릭을 잘 살린 판타지 추리물로 접근하였더라면 훨씬 좋은 점수를 주었을텐데, 아쉽게도 제 취향은 전혀 아니었어요. 다음 권을 더 읽게될 것 같지 않군요.
게다가 등장인물들 이름은 모두 서양식인데 지명이라던가 별호등은 대부분 한문식이라는 것도 거슬린 부분입니다. 비유하자면 "무당파 장문인 톰 크루즈와 마교 교주 매튜 매커너히가 마신을 상대하기 위해 미들랜드 왕국의 고모령으로 향한다"와 같은 식이랄까요? 만화로 보았다면 그렇게 이상하지 않았을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육화의 용사들이 갇히게 된 결계의 비밀을 다루는 트릭 하나만큼은 괜찮은 편입니다. 아들렛이 결계를 동작시키는 밀실에 처음 들어가게 되어 가짜로 몰리게 된 사건의 해결을 위한 밀실트릭으로 "결계를 동작시키는 방법으로 알려진 초반의 증언이 사실은 가짜였고 진짜 결계 동작은 다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결계가 동작된 것으로 오인하게 만든 안개를 대량으로 갑자기 발생시킨 것이다"라는 것인데 과학과 마법을 잘 조화시킨 점이 돋보였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판타지라는 장르에 잘 어울렸다 생각되네요. 독자에게 마곡령 근처의 기온이라던가 "태양의 성자"에 대해 알려주는 등 공정하게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전개방식도 마음에 든 점이고요.
허나 트릭 외의 부분은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먼저 이렇게 복잡하게 작전을 꾸미는 것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요. 결계에 가두지 않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상황이고 최소한 프레미를 없애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 것이라는 점, 용사가 죽으면 육화 문장의 꽃잎이 떨어진다는 설정으로 가짜로 몰아 죽이는 것도 결국 한계가 있으리라는 점 등이 설명되지 않거든요. 나셰타니아가 아들렛이 무죄라고 믿는 과정 역시 마찬가지고요. 가짜, 즉 일곱번째가 나셰타니아였다면 처음부터 가짜로 몰아 죽이면 되지 이런 불필요한 과정이 왜 필요했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추리적인 모든 요소는 결계에 대한 것, 즉 밀실 트릭을 푸는 것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을 뿐 범인이 누구인지를 알려주지도 못할 뿐더러 범인의 정체가 너무나 뜬금없어서 도저히 설득력을 가져다 주지 못한다는 단점 역시 너무나 크게 느껴지네요.
결론내리자면 제 별점은 2점입니다. 저는 이 작품을 "추리소설"이라고 접근했기에 점수가 짤 수 밖에 없네요. 판타지 추리소설로는 다아시경 시리즈, 그리고 <부러진 용골>과 같은 작품과 차마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작품으로 감히 비교한다면 <장미빛 인생>조차도 "소설"로는 더 낫지 싶습니다. 괜찮았던 트릭을 잘 살린 판타지 추리물로 접근하였더라면 훨씬 좋은 점수를 주었을텐데, 아쉽게도 제 취향은 전혀 아니었어요. 다음 권을 더 읽게될 것 같지 않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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