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1/12/09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 - 사쿠라이 스스무 / 전선영 : 별점 2점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 - 4점
사쿠라이 스스무 지음, 전선영 옮김/살림Math

일상 생활 속에서 무심히 지나가는 것들에서 수학적인 요소를 끄집어내어 소개한다는 취지의 교양서. 중고등학교 때 누구나 한번쯤 궁금해 했음직한 것들, 즉 "이걸 배워서 어디다 쓰지?" 라는 질문에 대해 좋은 답이 될 수 있는 책입니다.
특히 앞부분의 삼각함수, 지수와 로그를 설명하는 부분이 그러합니다. 사람은 감각의 크기가 자극의 로그에 비례한다는 베버 - 페히너의 법칙 같은 새로운 이야기도 꽤 재미있는 편이었고요.
그리고 식상하긴 했지만 컴퓨터 관련 설명에 등장했던 2진법 전환에 대한 새로운 공식이라던가 컴퓨터 작동의 기본원리는 상당히 잘 설명되어 있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입니다. 이 공식을 조금만 더 빨리 알았더라면 최근 모 작품 때문에 벌였던 삽질을 조금 줄일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도 드네요.

그러나 그 뒤의 이야기들은 영 별로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GPS 이야기는 그냥 그랬고 컴퓨터의 2진법관련 이론과 암호에 대한 것도 다른 곳에서 많이 접했던 것이니까요. 황금비는 뭐 말할 필요도 없고요. 그나마 황금비 이야기에 같이 소개되는 일본 특유의 백은비에 대한 이야기 정도는 괜찮았지만 이어지는 단위, 움직임과 미적분 항목도 그냥저냥이었고 맨 마지막의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는 수학" 이라는 주제는 초등학생을 상대로 숫자의 기원을 설명해주는 동화에 불과해서 화가 날 정도였습니다.

이쪽 분야의 다른 책을 너무 많이 읽은 탓이 크겠지만 기대에 미치지는 못한 책입니다. 재미와 지적 호기심 양쪽 측면에서 모두 만족스럽지 못했어요. 제가 나이가 들은 탓도 있을텐데 아무래도 중고등학생에게 맞는 책이 아니었을까 싶네요. 별점은 2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