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일 방문자수가 겨우 200명 왔다갔다하는 초 마이너 블로거이지만 이 블로그는 저에게 너무나 소중한 공간입니다. 10년 동안 쌓인 저만의 DB라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글루스가 SK에서 독립한 후 검색 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등 이런저런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사망사고는 방점을 찍은 거라 할 수 있겠고요. 이글루스를 이용한지 10년째로 그동안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게 해 주신 이글루스 운영진에게는 감사를 드리지만 이대로는 더 이상 정상적인 서비스라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생각됩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 백업 시도를 몇번 했으나 결국 자동화 툴로는 실패했습니다. 수작업으로는 2,000개 가까이 되는 글들을 옮기는 것 부터 쉽지 않을테고 글만 옮기면 트랙백과 링크를 복구할 수 없다는 점과 7,000개가 넘는 덧글이 사라진다는 것 때문에 주저하게 되더군요. 이럴거면 그냥 네이버 블로그를 쓸걸...
그래서 이글루스에 바랍니다. 이렇게 불안하게 운영할 바에야 유료화를 검토하시라고. 저 개인적으로도 월 몇만원 선이라면 유료화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습니다. 유료화대신 특별히 바라는 것은 정기적이고 자동화된 백업 정도고요.
아니라면 최소한 이글루스 운영진이 현재의 상황을 냉정하게 받아들이고 명확한 비젼과 계획 정도는 공지로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만약 이도저도 안된다면 수작업 이사를 시도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잠깐 시도해봤더니 30분에 10개정도의 글을 이동할 수 있더군요. 하루 4시간 정도 한다면 하루에 80개니 한달 안에 이사가 가능하겠죠? 시급 만원으로 단순계산해도 100만원 안쪽이면 충분할 듯.
어쨌건 이 다음 글이 알바 모집글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