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11/05/10

그것이 알고싶다 - '사라진 악마를 찾아서-화성연쇄살인사건'

 


<그것이 알고싶다> 800회 특집으로 재조명하고 있는 '대한민국 3대 미스터리'의 첫번째 편은 화성연쇄살인사건이었습니다.

일단 미국까지 찾아가서 전문가의 의견을 묻는 등 심도깊은 사건의 재구성과 취재는 아주 좋았습니다. 특히 사체 훼손이 급작스러워진 4번째 사건 직전에 범행에 실패한 적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적중한 것 등 프로파일러의 위력을 보여준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범인이 독재적인 어머니 (또는 할머니) 밑에서 기죽어가며 성장했기 때문에 여자에 대한 증오심이 생겼을 것이라는 것도 뻔하긴 하지만 그럴듯 했고요.

그러나 예상은 했지만 이런걸 왜 놓쳤었을까 싶은 내용이 많더군요. 범행 현장이 집중된 지방도로가 수원과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범인의 거주지를 수원으로 넓혀 생각하는건 누구라도 추리할 수 있는 부분이었을테고, 미국 프로파일러가 첫번째 살인사건 전에 살인을 저지르지 않은 성폭행 사건이 있었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 놓지만 이 역시 당시 경찰이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제시되기에 딱히 새롭다고 느껴지지는 않았어요. 당시 낙후된 수사기술을 탓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이러한 것들은 수사에 있어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다루지 못한 탓이 크겠죠. 범인의 몽타쥬 역시 앞선 성폭행 사건과 연결시키지는 못했지만 결국 몽타쥬 자체의 결과물은 똑같잖아요?

그리고 이왕 미국까지 가서 전문가 의견을 물을 것이었다면 화성에 전 국민의 관심이 지중되고 방대한 수사력이 모였을 시기에 왜 그곳에서 계속 범행을 저질러야만 했는지? 그리고 90년대 초반에 급작스럽게 범행을 멈춘 계기가 무엇인지를 더 심도깊게 파고 들었더라면 어땠을까 싶어요. 예컨데 범인을 압박하던 여성이 화성출신이었다던가, 범행을 멈춘 계기는 압박하던 여성이 사망했거나 범인이 결혼, 또는 분가했다 라는 식으로 설명될 수 있지 않을까 싶거든요.

미제사건의 재조명이라는 기획의도도 좋고 프로그램도 잘 만들었지만 결국 경찰도 할만큼 했고 별다르게 새로운걸 밝혀낸 것은 그다지 없는 것 같아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범인의 몽타쥬를 3D화 해서 재공개한 것 하나만으로도 이 프로그램의 방영 의의는 큽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신 분 중 이 프로그램을 보지 못하신 분이 계시다면, 이 포스트 최 상단에 있는 사진이 범인의 현재 모습 예상 몽타쥬입니다. 키는 165 ~ 170cm 정도이고 화성연쇄살인 사건 기간 중 수원 - 화성 인근에 거주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위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공소시효라는 제도가 있기는 하나 화성연쇄살인사건과 같은 흉악범죄에 공소시효 적용은 말도 안되죠. 제발 범인에 대한 제보가 이어져서 꼭 검거에 성공했으면 좋겠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