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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9/11

스완 - 오승호 / 이연승 : 별점 2.5점

 

스완 - 6점
오승호 지음, 이연승 옮김/블루홀식스(블루홀6)

<<아래 리뷰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형 쇼핑몰 고나가와 시티 가든 스완을 '엘리펀트'라 자칭한 2인조 테러범이 습격했다. 그들이 대량의 사제 총기를 무차별 난사한 탓에 2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했다. 이 때 여고생 이즈미는 범인에게 협박을 받아서 쳐다본 사람들을 죽게 만들었고, 이 사실이 학교 친구 고즈에의 증언으로 기사화된 탓에 오명을 뒤집어 쓰고 말았다.
얼마 후, 변호사 도쿠시마가 스완 사건 생존자들을 모은 비밀 모임에 이즈미를 초대했다. 사건 당시 사망했던 기쿠노 할머니의 아들이 어머니 죽음의 진상을 알고 싶다며 만든 모임이었다. 몇 번의 모임에서 참석자들의 증언을 통해 서서히 사건 당일의 진상, 그리고 그들이 각자 숨기고 있었던 진실이 드러나는데....


최근 몇 년 사이 추리 소설계에서 부쩍 유명해진 재일교포 작가 오승호 (고 가츠히로)의 작품.
2명의 테러범이 일으킨 총기 난사 사건, 그리고 그들의 동선과 겹치지 않았는데 사망한 피해자 요시무라 기쿠노의 아들이 진상을 밝히기 위해 당시 생존자들 몇 명을 불러 그들의 증언을 수집하는 것에서 시작되는데 거대한 스완 내부 구조의 상세 설정, 그리고 정교하게 짜여진 테러범들과 피해자, 생존자들의 동선이 가장 먼저 눈에 뜨입니다. 단지 공들여 만들어진 것에 그치지 않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면서도 서서히 진상을 드러내도록 잘 짜여져 있기 때문입니다.
기쿠노 할머니가 왜 스카이라운지에서 3층으로 이동했는지, 왜 비상계단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난 뒤 엘리베이터 앞에서 만났던 고즈에와 유키오와 함께 스카이라운지로 돌아가지 않았는지에 대해 거의 분 단위로 밝혀지는 과정이 대표적입니다. 참석자들의 증언으로 서서히 진상에 이르는 과정이 정말 좋았어요. 지적인 쾌감과 함께 독자가 작품에 몰입할 수 있게 만드는 솜씨가 일품이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생존자들이 증언하는 과정에서 펼쳐지는, 각자 무엇을 숨기고 거짓말을 했는지? 라는 또 다른 수수께끼 풀이도 볼거리입니다. 생존자 중 도산 - 오다지마와 이쿠노는 각각 피해자인 누군가의 죽음에 큰 책임이 있었고, 가장 정의로운 척 했던 꼰대 호사카 할아버지가 기쿠노 할머니의 죽음에 가장 큰 책임이 있다는걸 지루하지 않게, 합리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덕분이에요.
이 과정에서 오다지마의 거짓말은 연인 하마야를 감싸기 위해서였다는게 밝혀지고, 이를 통해 진상을 추리해내는 도쿠시마 변호사의 활약도 눈부셨습니다. 하야마는 오다지마가 걱정되어 비상 계단으로 내려가다가 총에 맞았는데, 스카이라운지에 도움을 요청한 탓에 기쿠노 할머니가 내려왔던게 할머니의 이유를 알 수 없던 동선에 얽힌 진상이지요. 하야마가 깜짝 등장하여 증언을 더해주는 등 사건의 중요한 열쇠들도 적절하게 삽입되어 추리물로서의 가치도 적절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멤버 중 가장 주변인으로 보였던 하타노가 사실은 스카이라운지에서 사살당해 죽었던 아이 유키오의 아버지였다는 반전도 괜찮았습니다. 하타노와 이즈미 등을 통해 선과 악의 정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들기도 하고요.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 추리적으로 공정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테러범들이 찍은 동영상에 대한 정보가 독자들에게 공유되지 않는 탓입니다. 때문에 독자들은 생존자들의 증언이 어디까지가 사실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으니까요. 유키오가 얼굴 앞 뒤에 총을 맞은건 고즈에가 방패로 써서 그렇다는 반전도 그리 인상적이지는 못했어요. 추리의 여지도 없습니다. 이는 결국 이즈미의 기억이 전부라는 의미거든요.
고즈에가 총에 맞은 상황에 대한 진상도 마뜩치 않습니다. 고즈에는 이즈미를 괴롭히던, 학폭 주동자였습니다. 사건 후 이즈미에 대해 고발하는 인터뷰를 해서 이즈미의 현재를 더 지옥처럼 만들기도 했지요. 그러나 사건 경과에 대한 설명에 따르면, 고즈에는 위험에 처한 이즈미를 구하기 위해 구태여 밖에서 스완으로 들어왔던 의리녀입니다. 또 범인 니와가 총을 쐈을 때 '이미 죽은' 유키오의 시체를 방패로 삼았다는 이유로 자살을 시도했던 마음 여린 소녀이기도 하고요. 즉, 앞서의 학폭 주동자와 너무 상반된 모습이라 전혀 다른 두 명을 보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작품에서 계속 언급하는 백조와 흑조, 오데트와 오딜은 이즈미와 고즈에가 아니라 고즈에 한 명 안에 포함된 두 개의 인격이 아닌가 생각될 정도에요.
기쿠노 할머니의 응급처치를 호사카 할아버지가 질타했던 탓에, 그렇잖아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던 할머니가 결국 쓰러지고 말았다는 것도 억지스러웠습니다. 할머니 죽음에 대한 진상을 알기 어렵게 만드는 작위적인 설정에 불과해 보였거든요.

설정과 묘사에서 '스완', 즉 백조와 접점을 찾으려는 노력도 과했습니다. 사건이 발생했던 대형 쇼핑몰 이름부터 시작해서, 테러의 주 현장이었던 백조, 흑조 광장와 이즈미가 사랑하는 발레 '백조의 호수' 속 백조, 흑조 이미지와 엮는 여러가지 묘사들은 솔직히 지루했습니다. 마지막에 한 단계 성장한 이즈미가 스완에서 홀로 백조의 호수 연기를 펼친다는건 어이를 상실케 했고요. 영상화를 염두에 둔 장면 같은데, 여러모로 실소만 자아내는 장면이었어요.
그 외에도 여러 명의 관계자들이 모여 증언을 하는데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던가, 살아남은 이즈미가 언론에 의해 여러 명을 희생시킨 희대의 악녀가 되어 버렸다던가 하는 흔한 설정이 많은 것도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든 부분입니다.

그래도 흔한 설정을 무대와 상황에 대한 변주를 통해 독특하게 그려내고, 비교적 정교하게 짜여진 전개로 지적 쾌감을 가져다 주는 좋은 작품입니다. 작가가 왜 최근에 '핫' 한지를 잘 알 수 있었어요. 단점은 있지만 재미와 작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훼손할 정도는 아닙니다. 제 별점은 2.5점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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