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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7/01

캐릭터 소설 쓰는법 - 오쓰카 에이지 / 김성민 : 별점 3점

 

캐릭터 소설 쓰는 법 - 6점
오츠카 에이지 지음, 김성민 옮김/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제목 그대로 캐릭터 소설 - 여기서는 스니커 문고라고는 하지만 - 쓰는 법을 다룬 책. 넓게 생각하면 라이트노벨 쓰는 법이라고 해도 무방하겠죠.

일단 책의 본분에 걸맞게 충실하여 정말 캐릭터 소설을 쓴다면 큰 도움이 될만하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캐릭터 창작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예를 드는 '두 눈 빛깔이 다른 여주인공' 에 대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이라던가, 플롯을 만들고 배치하는 카드의 활용같은 것은 저도 써먹어 봐야 겠다고 생각했을 정도로 그럴듯 했어요.

이러한 작법에 더하여 캐릭터 소설의 정의와 역사, 특징은 물론 관련된 다양한 서브컬쳐까지 소개하고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폭이 상당히 넓기도 하고요. 꼭 작법서가 아니라 이쪽 바닥 입문 - 소개서로 손색없을 정도였어요. 아주 뻔한 책은 아니랄까요.
예를 들자면 "로도스섬 전기"와 함께 TRPG가 캐릭터 소설의 원형이라며 소개한 사례 등인데 관련된 책으로 소개된 몇권은 꼭 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 외의 세계관에 대한 사고방식도 눈여겨 볼 만 했고요.

불필요하게 문학을 의식하며 사생소설과 비교하는 부분은 좀 지루했기에 천만부 이상을 팔아치운 프로크리에이터로서의 작법이 더 나와 주었더라면 더욱 좋았겠지만 일단은 실용과 재미 측면에서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누군가에게 최소한 소설로 보일만한 무언가를 만드는데는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약간 번역에서의 오류가 아쉽긴하나 크게 흠잡을 정도는 아니기에... 별점은 3점입니다.

그나저나 그럴듯한 작법이론을 가지고 있는 이 작가의 대표작이 그닥 마음에 들지는 않았던 마다라와 다중인격탐정 싸이코라는 점은 뭔가 좀 애매하네요. 하긴 명선수가 항상 뛰어난 감독이 되는 것도 아니고 만년 후보가 명감독이 되는 사례하고도 비슷한 것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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