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주신 분들께 안내드립니다.

2022/10/20

매혹 - 크리스토퍼 프리스트 / 김상훈 : 별점 2점

매혹 - 4점
크리스토퍼 프리스트 지음, 김상훈 옮김/열린책들

<<아래 리뷰에는 반전 및 결말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폭탄 테러로 일부 기억을 잃은 그레이에게 수잔이라는 여성이 나타나 과거 그의 연인이라고 말했다. 수잔을 통해 프랑스에서 그녀와 함께 했던 추억, 그리고 수잔의 남자 나이얼 때문에 헤어지게 되었던 기억을 재구성하지만, 그는 프랑스에 간 적이 없었다.
그런 그레이에게 수잔은 이별의 진짜 이유는 그녀가 '불가시인'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그녀는 특별한 '구름'을 만들어내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안 보이게 될 수 있었고, 나이얼은 그런 불가시인 중 가장 뛰어난 능력자로 그레이와 수잔이 있는 곳에 항상 함께 하고 있었다. 이 사실을 믿지 못하는 그레이에게 수잔은 불가시 능력이 무엇인지를 보여주었고, 마지막에 나이얼이 썼다는 글을 건네 주었다. 몇개월 전 쓰여졌다는 그 글에 쓰여있던건 테러 이후 그레이에게 일어났던 일 들이었다.


영국 작가의 SF, 판타지 메타 픽션. 400페이지를 조금 넘는 분량이기도 하고, 작가의 유명세를 전해 들은바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초, 중반부는 상당히 지루했습니다. 수잔과 그레이가 사랑에 빠졌지만, 전 남자친구 나이얼에게 휘둘리는 수잔의 행동과 그러한 수잔의 행동에 사사건건 반응하는 그레이의 행동 묘사가 대부분인데 그레이의 쪼잔함, 사랑한다면서도 나이얼을 놓지 못하는 수잔 모두 짜증만 불러 일으겼던 탓입니다.
분량도 많지는 않지만, 좁은 행간으로 페이지를 온전히 글자로만 빼곡히 채우고 있어서 글 자체의 분량은 다른 장편들 못지 않아서 읽기가 좀 버거웠어요.

그러나 수잔이 나이얼을 벗어날 수 없는 이유였던 '불가시인'이라는 정체가 드러나면서부터는 대단한 몰입감을 선사해줍니다. '불가시인'에 대한 설정이 디테일하며 흥미로운 덕입니다. 다른 사람 눈에 띄이지 않던 왕따가 일종의 투명 인간이 되는 능력을 자연스럽게 손에 넣는다는 만화를 어디선가 보았던 것 같은데, 여기서 '불가시인' 능력은 타고 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그래서 어려서부터도 눈에 뜨이지 않았고, 결국 자연스럽게 사라져 버리는 거지요.
정체가 드러난 이후는 수잔 시점의 경험담 위주인데, 불가시인들은 서로를 볼 수 있어서 자기들끼리 무리를 짓게 되며, 당연히 직장을 다닐 수 없으니 능력을 이용하여 모든걸 훔치면서 살아가고, 병원에 갈 수 없어서 치아는 물론 전체적인 건강이 좋지 않다는 등 상세하면서도 설득력있는 설정들이 굉장히 흥미로왔습니다. 이 능력을 수잔이 "glamour"라고 부르는 것도 재미있었고요.
수잔을 지배하는 나이얼은 불가시인 중에서도 최고의 능력자로 심지어 불가시인도 볼 수 없었다는건 가장 빼어난 아이디어였습니다. 수잔이 나이얼을 벗어날 수 없었던 이유이기도 한데, 둘이 여행을 하는 자동차에 몰래 타고 있었다던가, 심지어 사랑을 나눌 때에도 끼어들었다는 이야기에서는 충분한 설득력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그레이는 나이얼이 만들어낸 이야기에 먹혀버렸다는, 즉 그레이의 모든 기억은 나이얼이 만들어낸 픽션이라는게 드러나는 마지막 결말은 황당했습니다...... 나이얼이 모든걸 창조했다고 독자에게 직접 이야기하고 있어서 '메타 픽션'이라고 불리우는 듯 한데, 저는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드네요.
기억이라는건 그렇게 신뢰할 수 없고 알고보면 픽션과 다를게 없다는 개념 자체는 좋습니다. 그러나 작품 속 나이얼의 말처럼, 아니면 수잔의 부모님처럼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모두 기억을 바꾸지는 않습니다. 아픈 기억도 기억이고 추억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극단적으로 자기 자신의 기억을 조작, 왜곡하는건 비현실적인 '불가시' 능력처럼 드물지만 있을 수는 있겠지요. 문제는 이에 대한 설명이 전무하다는 점입니다. 지금처럼 나이얼 (혹은 작가)의 말 한마디로 떼우는건 "아 x발, 꿈!" 한마디와 다를바 없습니다. '불가시' 능력처럼 기억 조작 방법이 뭔가 말이 되는 것처럼 설명되었더라면 SF 소설로 충분한 가치가 있었을텐데, 지금은 '메타 픽션'이라는 말로 떼울 뿐이라서 많이 아쉽네요.

그래서 결론 내리자면 별점은 2점. 불가시인 이야기만 썼더라면 훨씬 재미있었을텐데, 기묘한 사랑 이야기에 기억 조작, 거기에 메타 픽션 설정까지 우겨넣은건 영 별로였습니다..딱히 구해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