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1/09/10

1% 확률의 마술 - 제프리 S 로젠탈 / 박민서 : 별점 3.5점

1% 확률의 마술 - 8점
제프리 S. 로젠탈 지음, 박민서 옮김/부표

확률이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교양서적이지만 실생활에서 누구나 궁금해 할 만한 재미있는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해 주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대표적인 것은 도박의 법칙일 텐데 주사위를 던지는 확률은 물론이고 포커, 블랙잭의 확률까지 제대로 분석해 줍니다.

게다가 일상 생활에서의 확률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효용함수"이론으로 보다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소개한다던가
효용함수 이론 :
결혼장소로 밝은 날의 야외 오두막은 +1,000점이고 일반 결혼식장은 +800점을 부여한다. 그런데 만약 비가 오면 오두막은 결혼을 하기에는 최악인 상황으로 0점이 된다. 결혼식날 비올 확률은 25%. 효용함수를 계산하면 야외 오두막 : +1000의 75% + 0의 25% 로 평균 효용점수 750점. 결혼식장은 800점 그대로이므로 결혼식장이 더 나은 선택이 된다는 것

연구결과를 판단하는 확률인 p-value 계산법을 소개하며 야구팬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새미 소사 코르크 배트 사건의 예를 들어 새미 소사의 '단순한 실수였다' 라는 주장에 무게를 실어주는 등 흥미로운 내용이 가득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이야기되는 여론조사의 함정같은 이야기도 아주 재미있었고요.

뭔가 번역이 약간 딱딱한 듯 싶고 아는 내용도 많으며 표나 그래프를 보다 정교하게, 자세하게 실어주었더라면 더 좋았겠지만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느끼게 해 주는 보기드문 책이기에 별점은 3.5점입니다. 수학, 특히 확률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번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