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2/05/01

나는 세계 일주로 경제를 배웠다 - 코너 우드먼 / 홍선영 : 별점 2.5점

 

나는 세계 일주로 경제를 배웠다 - 6점
코너 우드먼 지음, 홍선영 옮김/갤리온

잘나가는 금융맨이 회사를 그만둔 뒤 세계일주를 시작하는데 이왕 하는거 여행 중에 다양한 상품거래를 통해 자본금 오천만원을 두배로 만든다는 내용의 논픽션. 영국 히트 다큐멘터리 <80일간의 거래일주>의 원작이라고 하네요. 일단 아이디어는 좋아요. 진짜 실물경제를 알기 위해 몸으로 세계상인들과 부딪히면서 소통하고 돈까지 벌어온다는 것이니까요.

그러나 첫 시도로 좋은 결과를 가져온 모로코 카펫 거래는 관광객 대상의 마케팅 결과물일 뿐이었으며, 괜찮은 수익을 가져다 준 잠비아 커피, 남아공 와인은 본인 스스로가 외국에 구매처를 알아봐 주겠다는 이유로 저렴하게 구입하게 된 것이 수익의 가장 큰 요인이기에 이게 정말 몸으로 부딪쳐 배우는 실물경제인가 하는데에는 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사실 다큐를 위한 모종의 촬영 등이 뒷받침 되어 있지 않다면 저러한 거래가 쉽게 성사되었을 것이라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게다가 진짜 몸으로 부딪힌 승부인 낙타 거래나 말 거래에서는 참담한 실패를 맛보는 등 실패가 너무 많고 고가의 찻잎이나 옥을 구입하는 등의 투기적이며 충동적인 거래도 여러건 눈에 띄는 것, 게다가 결국 자본금을 두배로 뻥튀기는 목표는 브라질산 친환경 목재를 본국인 영국으로 들여오는 마지막 거래로 달성한다는 점 - 결국 승부는 영국 본토에서 이루어 진 점에서 반칙같았어요 - 등도 실물 경제를 익힌다는 원래 의도를 잘 따른 것으로 보이지 않더군요.

물론 몇건의 협상 장면이나 중국에서 구입한 서핑보드와 같이 꽤 그럴 듯한 비즈니스도 제법 눈에 띄기는 하지만 제게는 그냥 호사가의 취미활동으로만 보였을 뿐입니다.

젊은 청춘의 독특한 여행기로 재미는 있지만 제목과 서두에서 주장한 바가 별로 와 닿지 않았다는 것이 아쉽네요. 이런 젊음과 도전정신은 부럽고 제가 여행기를 좋아라하기는 하나 이제는 너무 나이가 들고 지켜야 할 것 (?) 이 많다는 점에서 저와는 애시당초 맞지 않는 책이었던 것 같습니다... 별점은 2.5점입니다.

덧붙이자면 유치한 일러스트도 감점요소에요. 중학생들이 보는 책으로 착각할 정도로 별로였습니다. 다큐멘터리가 있다면 관련된 영상 이미지를 그냥 쓰는게 더 좋았을텐데 왜 어울리지도 않는 일러스트를 넣었는지는 이해가 되지 않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