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25/12/07

단 3개의 미국 ETF로 은퇴하라 - 김지훈(포메뽀꼬) : 별점 1.5점

네이버 경제 전문 블로거 포메뽀꼬의 ETF 투자 안내서입니다. 최근 재테크에 관심이 생겨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저자의 말에 따르면 은퇴 자금은 9억 원(연 생활비의 25배)이 필요합니다.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자산을 보호하려면 금융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6% 이상의 투자 수익을 창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연평균 5~6%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매년 4% 정도를 생활비로 인출해도 자금은 감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한 투자 방법들은 별다른게 없습니다. S&P500에 장기간 복리 투자하라는 조언은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니까요. S&P500 외에도 투자 수익률을 위한 QQQ, 배당을 위한 SCHD에 투자하라는 조언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장기간 투자가 어려운 4050 세대를 위해 고배당주 투자를 권하는건 조금 눈에 띄었습니다. 특히 '커버드콜' 상품의 경우 많은 전문가들이 꺼리는 상품인데, 이 책에서는 꽤 강하게 추천하고 있더군요.
또한 S&P500, SCHD 외에도 저자가 실제 투자 중인 종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환율을 활용한 투자법이나 레버리지 투자 전략에 대한 언급도 흥미롭습니다. 예를 들어 저자가 IRP 계좌로 투자하고 있는 ETF는 아래와 같은데, 참고가 되네요.

  1. ACE 미국나스닥100채권혼합 액티브
  2. TIGER 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액티브
  3. SOL 미국배당미국국채혼합50

노동력과 무관한 금융 소득을 따로 모아 일정 금액이 되면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방식도 인상적입니다. 매일 소수점 매수하는 적립식 투자의 성과가 좋다는 이야기도요. 뭐니뭐니해도 꾸준함이 제일 중요하다는 의미겠지요.
그리고 저와는 관련 없지만, 신혼부부 재테크 전략이나 대출과 투자의 비중 조정에 대한 조언은 해당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다만 워낙 보편적으로 알려진 내용이 많아서, 이 책만의 차별적인 '비결'이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제목처럼 단 3개의 ETF만을 콕 집어 집중 소개하지도 않고요. 유튜브나 다른 재테크 블로그를 살펴봐도 이 정도 정보는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추천할 만한 책은 아닙니다. 제 별점은 1.5점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