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를 훔쳐라 - 하라 켄야 지음, 이규원 옮김/안그라픽스 |
일본을 대표하는 유명 디자이너 하라 켄야가 1991년부터 4년 동안 소설신초에 연재한 50개의 수필에 더해 15년 후인 2009년 세개의 수필을 덧붙여 출간한 수필집.
저자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디자인의 디자인>을 읽었기에 익히 알고는 있었지만 글을 정말 잘 써서 놀랐습니다. 본인 스스로 디자인을 언어로 드러내는 것은 또 하나의 디자인이라고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게 맞다면 당연한 결과일 수 밖에 없겠죠. 하라 켄야 본인이 1류 디자이너니까요. 그러고보면 유명 디자이너들의 에세이가 대체로 뛰어났던 것도 그래서인가 싶기도 합니다.
단지 잘 썼다, 즉 묘사나 문체가 유려하다는 것이 아니라 읽히는 재미도 뛰어난데, <딱한 사람>이라는 책 디자인을 하면서 제일 딱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을 벌인다거나, 다빈치가 그린 그림은 구석에 있는 잘 보이지도 않는 천사마저도 지능지수가 높아 보인다는 묘사 등이 그러하며 후지이 타모쓰의 위스키 광고 사진을 보고 감탄했는데 그 사진이 특별했던 이유를 나중에 들은 내용도 아주 인상적이에요. "잔 두개라는 사물을 본 것이 아니라 그 잔을 가지고 누군가가 술을 마시는 장면을 상상하고 찍은 것"이라고 하네요. 즉 사물을 어떤 인격으로 바라보고 찍은 것이라고 하는데, 이건 정말 사진 원본이 보고 싶어 미칠 지경이에요! (인터넷을 뒤지니 사진이 뜨긴 하는데 원본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진도 너무 작고요) 참고로, 후지이 타모쓰는 <디자인의 디자인>에서 자세히 설명한 무인양행의 프로젝트를 찍은 사진가라고 합니다.
책 디자인을 투구에 비유하는 글도 재미나요. 히메노 카오루코라는 작가의 책 디자인 이야기로 동일한 작가의 책을 계속 작업한다면 점차 그 작가에 대한 "스트라이크 존"이 형성되며, 여기서 직구냐 변화구냐를 던질 의미와 여지가 발생한다는 내용으로 야구 애호가로서 무릎을 칠만한 비유였다 생각되거든요.
또 하라 켄야의 작품과 작업 과정에 대한 내용이 많다는 것도 아주 좋았습니다. 디자인 전공자로서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자극제로서도 충분했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작업들에 대한 내용이 실려있는데 그 중에서도 유명 건축가들이 파스타 디자인 한 것을 본따 하라 켄야 스스로 가락국수 디자인을 한 것이 기억에 남네요. 양산된건 아니지만 양념 국물이 많이 묻기 위해서라는 이유 자체는 충분히 공감가는 디자인이었으니까요.
그러나 책 가격에 비하면 너무나 부실한 도판은 아쉽군요. 저자 스스로 언급한 디자인의 절반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거든요. 특히 앞서 이야기했던 위스키 광고라던가 커피 라벨 등은 결과물이 너무나 궁금한데 구해볼 방법조차 마땅치 않으니까요. 책 디자인도 하라 켄야 본인이 관여했을텐데 상상력을 자극하기 위한 저자의 의도였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독자를 위한 배려는 필요해 보이네요. 특히나 여기 나온 광고를 접하기 어려운 물건너 해외 독자들에게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도판만 좋았다면 별점은 5점도 충분했겠지만 이러한 문제로 별점은 4점입니다만, 디자인 전공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별점 4점도 무척이나 높은 점수고, 재미와 생각해 볼만한 여지를 많이 던져주는 최상급의 수필, 에세이집임에는 분명하니까요. 제가 가르치는 사람 입장이라면 필독서로 지정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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