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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7/21

로보캅 - 호세 파디야 : 별점 1.5점

[블루레이] 로보캅 : 일반판 - 4점
호세 파디야 감독, 게리 올드만 외 출연/20세기폭스

부패 경찰과 유착관계에 있던 갱단을 수사하던 알렉스 머피는 갱단의 음모로 치명적인 부상을 입는다. 마침 로봇 허용 법안을 미국내에 통과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던 옴니코프사는 머피를 로봇으로 되살릴 것을 제안하여 그를 "로보캅"으로 부활시키는데...
이것도 역시나 출장 중 비행기에서 본 작품.

저는 오래전 오리지널 <로보캅> (1편)을 대한극장에서 관람한 세대입니다. 당시에는 정말 전율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느낌을 받았던 영화죠. 후속편들이 착실히 말아먹기는 했지만 1편만큼은 당대의 마스터피스 SF 액션물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의 리부트 작품은 솔직히 소식을 들었을 때 전혀 기대가 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만들어도 화려한 액션에 자신의 존재에 대해 고뇌하는 주인공의 모습 및 나름의 현실 비판 의식까지 더해졌던, 암울한 분위기의 원작을 뛰어넘기는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되었거든요. 공개되었던 얄쌍한 로보캅의 디자인 역시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고 말이죠.

그런데 제 생각보다는 괜찮은 부분이 있기는 했습니다. "리메이크"가 아니라 "리부트"라는 말에 충실하게 아예 설정부터 새롭게 접근하고 있는데 로봇을 팔아먹기 위해 로보캅을 마케팅에 이용한다는 발상만큼은 그럴듯 했으며 액션도 꽤 볼만했기 때문이에요. 사무엘 잭슨이 맡은 "팻 노박"이라는 기업 친화적인 앵커의 TV쇼 장면은 원작의 현실 비판을 어느정도는 비스무레하게 구현하고 있고요.

허나 문제는 제 기대치가 너무 낮다는 것이겠죠... 그 외의 것들은 문제가 너무 많아서 당쵀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드네요.
일단 스토리라인이 많이 부실합니다. 로보캅이 인간성때문에 로봇보다 못한 성능을 보이자 약물로 인간성을 최대한 억제한 좀비같은 존재로 만들지만 갑자기 인간성을 되찾아 복수에 나는 과정이라던가 노튼 박사가 옴니코프와 협상하다가 갑자기 로보캅을 도와주게 되는 과정 등은 여러모로 설득력이 부족하거든요. 옴니코프사가 로보캅을 폐기처분하려는 이유도 설명이 부족하기는 마찬가지고요.
또 원작에서 좋았던 설정과 장면을 모두 날려버린 것도 아쉽습니다. 이미 죽은 인물이 되어 가족과 헤어진 원작에 비해 리부트 버젼은 가족이 여전하고 존재 자체가 남아있다는 차이점으로 인해 고독하고 외롭다는 감정이입이 쉽지 않았을 뿐더러 마지막에 "제조사 직원에게는 총을 쏠 수 없다"는 코드가 내장된 상태에서 한방 날리는 장면 만큼은 원작 ("You're fired!")이 훨씬 압도적으로 잘 만들어 낸것 같아요. 리부트 버젼에서는 그냥 정신력으로 쏴버릴 뿐이지 뭔가 특별한 설정이 있는건 하나도 없으니까 말이죠.
마지막으로 앞서도 이야기했듯 원작의 묵직했던 아날로그 느낌 대신에 새로운 디자인으로 만들어낸 얄쌍한 로보캅 디자인도 별로 마음에 들지 않네요. 뭔가 특촬물에 나오는 우주형사 느낌이랄까요? 오토바이 타고다니는 씬은 이러한 저의 생각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 주었고요.

때문에 결론내리자면 별점은 1.5점. 이 자체만 놓고 보면 그런대로 볼만한 근미래 SF 액션물일 수도 있지만 원작과 비교하면 작품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아서 점수를 주기 어렵군요. 좋은 점은 다 날려버리고 현대적인 감성과 특수효과로만 접근한 리부트의 안좋은 예라 생각됩니다. 감독이 나름 노력한 느낌은 들지만 뭔가 이도저도 아닌, 중간에 걸친 어중간한 영화였어요. 이럴거면 차라리 리메이크를 하던가.
폴 버호벤이 지금은 잊혀진 이름이 되었지만 확실히 거장다운 맛이 있었는데 <에일리언>의 리들리 스콧처럼 (<프로메테우스>는 리부트는 아니고 프리퀄개념이긴 하지만...) 폴 버호벤 감독 본인에게 리부트를 시키는 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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