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자살 - 도진기 지음/들녘(코기토) |
길영인은 아내 한다미의 가출 이후 자살 충동에 시달리다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신자살연구소' 홈페이지를 발견한다. 연구소를 방문한 뒤 정신을 파괴하여 자살없는 인생을 살게 해 준다는 연구소 소장 이탁오 박사의 말에 혹한 길영인은 3천만원이라는 거액의 시술비를 지불하고 정신자살 시술을 받게 된다.
그러나 시술 이후 외려 한다미의 과거에 더욱 집착하게 되어 그녀의 행적을 추적하기 시작하는데...
어둠의 변호사 고진 시리즈의 세번째 작품. 어쩌다 보니 두번째 작품 <라 트라비아타의 초상>을 건너뛰게 되었네요. 전에 읽은 <어둠의 변호사>가 요코미조 세이시 느낌이라면 이 작품은 에도가와 란포 느낌이 강하게 드는 작품입니다.
먼저 좋았던 부분부터 이야기해보죠.
제일 먼저 언급하고 싶은 것은 <어둠의 변호사>와 비교할 때 소설적인 완성도가 더 높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장편인 덕분이겠죠? 문체나 전개가 모두 세련되어졌습니다. 길영인이 "정신자살"이라는 독특한 말에 이끌려 이탁오 박사의 연구소에 찾아가는 과정과 정신자살 시술 후 외려 한다미의 과거를 파헤치며 진상을 더듬어 가는 전개도 흥미진진하고요.
전작과 달리 고진과 이유현 형사 컴비의 캐릭터도 잘 묘사되어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들더군요. 고진의 가벼운 모습이 많이 보이는 것도 이채로왔고요.
무엇보다도 작가의 작품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요소인 트릭도 (중반까지는) 괜찮은 편입니다. 4년전 이탁오 박사가 저지른 첫 사건인 박재성 - 우호선 사건에서의 트릭은 장편에서 캐릭터 소개에 사용되기에는 아깝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좋았습니다.
이후 신재인이라는 이름을 둘러싼 트릭도 복선이 잘 설계되어 있고 신재인 집에서의 소실 트릭도 괜찮았고요.
또 전작에서의 아쉬웠던 점 - 판사가 쓴 작품이지만 실제 법률을 이용한 부분이 별로 없다- 을 초반 염상우의 친족상도례 작전에서 잘 써먹는 점도 나쁘지 않았어요. 여기까지는 별점 3점, 아니 4점가까이 줄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진상과 반전이 모든 것을 망쳐버립니다. 일단 다중인격이라는 길영인 사건의 진상은 현실적이지 않고 작위적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너무 떨어져요. 1인칭 시점에서의 수기와 전개를 통해 서술트릭같은 효과를 노린 것 같기도 한데 뜬금없이 밝혀지는 것들이 많거든요. 그나마 두가지 - 1년전 프리버드의 전화와 펜션 사건에서의 길영인 전화 - 단서는 그럴 듯 했지만 그것만으로 다른 것들을 설명하기는 역부족이죠. 스쳐지나간 사람들이 그렇게나 많은데 아무리 띄엄띄엄 보았다고 정체를 눈치채지 못한다는게 말이 되나 싶기도 하고요. 개인적으로는 한초록이 끝까지 입을 다문 이유도 전혀 납득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뭐 다중인격 부분은 그럴 수 있다고도 칩시다. 그러나 그 다음, 펜션에서의 살인사건에서의 과일을 이용한 트릭은 어떨까요? 이건 정말 그림 몇장 본다고 재현하기는 힘들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럴만한 능력이 있다면 수박을 깎아서 사람 모양을 만들거나, 아니면 화장실 휴지를 적셔서 종이찰흙을 만드는게 더 낫지 않았을까요? 어, 이거 괜찮네.
게다가 마지막 장면, 인간거미 합체 장면은 정말이지 나오지 않는 것만 못했습니다. 작품에 불필요할 뿐 아니라 어설픈 에도가와 란포 흉내내기로 보일 뿐이었어요. 게다가 그 이유가 체포를 막기 위함이라는 것은 그야말로 어불성설의 극치. 다시 병원으로 보내 둘을 나눠 놓으면 될텐데 무슨 의미가 있는지도 모르겠고 이탁오 박사도 불법 시술로 구속될 뿐인데 이게 대체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덧붙이자면 이탁오 박사 캐릭터는 전형적인 스테레오 타입의 매드 사이언티스트라 작품에 현실감을 심는데는 외려 장애요소라 생각되네요.
결론내리자면 초, 중반부의 전개는 좋았고 독자를 빨아들이는 흡입력도 있으며 세번째 장편다운 완성도도 좋았으나 뒷부분이 많이 아쉽네요. 특히나 다중인격, 트릭은 참아줄 수 있어도 마지막 장면 두페이지는 도저히 용납하기 어려웠습니다. 별점은 1.5점입니다.
한국 추리소설의 현재이자 미래를 나타내는 작품이고 시리즈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나 일본 추리소설 스타일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영역을 보여주는 것이 시급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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