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3/02/18

손탁 호텔 - 이순우 : 별점 2점

 

손탁 호텔 - 4점
이순우 지음/하늘재

<정동과 각국공사관>과 같이 조선 후기 ~ 일제 강점기를 다룬 이순우씨의 미시사 서적. 이번에 다룬 주제는 제목 그대로 "호텔" 입니다.

제목만 봤을때에는 대한제국 최초의 호텔로 유명한, 그리고 격변하던 시대에서 외교의 중심지로 각국의 스파이들이 출몰하던 (또는 출몰했던?) 손탁 호텔에 대한 디테일한 소개가 될 것으로 예상하였는데 내용 자체는 그야말로 "호텔의 역사" 였습니다. 익히 알려진대로 손탁 호텔이 최초의 호텔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며 조선에 최초로 생긴 호텔이 어떤 것이었는지에서 시작해서 초기 호텔들의 흥망성쇠와 뒷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거든요.
이건 이대로 나쁘지는 않아서 초기 호텔은 상점을 겸해서 육혈포와 총탄까지 팔았으며 각종 희귀한 유럽의 식재료도 구할 수 있었다던지, 손탁호텔의 요리는 굉장히 평이 좋았다던지 하는 등의 내용은 재미있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관심있었던 손탁 호텔과 손탁 여사의 이야기는 그야말로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수준이었다는 것, 그리고 호텔 이야기가 끝나는 책의 후반부에 "개화기 풍물의 이모저모"라는 제목으로 당대 유행했던 문물들을 소개하는 부분은 너무 주제와 동떨어졌을 뿐 아니라 역시나 인터넷 수준이었기에 차라리 빼고 가격을 낮추는게 어땠을까 싶었어요. 커피, 활동사진, 당구장, 신식 결혼식 등을 소개하고 있는데 너무나 흔한 주제였다 생각되고 내용도 별로 건질게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별점은 2점. 초기 호텔의 역사를 일람한다는 측면에서 볼만한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작 기대했던 부분이 조금 소홀하고 불필요한 정보도 많아서 감점했습니다. 정가를 다 주고 사기에는 아까운 책이었어요. 차라리 "근대 호텔의 역사"를 정리한다는 취지로 제목을 고치고 책을 조금만 손 본다면 훨씬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