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07/10/02

최훈의 G.M

 

최근 가장 재미있게 읽고 있는 야구(?) 만화입니다. 국내 최초, 아니 거의 세계 최초의 프런트가 중심이 된 만화라 색다르기도 하지만 야구쪽에 깊은 내공을 지닌 최훈씨의 지식이 어우러져 무척 볼만한 작품이 되었다 생각됩니다. 또한 약물 문제를 정면으로 짚고 넘어가는 등 그간 야구만화에서 보기 힘들었던 이야기들이 많이 펼쳐져서 야구 팬으로서 상당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마침 1부격인 1차전이 끝났는데 야구팬으로서 몇가지 생각이 들어서 적어봅니다.

1. 용병 2명 중 한명은 대박, 한명은 쪽박인 상황
용병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인 국내 프로야구에서는 사실 한명이 대박난다고 해도 다른 한명이 쪽박이라면 팀에 큰 악영향을 미친다 생각됩니다. 뭐 2명 모두 쪽박인 경우 (국내에서 무지 흔하긴 하죠) 보다야 낫겠지만 1명은 최고 에이스급의 스터프를 지닌 투수지만 다른 1명이 부상 전력이 무척 심한 수비 전담 포수, 그것도 타 포수의 백업으로 쓰기 힘든 선수라면 용병농사를 잘 지었다고 보긴 어렵지 않을까요?

국내 프로야구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예인데, 국내에서는 조금만 부진해도 퇴출이 워낙 잦은지라 인상이 강한 선수는 많지 않지만 구태여 예를 들자면 데이비스를 제외한 나머지 한화의 용병들이 대표적이겠죠. 아니면 작년 롯데 호세와 그의 파트너 (조온-갈로 대표되는) 라던가. 대체로 팀 성적은 좋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작품 전개상 용병 선발투수라면 매일 등판할 수도 없고, 등판시에 전담 포수 때문에 타선에 구멍이 생기고 수비도 문제이므로 아마 마무리로 기용하지 않을까 싶은데 역시 용병 마무리가 성공한 적이 없는 국내 프로야구 현실 상 좀 무리가 있는 설정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2. 젊은 유망주들. 하지만 군문제는?
트레이드라는 이야깃거리를 가지고 재미있는 설정과 전개를 보여주지만 국내 프로야구 유망주들의 화두인 군문제를 너무 다루지 않는 느낌이 강합니다. 특히 주인공의 소속팀인 램스의 트레이드 카드 2명은 나이와 메이저 진출 가능성 운운하는 설정을 볼 때 군대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보여집니다. 트레이드 상대 3명은 전부 2년차 이내의 신인들로 고교 졸업 직후 갓 입단했다 쳐도 5년 이내에 군 문제가 분명 대두될 것입니다.

유망주는 꽃을 피울 수도, 아니면 그냥저냥한 선수로 끝날 수도 있는 위험성이 항상 존재할 뿐더러 트레이드가 만약 전부 성공했다손 치더라도 3, 4년 후를 본다면 램스측에도 악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됩니다.

3. 최고의 마무리와 트레이드?
오승환 급의 선수를 누가 유망주하고 맞트레이드를 할까요? 작품에서는 마무리는 인기가 별로 없다고 설명하는데 대표적인 케이스로 "황금독수리" 송지만 선수를 셋업맨 권준헌 선수와 맞트레이드했던 국내 전례도 있듯이 마무리 부재의 팀에게는 사실 경험많고 실적있는 중심타자보다는 마무리 투수가 더 탐나는 매물임이 분명합니다. LG가 올 시즌 막판 우규민의 블론으로 흘린 눈물이 크다는 것이 극명하게 증명하지요 (수비가 문제가 되긴 했지만 삼진을 잡을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는 우규민 선수 탓도 있으니까요) 또한 팀의 구멍을 메꾸기 위해서라면 유망주 보다는 경험많은 선수가 더 답이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