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쓸한 사냥꾼 - 미야베 미유키 지음, 권일영 옮김/북스피어 |
헌책방 다나베 서점의 사장인 이와씨와 이와씨의 손자인 미노루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사건을 담은 단편집입니다. 예전 "판타스틱" 창간호를 통해 이미 접해본 작품이기도 하죠.
특징은 중간의 딱 한편을 제외한 나머지 5편이 "책"을 주요 소재로 하여 벌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2편은 실제 존재하는 책, 나머지 3편은 작가의 창작물로 보이는데 헌책방이라는 무대 설정과 잘 어울리는 괜찮은 아이디어였습니다.
하지만 작가의 의욕과는 관계없이 두번째 작품 "말없이 죽다"를 제외하고는 이 멋진 설정이 그다지 효과적으로 쓰이지 못했습니다. 추리적으로도 과히 인상적이지 못했고요. 물론 이와씨와 미노루 및 매 편마다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디테일한 심리묘사와 헌책방을 중심으로 한 여러 설정들은 충분히 읽을만 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봐도 평작 이상은 아닌 수준이었어요.
사실 '평작 수준'이라는건 나쁘지는 않지요. 이 단편집도 실려있는 모든 작품들은 일반적 단편 수준에 값하기는 하고요. 하지만 미야베 미유키 여사의 다른 작품들에 비교한다면 부족한 부분만 눈에 많이 띄는게 문제입니다. 이게 바로 거장이 감내해야 할 불이익(?)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한마디로 이야기하자면, 별로 추천할 요소는 없습니다. 재미도 그냥저냥하고, 추리적으로도 별볼일 없기 때문입니다. 책 덕분에 벨린저의 대표작인 "이와 손톱"이 국내 정식 재출간되는 길이 열렸다는 의의 이외에는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힘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과 착각해서 구입한 "혼죠 후카가와의 기이한 이야기"가 훨씬 좋았기에 주객이 전도된 느낌마저 드네요.
개인적인 베스트는 추리적 요소와 재미, 완성도가 삼위일체를 이루는 유일한 작품 "말없이 죽다"를 꼽습니다. 다른 작품들은 별로 기억에 남지도 않고 크게 재미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 딱 한편 때문에 취향도 아닌 다른 작품들을 사 본 격이니 전체 책의 별점도 2개밖에 못 주겠습니다....
"6월은 이름뿐인 달"
잡지 "판타스틱" 창간호에 실려있었던 작품입니다. 그때는 별로 좋은 평을 하지는 않았었던 것 같은데 책으로 엮여져 나와 따로 읽으니 의외로 재미있었습니다. 그나마 다른 작품들에 비하면 나은 수준이었다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겠지만 말이죠... 어쨌건 어떤 작품이건 역시 "책"으로 읽어야 제 맛이 사는거 같네요. 전혀 다른 작품들이 섞여 있던 잡지와 다르게, 한가지 주제를 가지고 우직하게 밀고나가는 맛이 더 좋았거든요.
하지만 주요한 단서로 묘사되는 "이와 손톱"은 사실상 어떤 단서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서 역시나 앞서 이야기한, '설정을 위한 설정'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봉인" 부분에 대한 것 때문에 "이와 손톱"이 소재로 쓰였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현실적이지 않았습니다.
"말없이 죽다"
헌책방 다나베 서점의 이와씨 시점이 아닌 작품으로 이와씨와 미노루의 비중이 한없이 낮은, 독립적으로까지 보이는 작품입니다. 그래서 연작으로의 느낌이 많이 줄어들며 나름의 설정이 힘을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기발한 맛이 아주 일품이었습니다. 굉장히 황당한 상황에서, 작중 화자의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기도 했지만 작품 자체가 물 흐르듯 전개되어 극중의 상상과 현실이 조화롭게 완결되는 것이 마음에 들었어요. 이 단편집에서 거의 유일하게 "책"이라는 소재와 "사건" 이 가장 잘 들어 맞기도 하고요.
추리보다는 상상력에 기대는 부분이 많고 우연에 의한 전개가 등장하는 등 정교한 부분은 조금 부족하지만, 단편집의 베스트로 꼽습니다.
