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5/10/26

도해 전국무장 - 이케가미 료타 / 에이케이 : 별점 2점

도해 전국무장 - 4점
이케가미 료타 지음/에이케이(AK)
출판사 AK의 유사 시리즈 (에이케이 트리비아북)의 한권.

제목만 보고 전국 무장의 갑주나 무구 등에 대한 도해가 실려있으리라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책이더군요. 전국시대 전체를 놓고 114개의 주요 주제별로 분류한 뒤, 주제 하나당 한페이지로 요약 정리하고 다른 한페이지에서는 해당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하여 설명하는 책이더라고요.

일단 불만은, 이래서야 '도해 전국무장'이 아니라 '도해 전국시대'라는 것입니다. 실제 전국 무장은 개별적으로는 거의 소개되지 않거든요. 이 정도면 거의 사기가 아닌가 싶을 정도에요.
또 그동안 "도해"가 일러스트의 한자어 정도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의 도해는 그야말로 사전적 의미 - 글의 내용을 그림으로 풀이한 것 - 그대로입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일러스트가 아니라 파워포인트 보고서에 가까운 결과물들이더라고요. 

물론 주제 자체가 재미없는 것은 아닙니다. 전국 시대 무장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 뭘 먹었는지, 뭐하고 놀았는지, 뭘 배웠는지, 어떻게 수련(?) 했는지 등 - 에 대한 내용이나 전국 시대 실제 전투에 관련된 정보들 - 전투를 어떻게 했고, 비용이 얼마나 들었으며 어떻게 조달했는지 등 - 은 꽤 흥미롭게 읽었어요. 전국 시대 실제 역사의 흐름도 알기 쉽게 요약해서 정리해주고 있기도 하고요.

허나 실제 있었던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데 치중하고 있는 내용과 이러한 "도해"를 볼 때, 이건 재미로 보는 책이 아니라 그냥 참고서라고 보는게 타당할 듯 싶어요. 그래서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2점. 장점이 없지는 않으나 기대와 전혀 달랐기에 감점합니다. "전국 시대"라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최고의 바이블이 될 수도 있겠지만 저와같은 무장과 디자인에 관심있는 사람에게는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덧붙이자면, 오타가 상당히 많아서 꽤나 거슬리더군요. 이래서야 참고서로 쓰기에도 좀 애매할 듯?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