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4/02/24

비정근 - 히가시노 게이고 / 김소영 : 별점 2.5점

비정근 - 6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소영 옮김/살림


비정근 교사인 주인공이 임시 담임을 맡은 학교와 반에서 벌어진 사건을 해결한다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단편집.

살인사건이 등장하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일상계에 가깝습니다. 당연하겠죠. 초등학교에서 대단한 사건이 벌어질 확률 자체가 낮으니까요. 허나 평범한 일상 속 사건을 미스터리어스하게 전개하는 작가의 능력만큼은 인정할만 했습니다. 별거 아닌데 몰입하게 되더라고요.
또 주인공 캐릭터도 괜찮았어요. 귀찮은 것을 싫어하지만 냉정하고 분석력이 빠르며 일을 맡기면 똑 부러지게는 하지만 더 이상의 무언가는 절대로 하지 않을 성격도 마음에 들지만 뭔가 오래전 "떠돌이 해결사" 느낌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느낌이 들기도 했거든요. 쿨하고 차갑지만 사실은 따뜻한 남자로 마을의 위기를 해결하고 떠나는 무사같은 그런 느낌말이죠. 사건을 겪으면서 조금씩 "선생님"으로 성장하는 모습이 보인다는 것도 좋았고요. 이렇게 맡는 학교마다 크건 작건 사건이 일어나면 비정근 교사로 먹고살기는 점점 힘들어지겠지만....

그러나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일본인이 아니면 풀 수 없는 트릭이 거의 대부분이었다는 점으로 추리에 동참하거나 공감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자체는 단점은 아니지만 번역할 때 국내 실정에 맞게 조금 더 신경썼더라면.. 하는 생각은 듭니다.

결론적으로 별점은 2.5점. 평이하고 무난한 단편집이었어요. 재미도 있고 캐릭터도 독특하며 일상계스러운 재미는 충분히 가져다주는만큼 일상계 추리물을 좋아하시는 분들께, 또 추리소설을 처음 접하시는 초심자분들께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덧붙이자면, 캐릭터가 독특한만큼 드라마로 만들어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6*3>
3개월 한정의 비정근 교사로서 5학년 3반의 담임을 맡게 된 주인공이 기묘한 살인사건을 해결한다는 내용.
주요 트릭이 다이잉메시지인데 원래의 메시지가 있었더라면 범인이 곧바로 체포되었겠지만 작위적으로 메시지를 변경하여 이야기를 어렵게 꼬아놓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려웠어요. 그래도 원래의 메시지가 변경된 이유가 설득력있게 설명되는 것은 괜찮았습니다. 평작 수준은 되기에 별점은 2.5점입니다.

<1/64>
반 아이들이 나누는 1/64 라는 단어와 반에서 일어난 지갑 도난 사건의 진상을 그린 작품.
평이하고 무난한 일상계지만 아쉬운 것은 "바카도지"라는 일종의 암호입니다. 일본식 암호로 국내 독자가 해석하기에 무리가 따를 뿐더러 그 자체가 너무 작위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두엘기삼" 같은 건데 이게 우연히 단어처럼 보이게 되었다는건 너무 우연이 심하죠. 또 요시오카가 돈을 빼앗긴 것을 밝히지 않은 것도 의문이에요. 그게 도박의 증거가 될 수는 없잖아요? 때문에 별점은 2.5점입니다.

<10*5+5+1>
주인공이 다른 학교 5학년 3반의 임시 담임이 된 뒤 이전 담임 모리모토의 추락사에 대한 진상을 밝힌다는 내용.
나름 무난한 일상계인데 공식의 결과인 56이 모리모토의 체중이었을 것이다가 어머니를 통해 증언되었다면 좀 더 쉽게 풀렸을텐데 괜히 어렵게 꼬인 느낌입니다. 그리고 동기 역시도 억지스러웠고요. 이해가 안가는건 아니지만 다른 해결방법이 얼마든지 있었을거에요. 때문에 별점은 2.5점입니다.
그래도 인간이란 약한 존재라는 주인공의 독백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우라콘>
이번에는 반도 시키 초등학교의 6학년 2반을 무대로 하여 학생인 나가세 아키호의 투신자살 미수, 그리고 그와 관련된 “우라콘"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낸다는 내용.
처음으로 제목이 공식이나 숫자가 아니라서 의외였던 작품으로 "우라콘"의 뜻만 알면 진상은 쉽게 드러나지만 뜻을 알아내는 과정을 미스터리어스하게 풀어낸 솜씨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일상계인데 그야말로 미스터리가 됐달까요. 이러한 전개 덕분에 별점은 3점입니다.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일본식 조어인 "우라콘" 입니다. 한국식으로 "뒷담투"와 같이 번역했더라면, 최소한 각주 정도로 표기해 주었더라면 어땠을까 싶네요.

<무토타토>
이번에는 고린 초등학교 6학년 3반. 수학여행을 중지하지 않으면 자살하겠다는 협박장 사건을 다루고 있습니다.
트릭은 일본인이 아니면 풀 수 없는 트릭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억지스럽더라도 번역할 때 "이외"라는 한글을 풀어서 "0151"과 같이 표기했더라면 더 낫지 않았을까 싶더군요.
그래도 야노의 계획에 나카야마가 숟가락을 얹어서 사건이 복잡해진 점은 괜찮았고 동생을 활용했다는 것과 그것을 찾아낸 발상도 나쁘지 않았어요. 무엇보다도 주인공이 꽤 괜찮은 교사임이 드러나는 결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주인공은 주인공다워야하는 법이죠! 별점은 2.5점입니다.
덧붙이자면 초등학교 6학년생이 이즈라는 지명을 듣고 마쓰모토 세이초의 작품을 언급하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저는 많은 작품을 읽어봤지만 정작 지명은 잘 모르는데... 국내가 아니라서 뇌리에 깊게 남지 않았다 위안을 삼아봅니다...

<신의 물>
이번에는 롯카쿠 초등학교 6학년 3반. 반 학생이 음독으로 쓰러진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내용.
일단 트릭은 "신의물"이라는 페트병에 쓰인 글자가 핵심인데 역시나 일본인만 알 수 있는 트릭인데 이 점은 감점 요소는 아니지만 아무리 아이들이어도 초등학교 6학년 정도면 음독과 고양이 먹이 주기라는 일의 경중을 파악하기는 어렵지 않았을텐데 경찰에 진상을 밝히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네요. 아예 저학년이었다면 모를까... 때문에 별점은 2점입니다. 완성도가 높은 작품은 아니었어요.

<방화범을 찾아라>
고바야시 류타라는 초등학생이 화자이자 탐정역으로 등장하는 짤막한 단편. 주인공은 물론 전체적인 분위기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명탐정 코난>같은 아동용 추리물에 관심을 가진 결과물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트릭은 일종의 밀실 트릭인데 순간접착제를 이용했다는 진상은 유치할 뿐더러 잘 됐을 것 같지도 않아서 실망스럽더군요. 만화였다면 더 나았을지 모르지만... 별점은 2점입니다.

<유령이 건 전화>
고바야시 류타 화자의 일상계. 반 아이들에게 걸려온 장난전화의 진상을 밝혀내는 이야기로 이번에는 탐정역으로 동급생 아사쿠라 도모미가 활약합니다.
단순한 장난이라 추리의 여지가 별로 없지만 이만큼이나 흥미롭고 풍성하게 만든건 작가의 능력이라 생각되네요. 훈훈하고 따뜻한 괜찮은 소품으로 별점은 3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