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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21

얼굴 - 요코야마 히데오 / 민경욱 : 별점 2.5점

 

얼굴 - 6점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랜덤하우스코리아

휴머니즘이 느껴지는 작품들로 인상적이었던 요코야마 히데오의 단편집. 몽타쥬를 그리는 여경 미즈호를 주인공으로 한 5편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미즈호가 마음의 상처로 인한 휴직, 그리고 타 부서로의 전출 후 부터 그녀가 다시 몽타쥬를 그리고 싶다는 열정을 품게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루고 있는 일종의 연작 단편집이죠.

일단 미즈호에 대한 설정 - 몽타쥬를 그리는 전문직이며 휴직 후 타 부서로의 잦은 이동이 있었다 - 가 특이하더군요. 덕분에 이동하는 부서에 맞는 사건들이 일상계에서 강력사건까지 다채롭게 펼쳐져서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하고요.
단편 한편한편의 완성도 역시 작가의 명성에 걸맞게 괜찮은 수준이었습니다. 추리물로도 나쁘지는 않으며 미즈호의 실패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현실적이라 마음에 들었어요.

그러나 주인공 미즈호에게는 도무지 감정이입이 되지 않는건 문제네요. 몽타쥬로 범인을 잡은줄 알았는데 범인과 전혀 달라서 보도용으로 범인과 비슷한 몽타쥬를 다시 그릴 것을 지시받아 마음에 상처를 입었다는 설정이 특히 그러해요. 범인을 잘못잡은 것도 아니고 제대로 잡은 것이라면 뭐가 문제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거든요. 여경이 주인공인 작품마다 반복되는 듯한 여경의 지위와 권리에 대한 판에 박은 듯한 설교조 이야기, 여경들의 고민을 그리는 심리묘사 역시도 지루했고 말이죠.
또 작품이 쓰여진 당시의 현실인지는 모르겠으나 몽타쥬 그리는 것은 분명 전문가의 일인데 경찰 중 차출해서 시킨다는 것도 이해불가였습니다. 미대 출신인 저 조차도 몽타쥬, 캐리커쳐는 못 그리는데 일반 여경이 미술학원을 다녀 몽타쥬를 그린다? 이건 아니죠.....
마지막으로 몇편의 이야기는 비약이 너무 심하고 우연이 많이 개입되었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별점은 2.5점. 나쁘지는 않은데 아주 좋지도 않은, 그야말로 평범한 수준의 단편집이었어요. 밝고 착실한 여경을 등장시켜 이야기를 끌고갔더라면 훨씬 좋았을텐데 말이죠. 왜 일본 추리물 속 여경들은 뭐 이렇게 고민들이 많고 트라우마들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덧붙이자면 나카마 유키에, 오다기리 죠 주연의 드라마로도 유명하다고 하는데 드라마는 못 봤지만 제가 아는 나카마 유키에는 발랄한 이미지가 강해서 작품 속 미즈호와는 전혀 딴판인 캐릭터라 생각되는데 의외네요. 그리고 주요 남자 배역은 하나도 없는 원작에서 오다기리 죠는 무슨 역할을 하는지도 궁금하고요. 물론 구태여 찾아볼 생각은 없습니다....


<마녀사냥>
J일보의 연이은 특종. 이것은 경찰 내부 정보원 덕분이었다. 철저한 보안 속에서 누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가?
조직 내 기밀 유출이라는 묵직한 설정이나 추리적으로는 일상계에 가까운 독특한 작품.
초반에 등장하는 여자화장실의 위치라던가 사건과는 관계없어 보였던 여기자 후유미의 정보원 이야기 등을 통해 진상이 무엇인지 추리하게 만드는 본격물이기도 한데 독자에게 공정하게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 진상이 놀랍지만 이치에 합당하다는 점에서 상당한 수준이었다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단편집의 베스트로 꼽고 싶네요. 별점은 4점입니다.

<결별의 봄>
연쇄방화사건이 벌어지는 와중에 경찰 내 상담전화를 맡게 된 미즈호는 방화사건의 표적이 될 것을 걱정하는 시오리의 전화를 받게 된다.
과거 방화로 부모님을 잃은 시오리에게 벌어졌던 사건의 진상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
연쇄방화까지 끌어들인 심각하고 무거운 전개지만 실상은 단순한 치정극이라 좀 허무했습니다. 시오리가 왜 전화를 한 것인지도 솔직히 잘 모르겠고요. 중반까지는 흥미진진한데 힘이 좀 달린 느낌인요. 별점은 3점입니다.

<의혹의 데생>
미즈호의 후임으로 몽타쥬를 그리게 된 미우라의 몽타쥬에 대한 이야기. 미우라의 그림 솜씨가 워낙 별로라 이 뛰어난 몽타쥬는 그녀가 그렸을리 없어! 에서 시작되죠.
그러나 시작부터가 사실 미즈호의 질투(?)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괜히 자기처럼 상처받지 말라고 배려하는 척 그려지지만 제가 봤을때에는 쓸데없는 정의감과 오지랍에 불과했거든요. 애초부터 용의자를 지문으로 알아내었다면 작위적인 몽타쥬가 뭐 그리 큰 문제인가 싶기도 하고요.
진짜로 미우라가 그린 그림이 맞고 그녀가 범인과 알고 있던 사이라 잘 그릴 수 있었다는 진상 역시도 우연이 지나쳐 석연치 않았습니다.
이 단편집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모든 단점이 도드라진 작품으로 별점은 1.5점입니다.

<공범자>
방범훈련 와중에 벌어진 진짜 은행강도 사건의 진상을 밝혀내는 이야기.
미즈호의 얼굴그림 전문가로서의 역량이 드러나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지나가던 여성행인의 얼굴 특징을 기억해서 그녀를 추적해가는 과정같은게 아주 괜찮았어요. 그녀의 정체가 베이비시터였다는 디테일도 좋았고요.
그러나 정작 중요한 진상과 범행 동기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현실적이지 않은 소재를 가지고 이야기를 너무 벌린 느낌이에요. 별점은 2점입니다.

<마음의 총구>
강력계로 배속되어 총기를 다루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그런데 핵심 설정인 경찰 매니아의 총기탈취 이야기는 다른 작품에서 본 기억이 납니다. 기억은 잘 안나지만 오오시마 야스이치의 만화였던 것 같군요. 그래도 설정을 한번 꼬아 놓은 부분이 있기에 그다지 진부하지 않기는 한데 권총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미즈호의 이야기는 지루하고 짜증났습니다. 자신이 쏜 총으로 무고하게 죽은 아이 어쩌구하는 이유도 없고 그냥 겁만 날 뿐이라니 이건 경찰이라는 직업을 가진 인물로서 심각한 결격사유가 아닌가 싶더군요. 또 마지막에 밝혀지는 진상도 좀 뜬금없다 여겨졌고요.
중반 초등학생의 영약한 경찰활용 하나만큼은 꽤 그럴듯하고 의외성있어서 좋기는 했지만 전체적인 이야기의 얼개가 마음에 들지 않았기에 별점은 2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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