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2/04/19

수상한 미술관 - 이은 : 별점 2점

수상한 미술관 - 4점
이은 지음/노블마인
<하기 리뷰에는 스포일러 존재합니다>

미술평론가 김이오가 아내의 생명을 걸고 정체불명의 괴한과 미술 퀴즈 게임을 벌인다는 내용의 작품. 물만두님 리뷰집을 통해 정보를 접하고 읽게 되었네요.

전화로만 이루어지는 시간제한이 있는 퀴즈. 어디서 많이 들어봤죠? 바로<다이하드 3>의 판박이죠. 그래도 미술에 대한 퀴즈라는 점으로 차별화하고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별화 요소는 그닥 성공한 것으로 느껴지지는 않더군요. <다이하드 3>의 비교적 관객을 끌어들이는 퀴즈와 비교한다면 순수한 미술 평론, 그것도 패러디라는 항목에 집중된 이 작품의 퀴즈들은 퀴즈 자체에서 재미를 느끼기 어렵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마지막의 반전, 그리고 진상은 어이가 없을 정도였어요.
일단 범행과 전개에 대한 설득력이 전무합니다. 기껏 공들인 복수극으로 전개되다가 갑자기 명화도난으로 이어지고 진상은 외규장각 도서 반환을 위한 의적질이라니 참 뭐라 말해야될지도 난감하네요. 이 작전이 국가를 상대하기에는 많이 부실해 보인다는 것도 큰 약점이고요. 김이오의 모든 것을 캔다면 충분히 흑막을 밝혀낼 수 있다 생각되거든요.
무엇보다 가장 큰 문제는 "공정함"입니다. 추리 - 스릴러물이라면 최소한 독자와의 두뇌게임을 벌일 수 있는 전개에서의 공정한 단서 제공이 최소한은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 작품은 전혀 그러한 부분이 없습니다. 어차피 다 짜놓은 것이라면 아무도 지켜보지 않는 전지적 작가 시점의 초반부 김이오에 대한 심리묘사와 전개는 모조리 연극, 또는 가공의 것이었다는 것인가요?
게다가 공정함을 가장하여 억지스럽게 수상한 범인역을 등장시킨 선택은 최악이었어요. 우연히 마주친 한미라가 가명, 가짜신분, 불륜남의 핸드폰이라는 요소들로 포장되어 있는 것이야말로 작위적인 독자기만의 극치라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무런 설명이 없다가 뜬금없이 진상은 사실 이러했다는 식인데 저는 납득할 수 없었어요. 이래서야 "이런저런 사건이 발생하고 이런저런 위기가 닥쳤는데 눈을 떠보니 부왘 꿈이었지롱~" 하는 이야기하고 다를게 없는것 같거든요.

마지막으로 전개내내 패러디에 대한 궤변으로 독자를 설득시키는 이유가 결국 이 작품이 <다이하드 3>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패러디라는 것을 주장하기 위해서였다는 점도 황당한 점이었습니다. 뭐 틀린 말은 아니지만 대놓고 주장하는 패기에 놀랐달까요?

국내에서 보기드문 지적 아트 스릴러를 표방한 점, 그에 걸맞게 충실한 설명과 도판이 곁들여진 점은 높이 평가할만 하지만 차라리 추리나 스릴러물보다 미술사 측면에서 패러디의 역사와 현재, 개념을 설명해주는 학습서로 만드는게 더 나았을 것 같네요. 패러디에 대해서는 저도 많이 배운 것 같으니까요. 교양서 측면에서 가산점을 부여하여 제 별점은 2점입니다.
정통 추리 - 스릴러물을 기대하시면 안되고 그냥 독특한 미술 교양 서적으로 접근하는게 더 나은 작품이라 생각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