"무정한 세월"
유일하게 "책"이 주요 소재로 등장하지 않는 단편입니다. 작품의 중요한 소재인 "유령 이야기"가 일본의 과거사가 얽혀 약간 섬뜩한 느낌을 주긴 하지만 여러가지 면으로 비추어 볼 때 이 작품집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추리적인 요소도 거의 없고요. 더 섬뜩하게 달려주거나 아니면 과거사에 대한 다른 시각을 좀 더 디테일하게 보여주었어야 했습니다. 지금은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느낌입니다. 도대체 작가가 뭘 이야기하고 싶은지 모르겠네요.
"거짓말쟁이 나팔"
"거짓말쟁이 나팔"이라는 일종의 잔혹동화와 아동 학대의 진범이 누구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설득력있게 조화된 작품. 전개도 합리적이며 나름 잘 짜여져 있습니다.
추리보다는 상상력에 기대는 부분이 많고 우연에 의한 전개가 등장하는 등 정교한 부분은 조금 부족하지만, 단편집의 베스트로 꼽습니다.
"무정한 세월"
유일하게 "책"이 주요 소재로 등장하지 않는 단편입니다. 작품의 중요한 소재인 "유령 이야기"가 일본의 과거사가 얽혀 약간 섬뜩한 느낌을 주긴 하지만 여러가지 면으로 비추어 볼 때 이 작품집에는 잘 어울리지 않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추리적인 요소도 거의 없고요. 더 섬뜩하게 달려주거나 아니면 과거사에 대한 다른 시각을 좀 더 디테일하게 보여주었어야 했습니다. 지금은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느낌입니다. 도대체 작가가 뭘 이야기하고 싶은지 모르겠네요.
"거짓말쟁이 나팔"
"거짓말쟁이 나팔"이라는 일종의 잔혹동화와 아동 학대의 진범이 누구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설득력있게 조화된 작품. 전개도 합리적이며 나름 잘 짜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추리적 요소가 거의 없고 사건도 너무 쉽게 해결되어 버려서 좀 맥이 빠지네요.
"일그러진 거울"
여성 심리를 디테일하게 그리는 맛이 일품입니다. 한장의 명함으로 비롯된 심리 묘사, 그리고 마지막의 끝맺음도 인상적이었어요.
"일그러진 거울"
여성 심리를 디테일하게 그리는 맛이 일품입니다. 한장의 명함으로 비롯된 심리 묘사, 그리고 마지막의 끝맺음도 인상적이었어요.
그러나 추리물은 아닐 뿐더러 이와씨와 미노루의 다툼이 작품과 잘 융합되지 못해서 평작 이상의 가치를 부여하기 힘듭니다. 그야말로 여성 심리 묘사 빼고는 남는게 없습니다.
"쓸쓸한 사냥꾼"
제일 큰 사건 (연쇄살인사건)을 다루고 있고 "미완의 추리소설"이라는 추리 소설에 가장 적합한 소재를 지니고 있지만 결론적으로는 이도저도 아닌 작품이 되어 버린 "졸작" 입니다. 추리적으로 뭔가 있을거 같은데, 단지 사건의 몇가지 나열 이외에는 볼게 없습니다. 범인도 제발로 찾아오는건 기껏 만들어 놓은 설정을 다 무너트리는 것 같아 영 마음에 들지 않았고요. 끝마무리도 개운치 않습니다. 가족의 화합을 다시 그리는 설정인가 싶긴 합니다만, 설득력 없는 전개로만 가득차 있어서 실망스럽기 짝이 없네요. 이 작품집의 워스트로 꼽겠습니다. 이 작품이 표제작이라는 것이 제일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쓸쓸한 사냥꾼"
제일 큰 사건 (연쇄살인사건)을 다루고 있고 "미완의 추리소설"이라는 추리 소설에 가장 적합한 소재를 지니고 있지만 결론적으로는 이도저도 아닌 작품이 되어 버린 "졸작" 입니다. 추리적으로 뭔가 있을거 같은데, 단지 사건의 몇가지 나열 이외에는 볼게 없습니다. 범인도 제발로 찾아오는건 기껏 만들어 놓은 설정을 다 무너트리는 것 같아 영 마음에 들지 않았고요. 끝마무리도 개운치 않습니다. 가족의 화합을 다시 그리는 설정인가 싶긴 합니다만, 설득력 없는 전개로만 가득차 있어서 실망스럽기 짝이 없네요. 이 작품집의 워스트로 꼽겠습니다. 이 작품이 표제작이라는 것이 제일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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